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데이터존프리 vs 쇼완전자유 vs 알짜정액 따져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2.ozgeneration.com/oz_promotion/05_promotion_09.asp

OZ에서 알짜정액존이라는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였습니다.
먼저 알짜정액존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면 애니메이션, 게임, 벨소리, 통화연결음, 증권, 뉴스등 최신 컨텐츠를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 그 공간안에서는 알짜정액 요금제에 가입한 가입자에 한해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OZ 알짜정액 요금제는 기존 OZ 무한자유(월 6,000원) + OZ 알짜정액존(월 3,900원) = 9,900원에 서비스를 누릴수 있는 정액요금제입니다. 사실 기존 게임이나 벨소리등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정보이용료는 물론 이 컨텐츠를 다운받기 위한 데이터 통화료가 모두 부가되었습니다.

예를들어 벨소리가 개당 500원이며 500원을 내고 벨소리를 다운받으면 끝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를 다운받기 위해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무선인터넷 사용요금이 별도로 부과되는 것입니다. 중요한것은 이 무선인터넷 이용요금이 저렴하면 상관이 없는데 이전에는 배보다 배꼽이 더 컸던 관계로 벨소리 500원보다 더 많은 금액이 청구되곤 했었습니다.

OZ의 경우야 월 6000원으로 OZ 무한자유에 가입할 경우 데이터 통화료는 1G내에서 무료로 사용하고 컨텐츠에 대한 정보이용료가 제공하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알짜정액존내에 있는 콘텐츠는 정보이용료도 데이터 통화료도 모두 공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LGT 이외에도 SKT, KT에서도 이와 비슷한 요금제가 있는데 한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LGT 알짜정액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현재 제공되고 있는 컨텐츠를 한번 살표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시면 선명한 내용을 보실수 있습니다.>

현제 벨소리/필링은 최신 유행곡들 박봄 YOU AND I, 김태우 꿈을 꾸다등의 노래가 30곡이 마련되어 있으며, 애니메이션은 나루토 1,2기, 클램프X등 총 13개의 컨텐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은 슈퍼액션 히어로 3, 컴투스 프로야구, 미니게임 천국4등 5개를 제공합니다.

벨, 필링, 애니메이션은 매주 1회 목요일마다 업데이트가 되며, 게임은 매월 1일 1회 업데이트가 된다고 합니다. 게임의 경우 무료라고 해서 다운을 받았는데 한정판 게임이던지 혹은 맛배기 용의 게임이 아닌 완전판(?) 게임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즉 OZ 무한자유를 사용하며 최신 벨소리, 게임 등을 자주 다운받는다 하는 경우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의 경우 아직 컨텐츠가 다양하게 확보되지 않아 다소 아쉬움이 있는듯 합니다. 그외 증권, 날씨, 뉴스등은 OZ 무한자유만으로도 누릴수 있는 서비스인 만큼 별도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LGT가 OZ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짧은 기간동안 다양하고도 알찬 무선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 만큼 알짜정액존 역시 금방 다양한 컨텐츠로 가득하리라 기대해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SKT 데이터존프리를 살펴보겠습니다. 

http://www.tworld.co.kr/outsitens.jsp

먼저 3500원짜리 프리존 정액제가 있는데 데이터존프리와 약간 헷갈리수가 있기에 먼저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프리존 정액제는 LGT 알짜정액제와 마찬가지로 무료 컨텐츠존 안에서 다운받는 정보이용료, 데이터 통화료를 공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프리존 정액제가 3500원이니까 알짜정액제 3900원짜리 보다 저렴하네요. 라고 생각해서 포스팅을 하려 했는데 문의해본 결과  

프리존 정액제는 안심데이터 3종(기본료 : 10000/15000/19000), 데이터퍼펙트, 팅데이터프리, 데이터세이프, DATA 150, DATA250 가입자만 가입이 가능한 서비스라고 합니다. <홈페이지 설명이 다소 헷갈리게 나와 있습니다. 처음부터 별로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한 후 사용이 가능하다는 설명없이 무조건 데이터요금제와 정보이용료가 무료다라고 먼저 나온뒤 한참 뒤에 조그맣게 별도 요금제 가입이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즉,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한 후 별도로 프리존 정액제에 가입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LGT의 OZ무한자유와 알짜정액제를 같이 결합해서 내놓은 알짜정액요금제와는 조금 다르다 생각하여 이와 비슷한 서비스인 데이터존프리와 비교를 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다시 SKT 데이터존프리를 보겠습니다. 데이터존프리는 135/ 185/ 225 3가지 요금제가 있습니다. 이전 데이터존 프리 하나였던 요금제가 135/ 185/ 225 3가지로 나눠졌는데 135는 기본료 13500원, 185는 기본료 18500원, 225는 기본료 22500원이라는 뜻입니다. 이중에서 알짜정액요금제인 9900원과 비슷한 가격대인 데이터존프리 135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데이터존프리 135는 프리존 이외 구역(?)에서 데이터 100MB까지 이용할수 있으며 프리존에서는 게임, 벨, UCC, 운세, 만화등의 컨텐츠를 정보이용료 없이 무제한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단 벨소리는 월 4회 제한이 있습니다.)

알짜정액제와 데이터존프리를 비교해보면 우선 데이터용량면에서 LGT 1G, SKT 100MB로 LGT가 많은 데이터량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컨텐츠 확보 측면에서는 뒤늦게 시작한 LGT가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가지 호불호가 나뉠수 있는 부분은 LGT는 알짜존이든 아니든 1G가 한도내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SKT는 프리존내에서는 무제한 그외는 100MB로 한정짓고 있어서 사용환경에 따라 선호도에 차이가 날수 있을듯 합니다. 사실 벨, 게임을 한달에 얼마까지 다운받을 지는 모르지만 프리존내에서만 무제한이고 그외 100MB로 한정 지은 점은 사용상 제약이 있을듯 합니다.

SKT                                                          LGT
데이터존프리 13500원                        알짜정액요금제 9900원
데이터용량 100MB                               데이터용량 1G
프리존내 데이터 무제한 사용             알짜존내 데이터 1G 사용
벨 월 4회                                                벨 무제한
컨텐츠 다량확보                                    컨텐츠 아직 미흡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KT의 쇼 데이터 완전자유를 따져보겠습니다.


SHOW 데이터 완전자유는 월 1만원으로 완전자유존에 있는 컨텐츠를 정보이용료, 데이터 통화료 없이 무제한 무료로 이용할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점은 SKT와 같다고 볼수 있습니다. 한가지 웃기는 점은 홈페이지 (http://cs.show.co.kr/SvcRegularMain.jsp?main_cd=12&brand_cd=A&xml_file_nm=FarPriceDataSHOW10000WonHappy.xml)에 완전자유존 이외의 무선인터넷 사용시 지원 데이터량이 얼마인지 뚜렸하게 나와있지 않나는 점입니다.

단순히 10만원 정도의 데이터 용량을 지원한다고 나와있고 별도 명확하게 얼마만큼의 데이터량을 제공하는지 공개되지 않아 상단원과 통화를 해야 했습니다. 현재 아이폰도 사용하고 있는 지라 KT, LGT를 다 쓰고 있지만 KT 정말 상담원 연결 힘듭니다. SKT 와 LGT는 너무 양호합니다. 반성좀 하세요 KT.

아무튼 12번의 통화끝에 겨우 알아낸 정보는 1KB당 4.26원 즉, 약 234MB정도를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왜 홈페이지에 명확하게 명시하지 않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가격적인 면이나 지원 용량에 있어 SKT보다는 더 나은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개사를 모두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렇게 정리가 됩니다.

컨텐츠 부분은 3개 통신사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해보지 않았기에 일단 제쳐놓고 가격과 지원 용량측면에 집중적으로 보겠습니다. 가격은 당연히 LGT가 KT보다 100원 저렴하여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그외 각 통신사의 무료존에서 SKT와 KT는 무제한 무료인데 반해 LGT는 무료존과 비무료존 포함 1G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무료존에서 SKT와 KT는 100MB, 234MB만 지원 상당히 부족한 데이터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제한이란 단어를 강조한것과 다르게 무료존에서 이용할수 있는 서비스는 한정이 되어 있습니다. 벨소리, 필링, 게임등 물론 만화, TV, 운세등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지만 실상 사용하는 범위는 한정되어 있다고 보는게 정확할듯 합니다. 즉, 이정도의 용도로 활용하기에 무제한이란 용어는 그닥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무료존이 아닌 무선 인터넷 서핑이나 그외 다양한 서비스를 폭넓게 누리는 것이 더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요즘 터치폰은 물론 스마트폰등이 대중화되어 가면서 또한, 무선인터넷 이용요금이 저렴해지고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되어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이해하고 있거나 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아시죠? ^^

 
2009/12/09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LGT 오즈옴니아 오늘부터 예약판매 가격은... 글쎄?
2009/12/03 - [PCP 컬럼] - 아이폰,옴니아2? 스마트폰 구매 데이터 요금제부터 따져보자!
2009/12/08 - [PCP 컬럼] - 아이폰의 최대 피해자는 LG전자와 L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