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팩트 그 이상의 디카 ST70
ST70의 스펙은 콤팩트 디카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 유효화소 1420만 화소(총 화소수 1448만 화소)를 지원하는 이미지 센서를 채택, 기존 콤팩트 디카와 비교하여 수준급 화소수를 보여준다. 또한, 35mm 환산 27.5 ~ 135mm (조리개 F3.5-5.6) 초점거리를 지닌 광학 5배줌 삼성 렌즈를 탑재하여 초박형 카메라에서는 볼 수 없었던 27.5mm 광각과 135mm 망원을 지원, 더욱 폭 넓은 풍경을 한 화면에 담을 수 있으며 더 멀리 있는 피사체를 프레임 안에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일반적인 콤팩트 디카 이상의 초점거리를 통해 하나의 피사체를 다양한 구도로 담을 수 있는 폭넓은 화각을 제공한다. 이러한 화각은 휴대성과 결합하여 어디서든 아쉬움 없는 촬영이 가능하다.
광학 5배 줌과 디지털 5배 줌 최대 25배 줌을 지원하는 ST70은 줌 레버를 통해 빠르게 조작할 수 있다. 침동식 렌즈를 채택한 ST70은 광학 줌 이용 시 렌즈가 돌출 되는 방식으로 디지털 줌만을 지원하는 카메라와는 달리 더욱 선명한 결과물을 담을 수 있다.
조작에 있어 딜레이 되는 일 없이 빠르게 움직이며 초점 역시 신속하게 잡아준다. 광학 5배 줌의 경우 최대 광각에서 촬영한 결과물에 비해 화질이 약간 떨어지지만 그 차이는 미비하며 디지털 5배 줌의 경우 디지털 처리를 통해 줌 방식과 어두운 조리개 값, 흔들림 등으로 인해 선명한 화질의 영상을 담기 힘들다.
최대 망원으로 촬영할 경우나 어두운 곳에서 촬영할 경우 구도, 화질, 빛 등 모두 맘에 들었지만 손떨림으로 인해 아쉽게 사진을 삭제한 경험이 종종 있을 것이다. 이 경우 자신의 수전증만 탓할 것이 아니라 카메라에 이를 보정해 줄 수 있는 손떨림 방지 기능을 담지 않았음을 탓해야 하지 않을까?
ST70은 손떨림 기능을 하나도 아닌 두가지를 담고 있다. 바로 O.I.S와 D.I.S. 광학식으로 한번, 전자식 처리로 한번 이렇게 듀얼 모드(Dual IS)로 손떨림을 방지하여 어느 환경에서건 흔들리지 않은 사진을 담을 수 있게 되었다. 고속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2중 노이즈 감소 효과를 거쳐 제공되는 결과물은 상당히 만족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기존 콤팩트 디카의 경우 대다수 D.I.S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일부 제품의 경우 O.I.S 방식을 채택하였지만 ST70은 두 기능을 모두 담아 더욱 높은 효과를 보여준다.
손떨림 기능은 동영상에서도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 삼각대가 없을 경우 손에 들고 촬영한 영상물은 심하게 흔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O.I.S 방식의 손떨림 방지 기능을 이용할 경우 촬영자의 손떨림에 맞춰 이를 인식 최적의 영상물을 이끌어 낸다.
ST70의 동영상 기능은 최대 1280 X 720 (30fps) 사이즈로 고화질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일반적인 영상 촬영은 물론 사진 스타일을 통한 흑백, 반전 등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스마트 필터 기능을 통해 미니어처, 비네팅, 어안 등 독특한 느낌의 렌즈 효과를 적용한 영상물을 담을 수 있다. 특히 미니어처 효과를 적용하여 촬영한 영상의 경우 인터벌 촬영과 같이 느리게 녹화하고 빠르게 재생하는 방식으로 재미있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스마트 필터는 올해 출시되는 삼성 제품에 담긴 새로운 기능으로 미니어처, 비네팅, 어안 등 별도 필터나 렌즈가 있어야지만 촬영이 가능한 효과를 자체 소프트웨어를 통해 인위적으로 변경하여 하나의 피사체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비네팅 효과를 통한 분위기 있는 장면을 연출 하거나 어안을 설정 인물 촬영 시 얼굴을 대두로 표현하는 등 재미있는 연출이 가능하다.
스마트 필터 기능을 적용하여 사진 촬영 시에 이와 같은 효과를 표현할 수 있으며 반대로 촬영한 사진을 자체 내장된 편집 기능을 통해서 스마트 필터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단 동영상의 경우는 후 보정을 통한 효과 적용이 불가능하다.
작은 사이즈로 휴대성은 뛰어나지만 조작하기 어렵고 촬영하기 어렵다면? 콤팩트 디카는 휴대성을 높여 어디서든 쉽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여기에 더해 조작이나 촬영 역시 쉽고 편리해야 하며 원하는 퀄리티의 사진과 영상을 담을 수 있어야 진정한 콤팩트 디카로써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 오토 기능은 바로 편리한 조작성과 쉬운 촬영을 도와주는 기능이다. 디자인적인 부분이 휴대성을 담당했다면 스마트 오토 기능은 사용자의 편리성을 담당한다. 어느 순간, 어느 환경에서든 최적값을 찾아내어 접사, 인물, 야경, 역광 등 피사체에 따라 정확하게 인식, 만족 할만한 결과물을 이끌어 내준다. 휴대성 만큼 쉬운 편한 사용감을 제공하는 ST70은 초보자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듯 하다.
8cm 이내 촬영이 가능한 매크로 기능을 통해 가까운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담을 수 있다. 접사는 꽃, 곤충, 음식 사진 등 촬영시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다.
ISO 감도는 80~3200까지 지원한다. ST70의 ISO 성능은 초슬림 디카로는 수준급 성능을 보여준다. ISO 400 까지는 노이즈 발생 및 화질 저하가 미비한 편이며 ISO 800에서도 약간의 해상력가 발생하지만 스냅용 사진을 웹에 올리는 정도의 활용으로는 전혀 손색이 없다. 하지만 ISO 1600 이상부터는 화질 저하는 물론 컬러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화이트 밸런스는 AUTO, 태양광, 흐림, 형광등_H, 형광등_L, 백열등, 커스텀 모드를 지원한다. ST70으로 찍은 샘플 사진의 경우 설정 없이 자동으로 놓고 촬영했는데 다양한 환경에서도 거의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를 잡아 주었다.
Normal, 부드럽게, 선명하게, 풍경, 회상, 시원하게, 고요하게, 흑백, 반전, 안개제거, 사용자 설정 등 총 11가지 사진 스타일을 제공한다.
2010/02/13 - [리뷰&리뷰] - [리뷰]ST550에 이은 또 하나의 ‘VLUU Mirror PL150’ #2
2010/02/07 - [리뷰&리뷰] - [리뷰]ST550에 이은 또 하나의 ‘VLUU Mirror PL150’ #1
2009/11/02 - [리뷰&리뷰] - [리뷰] 뽑고 또 뽑아도 남는다~! 'HP 오피스젯 6000'
2009/10/10 - [리뷰&리뷰] - [리뷰] 반듯한 매력? 삼성 VLUU PL51 #2 성능
2009/10/10 - [리뷰&리뷰] - [리뷰] 반듯한 매력? 삼성 VLUU PL51 #1. 외형
2009/09/25 - [리뷰&리뷰] - [리뷰] 작지만 강하다! 삼성 포켓 캠코더 U10 #1. 외형
2009/09/14 - [리뷰&리뷰] - [리뷰] 이보다 쉬울 순 없다 '삼성 블루 PL55'.
2009/08/12 - [리뷰&리뷰] - [리뷰] 셀카지존~! 듀얼 LCD VLUU ST550 #2. 성능
2009/08/11 - [리뷰&리뷰] - [리뷰] 셀카지존~! 듀얼 LCD 내장한 VLUU ST550 #1. 외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