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은 엠북비즈 제 2탄 성능편을 살펴보겠습니다.
엠북비즈와 같은 상품군의 제품의 활용도는 간단합니다. 영화/음악을 보고 듣거나, 간단한 문서편집을 하거나, 영어공부를 하거나 그리고 가벼운 게임을 하거나... 이 제품으로 와우와 아이온을 돌리고, 3D 기반의 게임을 돌리고, 고화질의 영상을 재생하고, 사진, 영상그래픽 작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재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도 안돼? 라는 측면 보다는 이렇게 작은 제품이 이것도 돼? 하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더 좋을듯 합니다.
현재 제가 리뷰하는 엠북비즈의 스펙을 먼저 살펴보면
인텔 아톰 Z515 1.2GHz 가 내장되었습니다. 아톰 Z515는 평상시 800MHz로 돌아가지만 '인텔 부스트 퍼포먼스(Intel Burst Performance Technology)' 기술을 통해 최대 1.2GHz까지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음... 기존 엠북과 비교하면 Z510, Z520에서 Z515로 바뀌었습니다.
Z510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Z515가 Z520 보다 이름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듯 합니다. 맞습니다. Z515가 미약하긴 하지만 Z520보다 조금 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근데 왜 이 Z515를 채택하였느냐?
간단합니다. 전력소모량에 있어 Z515가 더 좋기 때문입니다. 발열 부분도 그렇구요. 더 정확하게 따지면 Z520보다 뒤에 나온 신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구나 Z520보다 체감상 큰 차이를 보이지도 않구요. ^^;
장치관리자를 살펴봤습니다.
인텔 아톰 Z515 1.2GHz라고 분명 나오네요. 하이퍼쓰레딩 기술로 두개의 프로세서가 잡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큰 의미는 없어보입니다만...) Storage는 SSD 32G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확인할 수 없지만 리뷰 제품의 메모리는 512MB, OS는 Windows XP를 채택한 모델로 차후 1GB 모델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윈7을 탑재해서요. 뭐... 특별히 볼 건 없네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TEST 프로그램을 통해 성능을 확인해 봤습니다.
CPU-Z
GPU-Z
참 의미없는 확인입니다. ^^; 잘 아시겠지만 GMA500 그래픽 칩셋 3D 성능 TEST는 무의미하다고 생각됩니다. 생각없이 3DMark03 돌려봤는데 뭐 결과는 당연했습니다. 3D 성능이 많이 떨어진다고 너무 아쉬워 마세요~! 앞서 언급했지만 엠북은 게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니까 말이죠.
HD Tune
ATTO DISK Benchmark
뒤에 별도로 다루겠지만 늑돌이님 글을 보고 SSD가 기존 모델과는 다른 제품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엠북비즈에 내장된 SSD는 실리콘모션사의 SM2231 제품입니다. 기존에는 SM223En 모델이 내장되었다고 합니다. 두 SSD의 차이는 곧 뒤에 나올 크리스탈 마크 점수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우선 결과를 말씀드리면 엠북비즈에 담긴 SSD 성능이 조금 떨어집니다. ㅜㅜ
CrystalDiskMark
CrystalMark
이전 엠북 모델과 비교해 보고 싶은데 아쉽게도 기존 모델을 사용해보지 못해 정확한 비교가 어려울듯 합니다. 마침 늑돌이님께서 비즈 성능편 리뷰를 올리셨더라구요. 먼저 올리려고 했는데... 이넘의 게으름이 뭔지~ ^^;
http://lazion.com/2511869
위 주소인 늑돌이님 블로그로 가시면 이전 모델과 비교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간단히 소개하면 Z510 1.1GHz는 크리스탈 마크 전체 점수가 약 16513점이고 Z520 1.33GHz는 약 22315입니다. 그리고 엠북비즈에 내장된 Z515 1.2GHz는 18,376점 입니다. 기존 Z510과 Z520 사이의 성능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조금더 자세히 따져보겠습니다. Z510 1.1GHz 모델과 비교하면 분명 엠북비즈의 CPU 성능이 더 나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HDD점수에서 1.1GHz 모델이 7585점인 반면 엠북비즈는 5900점으로 상당히 떨어지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Z520 1.33GHz 모델과 비교했을때 CPU 성능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며 1.1GHz 모델과 마찬가지로 HDD 성능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전체 점수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SSD 성능은 분명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수치값이라는게 실제 체감상 많이 느끼지 못하는 정도의 수준이라고는 하지만 이 넘의 스펙지상주의는 기존 SSD에 대한 생각이 머리속을 떠나가지 않는듯 합니다. 더구나 처음부터 없던 성능이 아닌 오히려 후속모델이 낮아지니 더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소음의 경우 팬리스 제품으로 거의 소음이 없습니다. 도서관은 물론 방수만 된다면 저 깊은 바다 심해에서 사용해도 원자력 잠수함 레이더망에 걸릴일은 없을듯 합니다. (너무 오버인듯 합니다. ^^) 발열은 약간 있습니다. 특히 완충후 영화를 재생해서 완전히 방전될때까지 켜놨는데 많이 뜨거운 느낌은 아니지만 미열 이상의 발열은 존재했습니다. 이 정도 없음 전자기기 아니잖아요~! 할 정도니 걱정하실 일은 없을듯 합니다.
배터리 성능을 따져봤습니다. 모바일 제품으로 배터리 성능을 정말 중요한 만큼 철저히 해봤습니다. 영상물은 제가 리뷰에서 자주 사용하는 엔탈릴을 가지고 TEST 했습니다. 똥컴에서도 재생된다는 엔탈릴을 가지고 1차 최대 밝기, 최대 크기로 셋팅. 물론 블루투스, 무선랜은 껐습니다. 2차 최대밝기, 최대 크기, 블루투스, 무선랜 켠 상태로 TEST 했습니다.
1차 재생시간은 4시간 13분 정도였으며 2차 재생시간 3시간 35분~ 41분쯤(제가 꺼진걸 정확하게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인듯 합니다. 음 기존 모델은 어느정도 시간을 보였는지는 모르지만 아무래도 요즘 일반 13.3인치 울트라씬도 6~7시간씩 가는 걸 보니 쪼금 아쉽다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배터리 크기에 비해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TEST 프로그램을 통해 엠북의 대략적인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뭐~ 모두들 아시겠지만 이러한 수치는 참고의 의미일 뿐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사용환경에 따라서도 많이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니까 참고만 하세요.(출시상태 그대로 두고 TEST한 결과입니다. 곰플레이어와 TEST 관련 프로그램만 설치했고 그외 설치한 것은 전혀 없습니다.)
이제 성능을 확인해 봤으니 활용을 해봐야겠죠? 어떤 활용이 있을까요?
혹시 이외 TEST 해주었음 좋겠다 하는 부분이나 배터리 성능의 경우 어떤 상태에서 TEST 해봤으면 좋겠다. 이러한 활용으로 사용해보고 어떤지 리뷰에 포함해 주었음 좋겠다 하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되도록 가능하면 참고 해서 리뷰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009/12/26 - [리뷰&리뷰] - UMID MBook2 '엠북 비즈' #1. 디자인을 살펴보다
2009/02/19 - [디지털기기/UMPC/MID/넷북] - UMID, 국내 최초의 리눅스 기반 MID ‘엠북(mbook)’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