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아이몬 스마트베이 사용 후기. 내 PC를 아이폰, 아이패드 전용 Dock으로!

아이몬 스마트베이 사용 후기. PC를 아이폰, 아이패드 전용 Dock으로

재미있는 제품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이미 이 제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 글을 작성한바 있는데 오늘이 되어서야 자세한 사용후기를 작성하게 됐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할 녀석은 바로 사운드 그래프에서 출시한 '아이몬 스마트베이(iMon SmartBay)'입니다.


관련 글 :
하나의 재미있는 아이폰, 아이패드용 스피커 '스마트베이'

애플 아이패드와 아이폰 스피커독(Dock)과 유사하면서도 집, 사무실에서 쓰는 데스크탑PC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독특한 제품입니다. 데스크탑 5.25 베이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이 스마트베이는 PC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아이패드, 아이폰 등을 충전할 수 있으며 PC 스피커를 통해 음악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게 뭐야?

글로만은 이게 뭐야? 하는 의문이 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사용하지 않는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장착하는 공간인 5.25 베이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말 그대로 장착해야 하기에 태어나서 PC 본체를 스스로 열어본 적이 없는 분들에게는 꽤나 어려울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PC에 대해 아주 조금만 알면 그리고 설령 모를지라도 조금만 용기를 내면 어렵지 않게 연결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설명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
스마트베이 한계점 : PC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없는 이들에게는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다.


연결방법은 어떨까?

참고로 저희 집에는 데스크탑 PC가 두 대 있는데 한대는 슬림형 모델로 5.25베이가 세로로 되어 있습니다. , 하나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다른 한대에 설치를 해봤습니다


일단 준비물로는 '아이몬 스마트베이', '5.25베이가 놀고 있는 데스크탑PC' 그리고 '십자 드라이버'입니다. 본체 케이스를 열고 내부를 가만히 드려다 봅니다. 그리고 설명서 한번 쳐다 보시구요. 일단, 스마트베이에 먼저 케이블을 연결하겠습니다


스마트베이를 위 사진과 같이 둔 상황에서 좌측부터 STB PWR IN, iPhone/iPad AUDIO Out, M/B PWR S/W, iPhone/iPad USB, iMon USB 케이블 순으로 꼽습니다. 각 케이블마다 네임택이 써있기 때문에 그냥 그대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 스마트베이 연결 포트 중 조금 다른 생김새의 포트(Case PWR Button이라 적힌)가 가운데 있습니다. 2핀 짜리 포트입니다. Case PWR Button 포트는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이 아닌 현재 PC 메인보드에 연결될 POWER SW 케이블을 뽑아 연결하는 단자입니다. 메인보드를 잘 찾아 보시면 테두리 쪽으로 POWER SW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연결된 케이블을 뽑아 스마트 베이에 연결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스마트베이를 5.25베이에 밀어 넣습니다. 바깥에서 안으로 밀어 넣으면 됩니다. 밀어 넣고 나사로 고정시켜줍니다.


이제 또 한번의 난관이 있군요.
스마트베이에 주렁주렁 연결된 케이블을 이제 PC 메인보드에 연결해야 합니다. 솔직히 이건 메인보드마다 위치가 조금씩 다를 수 있기에 설명이 좀 애매한데 가만히 스마트베이에 연결한 케이블 단자와 메인보드를 보면 이와 비슷한 크기 혹은 비슷한 모양을 한 곳에 꽂아주면 거의 맞습니다. 쉽게 말해 고스톱 짝 맞추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어렵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한번 용기 내서 해보시면 왠지 모를 PC에 대한 자신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실패하면 좌절할 수도 있지만 말이죠

험하면 험하다 할 수 있는 이 난관을 벗어나면 드디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라도 충분히 사용할 매력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한번 기능을 살펴볼까요?


충전기능

일반적으로 어댑터를 이용해 충전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데이터 동기화 등을 위해 PC USB 케이블로 연결해서 충전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PC의 위치에 따라 케이블의 길이 애매한 경우가 있는데 스마트베이에 그냥 꽂아 두기만 하면 충전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동기화 역시 가능해집니다. 더욱이 PC의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충전이 가능하기에 이중 삼중의 전력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연결 포트가 다소 불안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무게나 크기가 적당해 큰 무리가 없지만 아이패드의 경우 조금 불안합니다. 물론 특별히 흔들지 않는 이상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만 아이가 있을 경우 혹여 건드려 떨어트릴까 조금 걱정됩니다. 케이스를 끼운 상태에서도 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별도 아이패드용 보조 트레이가 있어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스피커

일반적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전용 스피커독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충전과 스피커 역할을 모두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으며 사운드의 질 좋은 녀석들의 경우 가격이 상당합니다. 더욱이 이 스피커독은 애플 전용 제품으로 혹여 다른 제품으로 바꾼 다면 쓸모 없어지게 됩니다

스마트베이는 바로 이런 것을 노린 것입니다. 스피커독에 투자를 하지 말고 그 돈으로 PC의 스피커를 좋은 놈으로 구입하고 그냥 이 아이몬 스마트베이를 구입해 사용하자는 것입니다. 스피커는 제품의 상관없이 모든 제품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 가격대비 더 좋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구요.

전원이 켜져 있지 않아도 그냥 꼽기만 하면 아이폰, 아이패드에 담긴 음악을 그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좋은 사운드로 말이죠. 스피커가 없이 모니터에 기본 내장된 스피커만 사용한다 하더라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리모콘이 있어서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구요. 리모콘을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리모콘은 아무 오래 전부터 봐왔던 모습으로 아이폰, 아이패드에 맞게 조금 더 내부 아이콘이나 버튼 등을 변경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원격제어(스마트 베이가 없어도 가능하긴 합니다.)

앞서 제 블로그에 Remote + Pro 어플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간단히 다시 소개하면 PC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원격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몬 스마트베이를 구입하면 Remote + Lite 버전(무료) Pro 버전(이 어플 가격 은근 비쌉니다.)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글
: 아이폰, 아이패드로 PC 마음껏 제어하자 Remote+ Pro

사용은 간단합니다. PC에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Remote + Lite를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위 링크를 클릭한 후 어떻게 사용하면 되나 살펴보면 됩니다.


다만 아이패드나 아이폰에 담긴 영상 등이 PC에서도 볼 수 있으면 참 좋겠지만 아직 이는 어플로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반 스피커독은 단순히 아이폰, 아이패드 안에 담긴 음원을 재생하는 수준이지만 스마트베이는 PC에 장착하는 제품인 만큼 그 이상의 기능을 원하는 듯 합니다. , 이러한 기능은 어플로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들기도 하구요

제가 듣기로는 이 어플을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내놓을 예정이고 추가 기능도 담길 것이라고 합니다. 곧 이러한 기능들이 담기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어플도 나오는 만큼 안드로이드용 스마트베이도 한번 출시해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총평

*
설치 : 이게 참 애매합니다. 실제 화투판 짝 맞추기처럼 끼워 맞추기만 하면 되지만 처음 하고자 하는 용기를 가지기가 어렵습니다. , 살짝 헷갈리는 부분도 있고 말이죠.
* 제품 완성도 : 사운드 그래프 제품은 비록 중소기업 제품이지만 완성도는 괜찮은 편입니다. 이 제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기능 : 충전, 스피커 기능 등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별도 케이블이 없어도 된다는 점은 무척 편리합니다. 다만 아이패드의 경우 별도 트레이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 실용성 : 일단 써보시면 이게 꽤 괜찮은 녀석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이 확실해서 이 녀석이 필요해 구입하는 분이라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습니다. , PC 전원을 켜놓지 않아도 되어 쓸데없는 전력소모가 줄어듭니다.

어떤 시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전혀 필요없는 제품이 될 수도 또는 정말 필요한 제품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사운드 그래프는 항상 그랬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이 제품 역시 마찬가지고 말이죠. 혼자 사는 집, HTPC를 이용하는 집, 스피커독을 사고 싶지만 돈이 부족한 집, PC용 스피커가 좋은데 딱히 사용하지 못하는 집, 차라리 스피커독보다 스피커를 구입하고 싶은 집, 애플 USB 케이블 끝이 자꾸 끊어져 짜증나는 집 등 스마트베이는 꽤나 유용하게 사용될 듯 합니다.

사운드 그래프 제품을 리뷰 할 때마다 하는 이야기지만 그 다음 제품은 또 어떤 것이 나올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