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안전 VS 사생활 보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 SKT에서 '유괴안심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기사를 다룬바 있습니다. 사생활 침해니 뭐니 갑론을박 이런저런 의견들이 분분한 상황에서 자신이 지키고 싶은 소중한 분들을 위한 이러한 서비스는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필요한 서비스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이동통신사들은 휴대폰과 GPS를 연동한 이러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고 KT 또한 '자녀 위치확인' 서비스를 10월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 서비스는 휴대전화와 인터넷을 통해 위치를 파악할수 있으며 위험해 처했을 경우 버튼을 눌러 구조신호도 보낼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GPS를 내장한 단말기를 마련 학교나 사건사고가 발생할수 있는 지역내 전송장치를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통해 확인할수 있도록 합니다.

안전이냐? 사생활 보호냐?

참 민감한 사항이 아닐수 없는 문제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아동과 여성을 대상으로한 성범죄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도덕의식이 타락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안전을 우선적으로 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이처럼 좋은 취지로 마련된 서비스를 악용하는 사례도 발견되고 있는데 삼성에서 노동자들의 휴대폰을 불법적으로 복제 위치를 추적하여 해고하는 사건도 발생하는 등 사생활 보호에 대한 의견도 충분한 설득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히려 휴대폰을 불법복제 스토커들이나 범죄자들의 표적이 더욱 쉽게 될수도 있는 만큼 자신의 위치를 가족이나 관계자들에게만 알려질수 있는 보안적인 부분도 분명 마련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가해자는 피해자의 안위나 인권을 생각해서 벌인 범죄 행위가 결코 아닙니다. 그런데 왜 가해자의 인권을 보장해야 하는 것일까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참 답답합니다.

어려분들은 어떠시나요? 안전? 그리고 사생활 보호? 어느쪽을 생각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