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갤럭시 줌2 후기. 보는 관점에 따라 평이 갈릴 수 있는 갤럭시 줌2

갤럭시 줌2 후기. 보는 관점에 따라 평이 갈릴 수 있는 갤럭시 줌2


갤럭시 줌2는 정말 타겟층이 명확한 제품입니다. 바로 앞에도 갤럭시 줌2는 오히려 효도폰에 맞는 제품이라는 이야기를 한 바 있는데요. 써보면 써볼 수록 갤럭시 줌2를 누가 사는냐에 따라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릴 수 있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우선 갤럭시 줌2로 찍은 샘플 사진부터 보시죠! 이 사진은 특별히 설정한 것이 아닌 Pro Suggest 기능을 통해 초점만 잡고 셔터만 눌러 촬영한 사진입니다. 어떻게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 역시 잘찍은 사진이라 올린 건 절대 아닙니다. ^^


누구나 카메라를 살때 다른 사람들이 올린 샘플 사진을 보고 판단을 합니다. 즉, 누군가 올린 샘플 사진을 보고 마음에 들어 그 카메라를 구입하지만 내가 찍으면 그 정도의 사진이 나오지 않는다는 거에 실망감을 느낍니다.




이야기 하고 싶은 건 바로 이것입니다. 일반분들에게 가장 좋은 카메라는 막 찍어도 잘 나오는 카메라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카메라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갤럭시줌2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사진 촬영을 좋아하고 사진을 촬영할 때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등을 설정하는 어느정도 실력을 가진 사람보다는 아마도 대부분 카메라 앱을 실행해서 구도를 잡고 셔터를 누르는 정도로 러프하게 사용을 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즉, 일상 스냅샷 등을 촬영할 때 기존 스마트폰 보다 조금 더 나은 사진을 담았으면 하는 정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갤럭시 줌2는 카메라가 아닌 스마트폰입니다.


당연하게도 갤럭시 줌2는 당연히 스마트폰 입니다. 스마트폰을 기본 베이스로 여기에 다른 스마트폰보다 더 나은 카메라 기능을 담은 제품입니다. 여러 컨셉의 스마트폰이 있듯 갤럭시 줌2는 카메라에 초점이 맞춰진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이 기본 베이스이기에 카메라 성능을 끌어올 수 있는 한계가 분명 존재합니다. 크기, 렌즈, 배터리 등등 제약 사항이 분명 존재할 수 밖에 없는 제품입니다. 즉, 갤럭시 줌2는 스마트폰이라는 틀을 벗어나지 않는 한도에서 카메라 기능을 최대한으로 높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갤럭시 줌2에 거는 기대감이 분명 존재합니다. 카메라 기능을 특화시킨 제품인 만큼 사진이나 영상 퀄리티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있습니다. 근데 이 기대감이 제조사가 생각하는 기대치와 소비자가 생각하는 기대치가 조금 다른 듯 합니다.


제조사 입장에서 갤럭시 줌2는 현존 스마트폰에 비해 더 나은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는 수준일테고 소비자가 생각하는 카메라는 아무래도 내 돈을 내고 구입하는 만큼 그 이상의 카메라 성능을 원하게 됩니다. 이른바 똑딱이 수준을 넘어 미러리스 카메라 급 정도를 기대하지 않을까 합니다.




즉, 단순히 기존 사용하던 스마트폰보다 조금 더 나은 퀄리티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갤럭시 줌2는 상당히 만족스런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보급형 수준의 스펙이기는 하지만 이미 보급형 조차도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그 완성도가 상당히 뛰어난 수준입니다. 더욱이 카메라 기능은 일반 스마트폰과 비교 일부 카메라 기능은 따라올 수 없을 만큼의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조금 더 라는 화질에 대한 아쉬움이 남기는 하지만 스마트폰과 카메라를 따로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라는 휴대성과 이동성을 고려하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특히 광학 10배줌, OIS 손떨림 방지 기능 그리고 프로 써제스트(Pro Suggest), 셀프샷 알람 등은 부가 기능은 스마트폰 카메라로는 거의 독보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카메라 기능을 많이 기대하신 분들에게는 실망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막 찍어도 쨍하게 나오는(잘 나오는이 아닌) 미러리스 카메라 정도를 원했던 분들이라면 많이 실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갤럭시 줌2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 구매하셨다라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스마트폰이라는 기본 틀안에 카메라 기능을 넣은 것이기에 진짜 카메라 그 이상의 기능을 담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갤럭시 줌2로 찍은 샘플 사진이 어느정도 마음에 든다면 이를 보고 구입하신 분들도 충분히 이정도 사진은 찍으실 수 있습니다. 셔터만 누르면 되니까 말이죠. 구도만 적당히 잘 잡으면 더 멋진 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또 조금 만 더 사진에 대해 아신다면 훨씬 멋진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사진에 대한 뛰어난 퀄리티 보다는 당장 지금의 순간을 담아내는 것에 더 의미를 가진 분들에게 갤럭시 줌2는 최적의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인 만큼 언제든 나와 함께 있기에 어떤 순간이든 담아낼 수 있고 또, 스마트폰이지만 그 이상의 사진과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가까이 있건 멀리 있건 말이죠.

 

정리하면

난 두개보다는 하나가 편하다.
지금쓰는 스마트폰보다 내 일상을 조금 더 높은 퀄리티로 담고 싶다.
손떨림 보정과 광학줌은 기본. 갑자기 멀리서 등장한 연애인을 광학줌으로 찍고 싶다.
그냥 찍어서 바로 SNS로 올리고 싶다.
그냥 셔터만 누르는 정도로 많은 걸 바라지는 않는다.
알아서 상황에 따라 적당히 최적화된 결과물을 보여주길 바란다.

 


할 경우 갤럭시 줌2는 상당히 괜찮은 선택이 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퀄리티를 바란다면 무조건 스마트폰과 카메라는 별게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절대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