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행사리뷰

반응이 아닌 인식하기 시작한 삼성 스마트TV 런칭행사를 다녀오다!

반응이 아닌 인식하기 시작한 삼성 스마트TV 런칭행사를 다녀오다!

2월19일 삼성전자 스마트TV 블로그 대상 런칭 행사에 초대를 받아 다녀오게 됐습니다. 정확하게 작년 2월 에볼루션 키트가 담긴 스마트 TV ES8000 시리즈를 출시한 이후 1년 만에 또 한번의 성장통을 겪은 F8000시리즈 삼성 스마트 TV를 선보였습니다.

오랜 시간은 아니지만 잠시나마 삼성전자 스마트TV를 본 저의 한 줄 정리는 반응이 아닌 인식을 하기 시작한 TV라고 정리를 해봤습니다.

삼성 스마트TV의 강점은 음성, 모션인식이 아닌 에볼루션 키트

작년 작성한 스마트TV에 대한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당시 음성 및 모션인식과 에볼루션 키트를 담은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전 음성과 모션인식이 아닌 에볼루션 키트에 초점을 맞춰 글을 작성했습니다. 당시 음성인식이나 모션인식은 아직 시작단계로 그저 TV가 나의 음성과 모션을 인식해줄 수 있을지 다소 불안 불안한 심리와 초반 신기하네 정도의 반응만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용상의 불편함과 다소 느린 반응성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데 제약이 있었습니다. 또한, 스마트TV에 적합하지 않은 UI 등은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TV도 PC처럼 하드웨어 사양을 바꿀 수 있다는 에볼루션 키트에 초점이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이러한 컨셉은 삼성 스마트 TV가 유일했고 말이죠.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했던 TV가 이제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졌다라는 점 만으로도 큰 이슈를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지금 삼성은 에볼루션 키트와 함께 과거 다소 아쉬웠던 음성과 모션 인식을 말끔하게 개선한 새로운 스마트TV 그리고 고민한 흔적을 상당수 엿볼 수 있는 화면 구성의 스마트TV를 선보였습니다.

1. 에볼루션 키트

이날 전시장에는 작년 모델에 새로운 에볼루션 키트를 설치 업데이트는 하는 것을 시연해주었습니다.

에볼루션 키트는 CPU와 그래픽, 메모리 등이 담겨 있으며 설치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절차와 짧은 시간으로 작년 스마트 TV를 디자인을 제외하고 최신의 모델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개인적으로 이 에볼루션 키트는 스마트TV에 정말 적합한 컨셉이 아닐까 합니다.

2. 음성과 모션인식

과거 단순히 내 말에 반응하는 정도의 수준이었다면 이번 삼성 스마트TV는 반응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어 인식하는 단계로 올라선 듯 합니다. 단순히 음성, 모션 등의 자극에 그대로 대응하는 반응이 아닌 음성과 모션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보여주는 인식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연어 인식을 통해 ‘유재석이 나오는 프로그램은?’이라고 물어보면 현재 유재석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모두 보여준다거나 ‘낚시하는 채널은?’이라고 물어보면 낚시 채널을 모두 보여주는 식의 인식이 가능해졌습니다. ‘전지현이 나오는거 뭐있어?’라고 물어보면 VOD로 전지현이 나온 모든 영화를 보여주는 것 등 정말 다양한 음성인식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이러한 음성을 통한 인식은 사용할수록 사용자의 시청 습관 등을 파악하여 더 정확한 추천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모션 역시 한층 발전했습니다. 두 손 인식은 물론 모션으로 화면을 확대하고 축소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이러한 행위가 여전히 리모컨과 비교해서 무조건 더 편리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또 하나의 사용할 만한 수준의 인식 방법이 늘어났다라는 점은 무척 반갑게 느껴집니다.

3. TV 다운 화면 구성

지금까지의 스마트TV는 하드웨어 스펙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TV에 적합한 UI에 대한 고민은 상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삼성 스마트TV는 조금 변화된 화면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TV는 총 5개의 화면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온티비(ON TV), 영화&TV 다시보기, 앱스(APPS), 소셜(Social), 사진, 동영상&음악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메인은 바로 온티비(ON TV)입니다.

일반적으로 TV를 켜면 우리가 원하지 않는 실시간 TV 화면이 보여집니다. 하지만 삼성 스마트 TV는 사용자의 패턴, 시청 이력 등을 파악해서 사용자가 주로 보는 채널을 한 화면에 모두 보여줍니다. 또는, 인기 있는 채널 등 각 상황에 따라 적합한 채널을 한 화면에 보여줍니다.

뭘 봐야 할까 리모콘으로 채널을 하나씩 옮겨가며 바꾸는 것이 아니라 알아서 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 또는 인기 있는 프로그램을 보여줍니다. 이전 하나의 화면에서 모든 것을 몰아 넣었던 방식에서 벗어나 각 테마 별로 하나씩 묶어서 조금 더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은 이전에 비해 한층 더 나아진 부분입니다.

4. 터치패드가 담긴 스마트 터치 리모컨

스마트 TV에 맞는 입력장치가 필요하다라는 이야기가 참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스마트TV에 적합한 입력장치는 아직 나오지는 않은 듯 합니다. 이번 공개한 삼성 스마트TV는 터치패드가 담긴 스마트 터치 리모컨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 터치패드는 손가락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필기 인식 기능이 있어서 직접 채널 숫자를 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채널이나 볼륨 조절 속도 역시 상당히 빨라져 한 템포 느렸던 과거와는 완벽하게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스마트 터치 리모컨은 에볼루션 키트를 구입할 경우 함께 제공된다고 합니다.

지금이 완성 단계라고는 할 수 없지만 분명 단순한 반응의 단계에서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인식하는 수준으로 발전했다라는 부분에 있어서 이제야 정말 스마트라는 단어를 붙일 만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실 작년에 본 삼성 스마트TV는 구입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별로 들지 않았는데 이번 공개된 삼성 스마트TV는 구입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꽤나 강하게 듭니다.

올해 삼성 스마트TV가 사용자를 인식하기 시작했다라고 본다면 과연 또 내년은 어떤 성장을 보여줄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일단, 이번에 공개한 삼성전자의 스마트TV는 진정한 스마트TV에 한걸음 더 다가선 느낌입니다. 여기서 더 중요하게 생각할 점은 구입하고 싶은 분들의 경우 앞으로 더 좋은게 나오지 않을까 하고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점입니다. 디자인의 차이는 있겠지만 몇년이 지난 후 더욱 완성된 삼성의 스마트 TV가 나온다면 에볼루션 키트로 업그레이드 하면 되니까 말이죠.

이번 삼성 스마트TV가 주는 변화는 단순히 사용에 대한 변화 뿐만 아니라 제품을 구입하는 패턴에 대한 변화까지 가져오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