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합상품/무선인터넷

대전에서 측정한 SKT LTE-A 속도! 대전 SKT LTE-A 속도가 궁금하다면?

pcp인사이드 2014. 3. 24. 08:13

대전에서 측정한 SKT LTE-A 속도! 대전 SKT LTE-A 속도가 궁금하다면?


한번도 갈 일이 없다 생각했던 대전에 SKT LTE-A 속도를 측정하러 다녀왔습니다. 아이를 재워놓고 야심한 밤 10시 경에 출발하여 대전에 도착, 대전의 몇몇 곳을 다니면 SK텔레콤 LTE-A 속도를 한번 측정해봤습니다. 측정에 도움(?)을 준 단말기는 최근 대란 때 잡은 갤럭시S4액티브 입니다.




대전 유성온천 역


처음 도착한 곳은 유성온천 역. 처음 목적지가 여기는 아니었는데요. 가다 보니 지하철 역이 보여서 잠시 멈추고 측정을 해봤습니다. 우선 유성온천 지하철에 들어가기 전 측정한 SKT LTE-A 다운로드 속도는 많이 실망스러운 15.8Mbps, 업로드 속도가 17Mbps로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지하철 안으로 들어가니 속도가 어마어마 하게 측정이 됐습니다. 우선 유성온천 지하철 내부에서는 다운로드가 최대 138.9Mbps가 측정됐습니다. 특히 화장실에서 높게 측정이 되네요.
처음부터 130Mbps이 넘는 속도를 보여주며 꽤나 큰 기대를 하게 됩니다.




유성시외버스터미널


그 다음 목적지는 유성온천 역 근처에 있는 유성 시외버스터미널입니다. 시외버스터미널이라고 해서 꽤 클 줄 알았는데 아담한 사이즈로 밤이다 보니 찾지 못하고 그냥 횡 지나쳤다가 다시 돌아오게 됐네요.




유성시외버스터미널 역시 괜찮은 속도를 보여줍니다. 특히 유성시외버스터미널 내부에서는 약 91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기록한 반면 외부 인형 뽑기가 있는 위치에서 124Mbps로 가장 높은 LTE-A 속도를 기록했습니다.




대전 정부청사


대전 정부청사로 목적지를 잡고 이동했습니다. 우선 정부청사 서북문을 시작으로 주변을 돌면서 측정했는데 생각보다는 높은 수치가 기록되지는 않았습니다.




우선 정부청사 서북문쪽은 63.6Mbps 정도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줬으며 정부청사를 기준으로 그 주변을 돌면서 측정한 수치는 35.6Mbps,  41.7Mbps 정도로 낮은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대전시청


정부청사를 주변에 정말 다양한 랜드마크가 있었는데요. 우선 대전 시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전시청에 가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대전시청쪽도 생각보다 높은 LTE-A속도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바로 대전 시청 입구 쪽까지 가서 측정을 해봤는데 24Mbps 정도 부근으로 낮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대전 시청 앞으로 걷고 싶은 길 12선이라는 가로수길이 있어서 그 늦은 밤에 운동삼아 걸으면서 측정을 해봤는데 이 역시 대전시청과 유사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을지대학병원


그 부분 원광대학교 치과병원과 을지대학병원이 가까운 거리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도 사람들이 많이 머물러 있는 곳인 만큼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51~55.6Mbps 정도의 속도가 측정됐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는 속도입니다.




타임월드 백화점


타임월드 백화점을 찾았습니다. 여기 12시가 넘은 시간인데요. 참 선남선녀 분들이 많은 곳이네요. 그리고 타임월드 백화점이 이렇게나 큰 곳인줄 처음 알았습니다.




택시가 워낙 많아서 제대로 주차할 곳을 찾지 못해 주변을 돌면서 측정을 했는데요. 속도가 들쑥날쑥 하기는 하지만 괜찮은 LTE-A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타임월드 백화점 부근 맥도날드가 있어서 출출해 잠시 들어가 주변을 측정해봤는데요. 99.3Mbps에서 최대 131.3Mbps까지 상당히 좋은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타임월드 백화점 주변을 돌면서 측정한 수치입니다. 타임월드 백화점 주변이 확실히 랜드마크네요. 속도가 상당히 준수합니다.




대전 정부청사역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정부청사역을 보게 되어 잠시 멈춰 측정을 해봤습니다.




지하철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측정했음에도 98.3, 95.1Mbps의 준수한 속도가 나와줬습니다. 확실히 지하철 주변이나 지하철 내부가 더 좋은 속도를 내주는 듯 합니다.




대전 코스트코


요즘 코스트코 가는 재미에 푹 빠졌는데요. 서대전역을 가는 길에 마침 대전 코스트코가 보여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51.2Mbps로 무난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다만 위치에 따라 속도 차이가 좀 나는 편이었습니다. 좀더 일찍 왔다면 대전 코스트코도 한번 들렸을텐데 아쉽네요.




서대전역(KTX)


마지막으로 서대전역 KTX 역사를 다녀왔습니다. 늦은 시간인데요. 많은 분들이 계시더군요.




우선 서대전역 입구쪽에서 측정한 값은 56.1Mbps 정도로 측정됐으며 내부에서는 46.4Mbps 다운로드 속도가 측정됐습니다.


늦은 시간이라 사진도 제대로 나오지 않고 사람이 없다 보니 괜히 무서워서 후다닥 측정하고 올라왔습니다. 처음가 본 대전이라 하루 시간 내서 구경도 하고 타워치킨도 먹어보고 고로케도 먹고 재미지게 놀다오려 했는데 돌도 안된 아이를 키우는 아빠의 시간은 이제 개인시간이 아닌 아이의 시간이 되어버렸네요. 겨우 아이 재우고 아내에게 맞긴 후 늦게 출발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나저나 많은 곳을 측정하진 못했지만 운전하며 틈틈이 신호 걸렸을 때 측정을 해봤는데 제가 살고 있는 용인과 비교하면 정말 좋은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용인 서울보다 더 가까운데... 하며 어여 용인도 대전과 같이 괜찮은 LTE-A 속도를 보여줬음 하는 뻘 생각을 하며 대전 LTE-A 속도 측정을 마무리 했습니다.


새벽 3시가 훌쩍 넘어서야 겨우 집에 도착을 했네요. 소소하지만 이런 노력이 SKT를 사용하는 사용자 분들이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이 더 뛰어난 모바일 인터넷 속도를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