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LG G프로2(LG GPro2) 사용후기, 내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2가지 방법

LG G프로2(LG GPro2) 사용후기, 내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2가지 방법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보면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을 담아내고 이를 자신들의 장점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 지문인식 기능을 팬택 역시 지문인식 센서와 시크릿 모드를 그리고 갤럭시S5의 경우 지문인식 센서와 KNOX(녹스) 그리고 프라이빗 모드 등을 담았습니다.




LG 역시 이전 모델에 게스트 모드라는 새로운 기능을 담았는데요. LG G프로2(LG GPro2)에 게스트 모드와 함께 새로운 보안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바로 콘텐츠 잠금 기능입니다. 기존 탑재된 게스트모드 그리고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 잠금 기능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LG G프로2(LG GPro2) 게스트모드


게스트 모드는 잠금 화면 푸는 방식 중 패턴 입력 방식을 이용한 보안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패턴 입력을 통해 잠금 화면을 푸는 경우가 많은데요. 서로 다른 두 가지 패턴을 설정을 통해 입력하면 어떤 패턴을 입력하느냐에 따라 내가 사용하는 화면과 다른 사람에게 빌려줄 때 보여주는 화면 나눠서 실행되는 방식입니다.




즉, 다른 사람에게 빌려줘야 할 경우는 잠금화면 상에서 게스트 모드로 설정한 패턴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게스트 모드 상에 실행 가능한 애플리케이션도 직접 설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전화, 인터넷 등을 사용하기 위해 빌려달라는 경우가 많기에 전화, 인터넷, 전자사전 등 개인 정보 유출과 상관없는 앱 들만 설정해놓으면 됩니다.




게스트 모드에서는 상단 바 사용도 불가능하여 설정 등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오직 게스트 모드내 실행되도록 설정한 앱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게스트 모드는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되어 보안 기능 자체의 장벽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리고 꼭, 패턴방식을 이용해야지만 이 게스트 모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 무난한 보안 기능과 무엇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안 기능이라 함은 강력하면 강력할 수록 사용자는 불편할 수 밖에 없는데 LG G프로2(LG GPro2)에 들어간 게스트 모드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G프로2(LG GPro2) 콘텐츠 잠금


또 하나 LG G프로2(LG GPro2)에 추가된 기능은 콘텐츠 잠금 기능입니다. 게스트 모드가 아닌 내가 사용하는 화면 상에서 혹시 누군가 내 사진, 영상, 메모 등을 보려고 할 때 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설정 > 보안을 통해 콘텐츠 잠금 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전에 비밀번호 또는 패턴을 설정해야합니다. 이 기능을 실행하면 숨기고 싶은 콘텐츠를 숨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을 숨기고 싶은 경우 메뉴를 보면 ‘잠금’이라는 탭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선택한 후 숨기고 싶은 사진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잠금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을 숨길 수 있습니다.




갤러리 상에서 숨긴 파일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다시 보기 위해서는 메뉴를 눌러 ‘잠긴 파일 보기’를 누른 후 비밀번호 또는 패턴을 입력하면 숨긴 사진만 볼 수 있습니다. 내 비밀번호나 패턴이 유출되지 않는 이상 숨겨놓은 파일은을 다른 사람이 볼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은 갤럭시S5에도 유사한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바로 ‘프라이빗 모드’라는 이름으로 LG G프로2(LG GPro2)에 담긴 콘텐츠 잠금 기능과 동일하게 원하는 콘텐츠를 숨길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차이점은 LG G프로2(LG GPro2)는 비밀번호나 패턴을 입력해야 하고 갤럭시S5는 지문인식 센서를 내장하면서 비밀번호 또는 지문인식 등을 통해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HOT ISSUE 보안! 경쟁 제품들과의 차별점은?


애플은 지문인식 센서를 내장했고 최근 버전 업데이트가 이뤄지면서 보안결함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과거 미 국방부 보안 승인을 받을 만큼 보안에 있어 그나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팬택은 지문인식 센서를 활용한 시크릿 모드를 통해 나름의 보안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삼성의 경우는 기업용 보안 플랫폼인 KNOX(녹스)를 갤럭시노트3에 최초로 탑재했으며 무료로 일반인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KNOX(녹스) 역시 미 국방부 보안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갤럭시S5를 통해 KNOX(녹스)2.0을 공개 지문인식 센서와 결합된 한층 강화된 보안 기능과 클라우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다양한 기능 등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지문인식 센서와 프라이빗 모드 등을 추가하여 기업용 그리고 개인용 각각에 맞는 보안 기능을 담아냈습니다.




경쟁 제품들과 비교하면 LG G프로2(LG GPro2) 보안 기능의 안전성은 조금 뒤쳐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보안 기능이라기 보다는 일반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실생활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컨셉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실 정말 특수한 상황이 아니고는 지금 LG G프로2(LG GPro2)에 담긴 보안 기능만으로 내 정보를 충실히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보안 기능이 더욱 중요시 되어가는 지금, LG G프로2(LG GPro2)가 보여주는 편리한 사용성과 함께 한층 강화된 보안 기능 역시 담아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해지면서 나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스마트폰에 담기고 있습니다. 즉, 이를 보호하기 위한 확실한 대책이 필요한데요. 아직은 걸음마 단계인 만큼 한단계한단계 발전하는 모습으로 사용자들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해주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