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IT 기기 휴대폰, 인터넷 전화로 영어 공부를 하자~!

요즘 영어는 모든 이들에게 있어 꼭 알아야 하는 필수이자 크나 큰 숙제이자 골칫거리라 할수 있습니다. 저 또한 영어 때문에 아주 골치를 앓고 있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나름 수능 외국어 과목을 잘봤지만 그 뒤 10년이라는 세월을 영어와 담을 쌓고 지낸 저로써는 다시 시작하는 영어 공부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전에야 영어공부가 문법, 독해위주의 강의가 대부분이였지만 이제는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영어를 학습하고 또 쉽게 배울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학습방법 뿐만이 아니라 IT를 통해 모바일 기기들이 발전하고 많은 이들이 이러한 기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영어 콘텐츠가 다양화 되고 또 이를 통해 쉽게 영어 학습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MP를 통한 인강은 이미 몇년전부터 많은 분들이 이용해 오던 모바일 기기로의 교육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점차 UMPC, 미니노트북, 인터넷전화 등 그리고 이미 거의 모든 분들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까지 다양한 IT분야의 기기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또 자리매김하면서 다양한 방식의 교육여건이 마련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로 우선 1인 1대씩은 보유하고 있는 생활 필수품(?) 휴대폰의 예를 들어보면 애니스터디(www.anystudy.kr)라는 사이트를 통해 수능강좌와 영어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인강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오프라인 학원가에 비해 가격이 다소 저렴하다는 점과 어디서든 언제든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방금 소개한 애니스터디의 경우 KTF 와 제휴를 통해 애니스터디 사이트내 인터넷 강의는 물론 KTF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볼수 있게 폰강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격도 무척 저렴합니다. KTF 범국민 데이터 요금제와 데이터 프리요금제에 가입한 경우 영역별 전강좌를 수강 할수 있는 단과반의 경우 28,000원이며, 애니스터디에 있는 전강좌를 수강하는 종합반의 경우 57,850원으로 정말 저렴한 가격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데이터 통화료나 정보이용료일 것입니다. 앞서 말한 가격을 지불할 경우 시간에 구애없이 폰강 수강시 통신요금이 전혀 부과되지 않으며 추가 수강료 또한 없다고 합니다.

물론 SHOW 폰이여 하며 VOD 기능이 기본 지원되어야 합니다. 현재 홈페이지에 나온 조건을 보면 선불폰과 2G폰은 가입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콘텐츠와 이동통신사와의 결합으로 이뤄진 이러한 서비스는 참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이미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을 한다는 인식이 점차 널리 확산되는 가운데 이러한 인터넷 기능을 더욱 알차고 보람되게 사용할수 있는 좋은 방안이 아닐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는 인터넷 전화입니다. 번호이동제를 통해 다시한번 큰 도약을 꿈꾸고 있는 인터넷 전화는 참 다양한 방법으로 외국어 공부를 할수 있습니다. 중국 대지진이 일어나기 몇달전 스카이프를 통해 한 중국 여성분이 저에게 말을 걸어왔습니다. 중국내 한국기업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한국어가 서툴러 도움을 받기 위해 무작위로 말을 걸었다고 하는 군요. 전 또 이런걸 좋아라 해서 낼름 수락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아쉽게도 전 중국어를 니하오마~! 시부~! 세세~! 정도 밖에 모르는 아둔한 넘인지라 저에겐 큰 도움이 되지 않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제가 배우고 싶은 언어의 외국인에게 말을 걸어 동일한 도움을 받는다면 참 좋은 효과로 작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뒤로도 몇몇 중국분이 저에게 말을 걸어 총 3명의 친구가 생겼습니다. 자주 채팅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 중국여성분은 영어로 말을 걸어 나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중국분들이 영어를 참 잘하시더군요. 한국어와 일본어가 문자배열이 비슷하듯 중국어와 영어가 비슷해 더 쉽게 배운다고들 합니다.

아시겠지만 스카이프는 단순히 인터넷 전화 이외에 채팅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화의 경우 요금을 내야하기 때문에 보통 채팅으로 대화를 많이 나눴는데 공짜로 현지인과 직접 대화를 할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긍정적인 학습효과가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물론 리스닝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좀 부족한 방안일수 있는데 인터넷 전화요금이 저렴한 만큼 전화통화로 도전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PS. 걱정인것이 중국 대지진 이후 이 중국친구들 연락이 끊겼습니다. 그 뒤로는 연락이 오질 않네요. 스카이프는 항상 꺼져있고... 걱정입니다. 

이외에도 정말 많은 무료 혹은 저렴한 학습 방법이 많습니다. IT가 발전하면서 많은 기기들이 출시되고 또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다양한 콘텐츠 제공만이 살아남을수 있는 길임을 깨닫게 되었고 기가막히면서도 좋은 아이디어로 쉽게 콘텐츠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 꼭 사용해야겠죠? 안하면 손해란 생각이 들어 간단하게나마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또 소개할것들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