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HP 타블릿 PC 'HP Pavilion TX2530AU' #2. 성능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서 진행한 외형 리뷰를 통해 노트북으로 보여줄수 있는 많은 것들을 담은 TX2530을 소개하였다. 이번 시간은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었던 외형만큼 그 이상 중요하다 말할 수 있는 성능 부분에 있어 다양한 TEST를 통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TX 2530은 AMD가 인텔 센트리노 플랫폼에 대응해 그래픽 기능을 강화하여 야심차게 출시한 플랫폼으로 튜리온 X2 울트라 (AMD Turion X2 Dual Core RM-70 2.00GHz, 퓨마)를 탑재하였다. 이미 AMD가 퓨마 플랫폼을 공개한지 어느정도의 시간이 흘렀지만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반 노트북이 아닌 타블릿 PC에 퓨마를 내장한 PC를 출시하여 그 가치를 한층 높히고 있다. 또한 ATI 라데온 HD 3200 그래픽 카드를 내장 앞선 CPU와 GPU를 통해 우수한 그래픽 성능을 보여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펙을 통해 알수 있듯이 AMD 퓨마 플랫폼을 담아 성능을 높혔으며, 퓨마 플랫폼에 담긴 파워나우 기술(Enhanced PowerNow) 과 ATI 파워 익스프레스 기술 등의 전력관리 기술을 바탕으로 성능의 향상 뿐만 아니라 배터리 사용 시간도 높혀 휴대성을 컨셉으로한 타블릿 PC의 활용도를 더욱 높혀주었다.

여기에 ATI 라데온 HD 3200 그래픽 카드와 칩셋, 2G 메모리 등 수준높은 스펙을 보여준다. 또한, 블루투스, 웹캠, 지문인식 센서와 이미 외형편에서 다룬 듀얼 터치 방식, 6cell 배터리까지 다양하고 알찬 성능을 담아 만족도를 높혀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순히 스펙을 통한 평가 이외에 실제 측정된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살펴보면 우선 비스타 체험지수의 경우 3.8로 부족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다.

운영체제를 XP 타블릿 에디션을 사용할 경우 더욱 쾌적한 사용 환경과 속도를 맛볼수 있지만 타블릿 기능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 XP보다는 비스타가 타블릿 기능을 많이 제공한다고 했을때 구매자의 사용용도에 따라 운영체제를 선택해서 사용할 필요성이 있다. (비스타 체험지수와 차후 언급할 TEST 수치는 단순히 참고의 의미일뿐 절대적인 성능을 가늠하지는 않는다.)
 
크리스탈 마크 점수를 살펴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교할수 있는 부분이 아니겠지만 현재 많은 판매고와 관심을 끌고 있고 휴대성, 사용성의 측면을 봤을때 비슷한 컨셉의 제품이라 할수 있는 아톰 플랫폼의 넷북과 비교해 보면 크리스탈 마크 수치가 대부분 ALU 5000점 전후반, FPU가 4000점, OGL 600점대 정도의 수준이라고 봤을때 성능상 상당한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Dmark03을 통한 측정수치(해상도 1024X768  설정)의 경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측정 수치값이 3308점으로 아톰 플랫폼과 지포스 9300M GS의 조합을 보여주는 아수스 N10의 경우 측정된 4688점과 비교했을때 CPU에서 TX 2530이 월등한 성능과 수치를 보여주지만 그래픽만 두고 보았을때 보드와 통합된 ATI 라데온 HD 3200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다소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설명 : 720P, 1080i 영상물을 곰플레이어로 재생한 사진>

실제 영상물 재생이나 게임을 통해 TX2530의 성능을 확인하자면 TEST한 영상물 (AVC1-H264 720P, 1080i)을 곰플레이어를 통해 실행했을 때 두 영상물이 다 재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1080i의 경우 끊김이 약간씩 눈에 띄게 확인되었으며 720P의 경우 끊김없이 쾌적하게 재생되는 것을 볼수 있었다. CPU 점유율은 1080i의 경우 65~70% 정도 수치를 보여주며 720P 영상물의 경우 55~65% 정도로 실행되었다.

게임의 경우 온라인 게임 카트라이더, 서든어택 등의 게임은 이미 넷북을 통해서도 구동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만큼 TX 2530은 전혀 무리없는 구동이 가능하며 또한 월드오브 워 크래프트(WOW) 역시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장시간 사용시나 타 프로그램과 멀티로 사용할 경우 CPU 점유율이 높아져 종종 끊어지거나 버벅임이 발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퓨마 플랫폼과 ATI 라데온 HD 3200 그래픽 카드의 조합으로 넷북 이상의 스펙과 수치를 보여주지만 실제 영상물이 재생되는 모습을 보면 오히려 CPU 점유율 면이나 실제 실행되는 모습에서 약간씩 부족한 성능을 보여준다. 이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비스타라는 운영체제와 함께 그래픽 카드가 메모리 1G 정도를 점유하게 되면서 나머지 1G 메모리로 다른 프로그램의 퍼포먼스를 실행해야 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블릿 PC로 사용이 편리하도록 LCD 주변에 마련된 기능 버튼 중 Quick play 버튼을 보면 버튼을 누르거나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리모트 콘트롤을 통해 조작할수 있다. DVD재생, 영화/음악/사진 재생, TV 튜너, 게임, 노래방 기능 등 원터치 버튼 하나로 쉽게 조작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리모트 콘트롤 수신부가 전면과 LCD 좌측 베젤 부분 2군데 마련되어 있어 인식률이 뛰어나고 멀리서도 쉽게 조작할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하지만 리모트 콘트롤 내 버튼 사이즈가 작고 클릭감이 떨어지며 버튼 클릭시 활성화 되는 시간이 다소 늦어져 불편하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듀얼터치 성능을 간단히 살펴보면 위 사진의 경우 윗문장은 전자유도식을 통해 입력한 문장이며 아랫 문장은 감압식을 통해 손가락으로 작성한 문장이다. 실제 둘다 클릭, 더블클릭, 드래그 등의 간단한 인식에 있어 큰 차이없는 인식도를 보여주었지만 사진과 같이 정교한 글을 쓰거나 포토샵 등의 작업 활용도로 사용할 경우 좀더 인식률이 높은 전자유도식이 나은 결과물을 보여준다.

이외 130만 화소 웹캠과 함께 다양한 활용도로 쓰일수 있는 블루투스 그리고 기가바이트 무선랜등 어느것 하나 부족함이 없는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자체 내장된 프로그램을 통해 각 기능들을 사용할수 있으며 무선랜의 경우 기가바이트 공유기를 통해 사용할 경우 TX 2530 무선랜의 한층 빠른 인터넷 속도를 누릴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열과 소음 부분에 대해 언급하자면 발열은 약 3~4시간 이상 TEST를 통해 꾸준히 전원을 켠 상태로 사용한 결과 우측 부분에 발열이 발생하였지만 무난한 수준이었으며 전체적으로도 발열로 인한 불편함을 느낄 만큼의 수준은 아니였다. 또한, 발열로 인한 팬 소음 역시 우려할 만한 소음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온도가 올라 경우 강한 팬소리가 발생하였으며 내장 드라이브의 경우 역시 강한 소음으로 인해 도서관 등에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스타 절전모드로 두고 사용할 경우 팬소음은 미비하였다.

베터리 사용시간을 살펴보면 LCD 밝기 최대, 전원 관리 미사용, 무선랜, 블루투스  ON, 720P 영상물 재생시 (곰플레이어) 평균 2시간 8분 내외의 사용시간 (총 3번 TEST)을 보여주었다. 실제 화면 밝기조절과 무선랜, 블루투스 OFF, 비스타 절전모드 등 전력관리 후 사용할 경우 3시간 이상의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HP TX 2520AU 성능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다.

성능은 점차 높아지며 가격대는 반대로 조금씩 낮아지는 현재 노트북 시장의 흐름을 봤을때 과거 고가에 책정되었던 타블릿 PC의 상품군 역시 변화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한계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꾸준히 타블릿 PC를 출시해 주던 HP는 이러한 소비자의 의견에 적극 반영하여 향상된 스펙과 다양한 부가기능 등을 하나의 PC에 담아 출시하였다.

기존 모델과 동일한 외형을 갖췄지만 꾸준히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며 한단계 한단계 나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HP 타블릿 PC는 앞으로도 더욱 나아진 모습은 물론 대중에게 어필할수 있는 가격대로 큰 경쟁력을 이끌어 낼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져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10/24 - [리뷰&리뷰] - [리뷰] HP 타블릿 PC 'HP Pavilion TX2530AU' #1. 외형편
2008/08/21 - [리뷰&리뷰] - [리뷰] 8.9인치 미니노트북 고진샤 W130 # 성능편
2008/05/19 - [리뷰&리뷰] - [리뷰] 2부 미니노트북 HP 2133 MiNi XP vs VISTA
2008/05/18 - [리뷰&리뷰] - [리뷰] 1부 미니노트북 HP 2133 MiNi의 멋을 느껴보자!
2008/03/31 - [리뷰&리뷰] - 매력만점 리플 타블릿 T8100 #2. 가격대비 성능에 놀라다
2008/03/28 - [리뷰&리뷰] - 매력만점 리플 타블릿 T8100 #1. 디자인에 놀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