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반듯한 매력? 삼성 VLUU PL51 #2 성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 하반기 삼성 디지털 이미징을 통해 출시된 PL시리즈 중 PL70, PL55에 이은 그 세번째 모델.
PL51. 과연 그 성능은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조사 홈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스펙

PL51 스펙을 간단히 정리하면 유효 화소수 1020만 화소 1/2.33"(7.67mm) CCD 이미지 센서와 Samsung Lens를 채용했으며 렌즈의 초점거리는 6.2~18.6mm로 35mm 필름 카메라 환산시 35~105mm 정도의 초점거리를 보여준다. 또한 조리개는 F2.8(W)에서 F5.2(T)로 최대 거리 촬영시 다소 어두운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다. 필카 환산시 35mm의 광각은 와이드한 풍경이나 높은 빌딩등의 피사체를 담아내는데 있어 다소 아쉬움이 있을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 오토 모드를 통해 촬영한 역광 샘플사진>

2. 촬영모드

PL51은 P모드, AUTO 모드, Smart 모드, 동영상, Scene 모드, 뷰티샷, 촬영가이드 모드, DIS(손떨림 방지) 모드등 총 8가지 촬영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P모드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노출, 측광방식, ISO, WB등을 세세하게 설정하여 촬영할 수 있으며 AUTO 모드의 경우 사용자의 설정을 최소화 하며 카메라가 스스로 촬영 환경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촬영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 오토 모드를 통해 촬영한 풍경사진>

올해 출시된 삼성 콤팩트 디카를 보면 초보자들을 위한 '촬영 가이드 모드'와 어떠한 촬영 환경에서건 카메라가 자동으로 최적의 상황을 인식하여 각 상황에 맞게 촬영해 주는 '스마트 오토 모드'를 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 가이드 모드는 사진 촬영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궁금증<초점이 맞지 않을 경우, 사진이 흔들릴 경우, 어두운 곳에서 촬영해야 할 경우, 노출 조정, 색감 조정 등>에 대해 올바른 촬영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해 제시해준다. 더욱이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바로 실습으로 이어져 초보자들에게 사진 촬영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해준다.

처음 카메라를 접하는 사용자들의 경우 셔터를 누르고 촬영하는 단순한 촬영 방법에서 벗어나 사진 촬영시 주변 환경에 의해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 카메라의 어떤 기능을 활용하면 되고 또, 어떻게 조작하면 되는지에 대해 알려주며 이를 통해 사진에 대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움과 동시에 자신의 사진 실력을 조금씩 이나마 키울 수 있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 오토 모드로 촬영한 접사 사진>

또 하나 처음 카메라를 접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스마트 오토 기능이 담겨 있다. 풍경, 화이트, 야경, 아경인물, 역광, 역광인물, 인물, 매트로, 매크로 텍스트, 삼각대, 액션등 총 11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촬영 목적에 따라 빠르게 피사체를 담고자 할 경우 계속 변화되는 주변 환경에 따라 카메라를 설정해야할 필요성이 있는데 이를 어렵게 생각하는 초보자들을 위해 카메라가 자동으로 인식하여 최적의 촬영을 이끌어 주는 기능이 바로 스마트 오토 모드이다.

풍경사진을 찍을 경우 자동으로 풍경사진에 알맞은 설정으로 촬영을 해주며, 접사, 역광등 주변 환경을 바로 인식하여 그 상황에 가장 알맞은 결과물을 이끌어 내준다. 각 촬영 환경에 따른 PL51의 인식률은 상당히 좋은 편이며 거의 정확한 인식률을 보여준다. 각 상황별 아이콘이 LCD 좌측 상단에 보여짐으로써 정확한 촬영을 하는지 사용자가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cene 모드 중 야경 모드를 통한 샘플 사진>

SENCE 모드의 경우 프레임 가이드, 야경, 인물, 아동, 풍경, 근접, 문자, 석양, 새벽, 역광, 불꽃놀이, 해변및 설경등 총 12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각 상황에 알맞게 최적화된 결과물을 이끌어 준다. 특히 야경 사진의 경우 롱타임 셔터를 지원한다. 롱타임 셔터는 사용자가 직접 셔터속도, 조리개값을 설정하여 원하는 사진을 담을 수 있다.

이외에도 자동 피부보정을 통해 좀더 나은 인물사진을 원할 경우 필요한 뷰티샷 기능과 광량이 충분치 않을 상황에서 셔터속도로 인해 발생하는 떨림 사진은 DIS(Digital Image Stabilization) 촬영 모드를 통해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을 통해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매크로(접사)

초점의 경우 TTL 자동초점 방식으로 다분할, 중앙, 얼굴인식 이렇게 3가지 인식모드를 지원하며 접사 기능인 매크로 역시 함께 지원하고 있다. 매크로의 경우 P모드 설정 후 매크로 사용시 5~80cm, 자동 매크로의 경우 5cm~무한대의 촬영범위를 보여준다.

매크로 모드 촬영을 통해 꽃, 곤충, 문서 등 다양한 피사체의 디테일한 사진을 촬영할수 있었지만 가끔 매크로 촬영 가능 범위내에서도 가끔 포커싱이 정확하게 잡지 못하고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를 흐리게 촬영하는 일이 발생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줌(Zoom)

PL51은 렌즈 돌출 방식을 통한 줌기능을 지원하며 P모드, AUTO 모드 사용시 최대 광학 3배줌, 디지털 줌 3배줌을 지원한다. 그외 스마트 모드나 Scene 모드, 뷰티샷, 손떨림 모드, 동영상 촬영의 경우 광학 3배줌만을 지원한다. 일반적인 콤팩트 디카가 그러하듯 PL51 줌기능을 통해 촬영한 결과물을 보면 기존 콤팩트 디카와 큰 차이가 없는 무난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학 3배줌을 통해 촬영한 샘플 사진>

샘플사진을 살펴보면 광학 3배줌을 통한 촬영시 중앙은 물론 주변부등 전반적인 피사체의 색감 혹은 디테일적인 면에 있어 큰 차이없는 사진을 보여주지만 디지털 줌을 통한 촬영시 전체적으로 선명하지 못한 결과물을 보여주었다. 이는 디지털 줌으로 인한 화질 저하도 있겠지만 최대 망원시 조리개 5.2의 수치값과 줌의 특성으로 손떨림에 민감하게 작용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ISO

PL51은 ISO AUTO, ISO 80~최대 1600을 지원한다. PL51의 ISO 성능은 콤팩트 디카로써 상당히 뛰어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준다. 각 샘플 세트를 통해 촬영한 상황별 ISO를 살펴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ISO 200까지는 주변부 화질 저하, 노이즈 발생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400, 800, 1600 점점 ISO를 높힐 수록  화질 저하 및 전체적인 노이즈가 발생한다. 하지만 웹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올리는 용도로 사이즈를 조절할 경우 손색이 없는 결과물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열등이 있는 실내 WB AUTO로 촬영 샘플 사진>

6. 화이트 밸런스


PL51는 자동, 태양광, 흐림, 형광등_H, 형광등_L, 백열등, 커스텀 모드 총 7가지 화이트 밸런스를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가 직접 세세한 설정을 통해 사진을 촬영하는 것도 좋지만 사진 배우기 시작한 초보자들에게는 다소 어려움이 있는 만큼 간단 간단한 스냅사진등을 촬영하는 경우 WB, ISO AUTO 기능으로도 충분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사진 스타일

다양한 느낌을 제공하는 사진 스타일을 통해 독특한 느낌의 사진을 촬영할수 있다. PL51은 Normal, Soft, Vivid, Forest, Retro, Cool, Calm, Classic, Negative, Custom RGB 총 10가지 모드를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동영상

PL51의 동영상 기능은 해상도 640X480, 320X240과 촬영속도 30/15f 두가지 방식으로 촬영할 수 있다. 파일 저장 형식은 AVI(MJPEH) 방식으로 저장되며 1G기준 640/30f의 경우 약 7분가량, 640/15f 약 14분, 320/30f 약 26분, 320/15f 약 50분 가량 녹화가 가능하다.

동영상 촬영 역시 노출, WB, 사진 스타일 등 기본적인 설정값을 사용자가 직접 변경할수 있으며, 그외 음성없이 영상만 촬영되는 음성제거 기능과 이어찍기 기능을 지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재생모드

촬영한 결과물은 바로 LCD 창을 통해 리뷰되며, 재생 모드 버튼을 통해 촬영한 결과물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한장씩 확인할 수 있으며 줌 버튼을 통해 스마트 앨범 3분할, 9분할, 20분할 등으로 화면을 나누어 한 화면에 많은 사진을 리뷰할수 있으며 또한, 파일별, 날짜별(일/주), 색상별 세부적인 분류가 가능하여 조금더 빠르게 원하는 사진을 검색할수 있다.

재생 중 확대기능(최대 11.4배), 잘라내기, 정보 표시(Disp), 사진 사이즈 변경, 회전(오른쪽/왼쪽 90도, 180도, 상하반전, 좌우반전), 사진 스타일 변경, 이미지 보정(ACB, 적목제거, 피부보정, 밝기보정, 콘트라스트, 채도조절, 노이즈 효과)등의 변집효과, 멀티 슬라이드쇼(배경음악, 효과제공)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PL51만으로 촬영한 사진을 다양하게 꾸밀 수 있다.

아래는 PL51로 촬영한 샘플 사진으로 사진보정은 리사이즈만 이뤄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PL51의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하반기 출시된 PL시리즈 중 하위 스펙을 보여주는 PL51은 스펙만을 통해 막연한 선입관으로 과연 얼마나 좋은 사진이 나오겠어? 하는 의문으로 리뷰를 시작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한장 한장 필자가 원하는 피사체를 담아가면서 사진을 담고 추억을 남기는 것은 장비의 문제보다는 그 사람의 시선과 생각이 충분히 담겨야 진정 좋은 사진이 나오게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과 함께 분명 내 생각을 그리고 내가 원하는 시선을 담아주는 카메라란 생각을 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