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삼성 싱크마스터 PVA 모니터 ‘F2380MX’ #4. 총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 싱크마스터 PVA 모니터 ‘F2380MX’의 체험단도 이번 글로 마지막이군요. ^^

마지막 리뷰인 만큼 깔끔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과연 이 제품은 구입할 만한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 혹은 이러이러한 고민이 있는데 구입해도 되겠느냐? 하는 고민들을 조금이나마 풀어드릴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F2380MX’ 가격

현재 ‘F2380MX’의 가격은 네이버 가격비교 기준 371,200원입니다. 상품평도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C-PVA
계열이라고는 하지만 PVA 패널, 거기에 23인치 사이즈의 제품으로는 상당히 저렴한 제품입니다. (S-PVA 패널 가격은 물론 허거덩이고 말이죠.) 중소기업 제품들이 눈에 띄긴 하지만 글쎄요. A/S 등 사후 관리 측면이나 안정성 등의 문제를 봤을 때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가 분명하게 나뉠 수 있는 부분일 듯 합니다. 아쉽게도 PVA 패널의 제품은 그닥 많은 편은 아닙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도 현재는 판매가 되지 않고 있네요.

가격은 개인적인 의견 보다는 실제 드러나는 부분인 만큼 가장 정확한 데이터가 아닐까 합니다. 가격적인 부분을 고려하면서 PVA 패널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F2380MX’가 좋은 선택이 될 듯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F2380MX’ 성능

성능은 이미 리뷰를 통해 작성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2010/03/05 - [리뷰&리뷰] - [리뷰] 삼성 싱크마스터 PVA 모니터 ‘F2380MX’ #3. 활용기
2010/03/05 - [리뷰&리뷰] - [리뷰] 삼성 싱크마스터 PVA 모니터 ‘F2380MX’ #2. 스펙&성능
2010/02/27 - [리뷰&리뷰] - [리뷰] 일반인이 삼성 모니터 ‘F2380MX’는? #1. 디자인


물론 정리는 해야죠. ‘F2380MX’ 가지는 장점은 참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뽑는 ‘F2380MX’의 장점 베스트를 선정해 보면 우선 그 첫번째로 3000 : 1의 정적 명암비와 150,000 : 1의 동적 명암비를 들 수 있습니다. 수치에서 볼 수 있듯이 ‘F2380MX’를 통해 풍분한 색감 표현이 가능합니다. 이는 단순히 수치상에 머무는 것이 아닌 실제로 영화, 사진 등을 ‘F2380MX’ 상에 띄워보면 그 차이점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로는 sRGB 100% 지원입니다. 풍부한 계조 표현은 물론 왜곡 없는 색 표현은 원본 그대로의 느낌을 잘 살려내 줍니다. 이러한 장점이 명암비와 함께 어우러지면서 사진 작업 시 원본 그대로의 느낌을 그대로 표현 쉽게 보정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리뷰 사진을 많이 찍는 저에게는 무척이나 편리했고 그간 참 어처구니 없이 사진 작업을 했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게 해주었습니다. 더 이상 집에서 작업한 사진과 다른 곳에서 본 사진이 판이하게 달라지는 일은 많이 줄어들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번째는 시야각입니다. 178도의 광시야각을 제공하는 ‘F2380MX’는 영화 감상 시 무척 편리했습니다. 모니터가 나의 시선에 맞춰줘야 하지만 기존 TN 패널의 경우 모니터에 내 시선을 맞춰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어느 방향에서 보느냐에 따라 색이 달라지고 심지어는 잘 보이지도 않는 경우도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F2380MX’의 경우 상하좌우 어디에서 보건 변함없는 화질을 그대로 보여주어 여러 명이 봐도 어느 한 사람 불편함 없는 감상이 가능할 듯 합니다. 참고로 월드컵 기간 중 사무실에서 모니터로 봐야 할 상황이 분명 올텐데 이때 최고의 쓰임새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피벗입니다. 피벗을 4위로 뽑은 것은 분명 피벗 기능을 통해 다양한 활용성을 보여주고 쓰임새에 따라 편리성을 안겨주지만 자동피벗 기능이 내장된 것이 아니여서 피벗시 직접 환경을 설정해야 하고 개인적으로 많은 쓰임새를 보여주지는 못해서 4위로 피벗기능을 뽑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멀티스크린 응용 프로그램은 무척 요긴합니다. 23인치 정도 되면 굳이 듀얼 모니터를 이용하지 않아도 하나의 모니터에 두개의 창을 띄워 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 창을 띄워야 할 경우 멀티스크린 기능을 이용하면 무척 편리합니다.


성능부분에 대해 정리하면 사진작업을 많이 하고 영화를 자주 본다. 그리고 창을 여러 개 띄워놓고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F2380MX’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F2380MX’ 응답속도

리뷰를 진행하면서 ‘F2380MX’의 응답속도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도 그렇지만 많은 분들 역시 ‘F2380MX’의 많은 장점보다는 단점 하나에 시선이 가고 신경이 쓰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인 듯 합니다. 다 맘에 드는데 응답속도가 맘에 안든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가 3D 기반의 영화를 봤는데 잔상이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게임은 제가 잘 안하는지라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2D 게임의 경우는 잔상을 확인하기 힘들었고 고사양의 게임의 경우 잔상이 확인 되었습니다. , 고사양의 게임을 자주하고 3D 기반의 영화만을 보겠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구입을 재고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아무리 다른 기능이 좋아도 쓰임새에 따라 최고의 제품이 될 수 있고 최악의 제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외적인 부분에서 많이 사용한다고 하면 응답속도에 대한 걱정 따위는 저기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리시기 바랍니다. 다른 부분이 차지하는 장점은 수십 배 더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2380MX’의 체험단을 진행하면서 이런 이야기를 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사실 기존 S-PVA 패널의 모니터가 있었기에 이 제품 리뷰가 끝나면 팔고 필요한걸 사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체험단을 하면서 생각이 확 바뀌었습니다. ‘F2380MX’ 쓰고 중소기업 제품꺼 팔려구요. ^^; 24인치에 S-PVA 무결점 패널에 HDTV 수신도 되는 녀석인데 말이죠. 체험단이기에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정말 큰 차이를 보입니다. S-PVA C-PVA의 간격을 메울 만큼 말이죠.

S-IPS 패널과도 비교해봤음 하는데 주변에 이 패널을 내장한 모니터를 사용하는 분이 안계셔서 확인을 못한 게 좀 아쉽긴 합니다만 앞으로 계속 사용할 예정이니 차후 S-IPS 제품 리뷰를 진행하게 되면 꼭 비교를 해봐야겠습니다.(개인적으로 아는 분이 C-PVA 녀석이 더 좋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가 있어서 말이죠.)

앞으로도 이 모델에 대해 궁금하거나 테스트 해보고 싶은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pcpinside 트윗을 날려주시면 바로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이것으로 체험단을 모두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