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HD) 사용후기. HUD, 그리고 아틀란3D 맵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HD) 사용후기. HUD, 그리고 아틀란3D 맵


앞서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HD) 올란도 장착기와 새롭게 추가된 기능 그리고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에 대해 정리해봤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직접 사용해본 사용후기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HD)만이 가지고 있는 기능은 HUD와 내비게이션으로써 가장 중요한 맵 즉, 아틀란3D에 대해 집중적으로 사용느낌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HD) HUD


HUD는 이미 이전 글에서도 작성한바 있지만 다시 한번 간략하게 소개하면 아이머큐리 S클래스와 S클래스HD(S-Class HD)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TOLED HUD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HUD는 Head Up Display의 약자로 원래는 전면 유리에 방향 표시등 운행정보를 표시하는 장치입니다. 내비게이션에 시선이 갈 경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서 이를 방지를 위해 도입된 기술입니다. 하지만 S-클래스HD(S-Class HD)에서 제공하는 HUD는 유리에 보여지는 방식이 아닌 별도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해당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면 유리에 표시되는 방식의 HUD는 낮 시간에 잘 보이지 않는다는 시인성 문제와 가격문제 그리고 사고 발생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머큐리에서 제공하는 HUD는 이러한 단점들을 개선한 제품으로 투명유기발광다이오드 TOLED를 채택하여 기존 HUD 제품에서 문제가 되었던 시인성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했습니다.


차량속도, 터널 및 교차로 정보, 방향지시, 안정운행 정보 등을 이 HUD로 볼 수 있어 측면에 있는 내비게이션을 보지 않아도 이 HUD만을 통해 안전하게 길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전방을 주시할 수 있어서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 HUD 장점, 단점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HD)에서 기본 제공하는 HUD는 투명디스플레이 TOLED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조도센서를 내장하여 주변 빛의 밝기에 따라서 밝기를 조절해줍니다.


실제 장착한 사진입니다. 아무래도 시야를 정면에 두는 것이 좋을 듯 해서 바로 핸들 뒷편으로 특히 정면 시야를 가리지 않는 위치에 HUD를 장착했습니다. 운전 중 굳이 시선을 내비게이션이 장착된 우측을 보지 않고 자연스럽게 길안내와 운전을 모두 할 수 있게 됐습니다.




HUD에 표시되는 정보는 4.1인치 디스플레이인 만큼 상당히 많은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우선 좌측으로 현재 속도를 표시해줍니다. 이 속도는 당연히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HD) 내비게이션과 연동된 만큼 그 속도 그대로를 표시해줍니다. 잘 아시겠지만 실제 차량 속도계에 표시된 것보다 더 적게 표시됩니다.


그리고 안전운행정보 즉, 속도 카메라에 대한 정보도 보여줍니다. 몇 미터가 남았는지 그리고 제한 속도가 얼마인지 나타내줍니다. 이 부분은 자칫 다른 생각을 할 경우 내비게이션이 알려주는 음성을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정면에 시각적으로도 표시해주어 실수로 속도위반 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개인적으로 소리에 민감하지 않아 과속 경고음을 잘 듣지 못하는데 HUD 장착 후 이 부분에 있어 조금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측으로는 길안내 시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교차로, 갈림길의 경우 위 사진과 같이 표시되며 몇 미터 앞에서 길 안내대로 운전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 가는 길의 경우 아무래도 내비게이션 그리고 아틀란3D맵으로 자세하게 표시되는 지도를 보는 것이 더 정확하게 길안내를 받아 운전할 수 있어서 저도 모르게 내비게이션으로 시선이 갑니다. 마지막으로 그 다음 길안내가 표시됩니다.




HUD의 경우 제품 특성상 몇미터 앞 그리고 화살표 정도만 표시되어 처음 가는 초행길의 경우는 조금 헤맬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 익숙해지면 HUD만으로도 길안내를 충분히 받을 수 있지만 개인 성격탓인지 조금 더 자세하게 볼 수 있는 내비게이션에 시선이 갑니다.


일부 전용 HUD 제품들의 경우 내비게이션 상으로 표시되는 자세한 교차로 정보가 그대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조금 더 자세하게 표현되면 더욱 좋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 HUD 밝기


아마도 HUD 밝기에 대해 궁금하실 듯 한데요. 그래서 직접 촬영해봤습니다. 실제 보이는 밝기와 카메라로 찍은 후 밝기를 최대한 맞추려고 했습니다.



가장 밝은 시간대 HUD 밝기입니다. 그리고 가장 어두운 시간대 HUD 밝기입니다. 확인해보세요.


<살짝 비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밝은 시간대에서도 상당히 밝은 밝기로 가독성이 떨어지는 일이 전혀 없습니다. 반면 야간의 경우 밝기가 상대적으로 줄어들기는 하지만 조금 밝기가 밝다는 느낌입니다. 운전하는 크게 방해되는 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HUD에 표시되는 정보가 그대로 앞 유리에 반영되어 조금 거슬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HUD 사용을 위해서 부득이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 HUD 속도

 

또 하나 궁금해하실 부분이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 내비게이션의 정보를 얼마나 빠르게 적용하는가 하는 점인데 무선이 아닌 유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전혀 딜레이 없이 거의 실시간으로 적용되어 빠른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절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마 가장 궁금하실 수 있는 HUD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기존 내비게이션을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특히 좌 또는 우측에 내비를 두고 이용했던 분들이라면 초반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소요될 듯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꼭 이 HUD만 보고 운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존처럼 길안내를 받을 때 내비게이션을 이용해도 됩니다.




다만 HUD가 주는 장점은 내비게이션의 보조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혹여 놓칠 수 있는 정보를 내비게이션 이외에도 조금 더 시인성 높게 제공해주는 또 다른 디스플레이가 있다라는 점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단순히 과속정보만 하더라도 내비게이션만 있을 때와 HUD를 함께 사용할 때를 비교했을 때 HUD가 분명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HUD가 꼭 필요한 제품은 분명 아닙니다. 하지만 있으면 분명 도움이 되는 녀석이며 한층 편리한사용성을 제공해주는 녀석입니다. 일단, 이 제품이 기본 제공하고 있는 아이머큐리 S-Class HD 다른 내비게이션과의 확연한 차별성을 제공해주는 듯 합니다.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 아틀란 3D맵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의 또 하나의 장점은 바로 아틀란 3D맵입니다. 이전 리뷰를 통해서도 아틀란 3D맵에 대해 극찬을 한적이 있는데요.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의 고성능 하드웨어와 어우러지면서 조금 더 쾌적하고 조금 더 부드러운 아틀란3D맵이 됐습니다.


<실제 표시판까지 지도상에 그래도 표기해줍니다.>


내비게이션의 태생적인 본분은 바로 길안내입니다. 내비게이션에 여러 부가기능이 있고 그 부가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길안내, 지도맵이 형편없다면 그건 내비게이션으로써 역할을 제대로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는 아틀란3D맵을 담아내고 또, 제품과의 최적화를 이뤄내면서 내비로의 자신의 본분을 100% 발휘하고 있습니다.




지도를 보다가 헷갈려서 잘못된 길로 가는일 없는 디테일한 지도 정보는 물론 TPEG 정보를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부분 그리고 잘못 길을 들어설 경우 빠르게 재 안내 해주는 부분 등 어느 것 하나 빠지는 것 없이 완벽하게 구동이 됩니다. 터치하는 순간 딜레이 없이 빠르게 실행되며 이러한 빠른 속도는 더욱 안정적인 운전을 가능케해줍니다.


지금까지 많은 내비게이션을 이용했지만 가장 쾌적했으며 버그 발생 없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


HUD 기능과 아틀란3D맵 이외 사실 LG SmartLink 기능을 같이 소개하고 싶었는데 제가 LGU+를 이용하고 있지 않아서 이 기능은 소개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이 글을 쓰면서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 제품 자체보다도 아이머큐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싶었습니다. 꾸준한 변화를 보여준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인데 짧은 시간 동안 아이머큐리가 보여준 그들만의 내비게이션은 다른 제품들과의 차별화를 확연하게 보여줬습니다.




단순히 보여주었다라는 차원을 넘어서 실제 사용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만큼의 완성도를 보여줬다라는 점에 있어서 더욱 그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일부 제품들의 경우 단순히 새로운 기능을 담아내는데 그치는 경우가 많은데 생색내기식이 아닌 모습에서 또 그 다음 제품이 기다려집니다.


다음은 아이머큐리 S클래스HD(S-Class HD) 총평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이 글은 업체를 통해 기기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