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복제 한국만의 문제 아니다! 세계의 문제다! 일본이 참 많네요 ^^;;
요즘 들어, P2P, 웹하드 불법복제문제로 인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자성의 목소리가 높은것은 좋으나 자괴감까지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불법복제를 옹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분들께서, 우리나라만이 불법의 온상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그다지 옳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이란 익명의 상태에서 발생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 까 합니다. 이건 우리나라만 그런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드라마 온에어 잘보고 있습니다. 드라마 만드느라 고생 많이 할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저희 PCPinside의 댓글 중에서도 이런 말씀을 하신것이 기억이납니다. 10만원어치 술은 먹어도, 3만원짜리 컨텐츠는 구입안한다구요. 사실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이런 행동을 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해외사람이라고 다를까요 ? 인터넷에서 공짜로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걸 따로 돈을 지불하라고 하면 지불을 할까요 ? 결국, 결론은 그래서 한가지로 귀결됩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구하지 못하게 하면, 그것이 바로 불법컨텐츠를 유통시키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웹하드, P2P 회사분들이 자사의 이익을 위해 패킷판매, 정액판매 등을 구실로 많은 불법 컨텐츠를 유통시킨 방조죄를 범하였다고 하여, 조사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컨텐츠들을 올릴 때 하나 다운로드 할 때마다 해당 제작사에게 본인들이 벌어들인 수익의 일부를 공유했었더라면 어땠을까요 ?
어찌보면,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블로거 분들이 많으실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블로거분들이 정성들여 제작한 글을 다른 페이지에서 버젓히 똑같은 글로 원저작자의 이름에대해서는 아무말도 안했다면 어떻겠습니까 ?
물론 글쓴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제작한 제작자의 노고에 대해서는 아무말 안하면서, 업로드한 분들에게는 감사의 댓글을 전한다는 게 무엇이 틀릴까 합니다.
결국, 패킷요금제로 웹하드, P2P회사에 돈을 내더라도, 그 수수료만 웹하드, P2P가 받고 컨텐츠의 원저작권자에게는 합당한 돈을 지불을 하던 수익을 올려줄 수 있도록 노력을 해 줘야 합니다.
필자는 요즘 드라마 온에어를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듭니다. 실제 화려한 주인공들의 모습도 보이지만, 하나의 드라마를 제작하기 위해 불철주야 스케쥴에 맞추어 움직이는 많은 스텝들이 더 눈에 들어옵니다. 그들은 결코 여유롭지 않습니다.
타인의 노력을 존경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던,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도와주었으면 합니다. 그것이야 말로 앞으로 우리 P2P, 웹하드를 사용하면서 앞으로 마음에 새겨야 할 마음가짐이 아닐까 합니다.
PCPinside.
2008/04/17 - [PCP캠페인] - 변화를 두려워 말라...불법다운로드에 칼을 뽑다~!
2008/04/02 - [PCP캠페인] - 4월 4일 44데이를 아시나요?
2008/03/26 - [PCP캠페인] - 저작권과 불법다운로드 쫓고 쫓기는 관계 '톰과 제리'
2008/03/21 - [PCP캠페인] - 불법다운을 받더라도 죄책감을 느끼며 하자~!
2008/03/16 - [PCP 컬럼] - P2P그리고 숭례문 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