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삼성 SDI 필진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전자 제품의 목숨을 구해주는 영웅 UPS를 아시나요?
삼성 SDI는 2009년 ‘Build a Leading G.R.S Company’ 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였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G.R.S는 두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우선 그 첫 번째로
G (Green) : 친환경
R (Responsible) : 사회적 책임
S (Sustainable) : 지속적 관심 혹은 지속 가능성
즉, 친환경을 목표로 삼성 SDI가 사회적 책임을 다해 지속적인 관심과 발전을 이끌어 낼 것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의미는
G (Generation) : 청정 에너지 제공
R (Regeneration) : 화석연료 대체 및 진보된 친환경 기술
S (Storage) : 에너지 저장 기술
즉, 앞으로 진행해야 할 기술적 방향을 담고 있습니다.
UPS가 아닌 삼성 SDI의 ‘Build a Leading G.R.S Company’라는 내용을 먼저 다룬 이유는 두 번째 의미 중 그 마지막 단어인 S. Storage에 UPS 분야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전력을 저장하고 또 전력을 관리할 수 있는 UPS를 말이죠.
그럼 먼저 UPS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일전에 블로그를 통해 작성한 내용을 조금 수정해 봤습니다.>
UPS란 'Uninterruptible Power Supply'의 약자로 말 그대로 무정전 전원 공급장치를 말합니다. 좀더 쉽게 말뜻을 풀어보겠습니다. '무정전' 정전이 없는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공급되는 전력은 항상 일정치가 않습니다. 설비나 주변 환경에 따라 실제 공급받는 전력은 허용범위 안에서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또한, 기상 환경이나 주변 공사로 인해 정전이 발생하여 전력공급이 끊기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갑작스런 문제 등으로 과부화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UPS는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해주는 기술입니다.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라 수 있는 정전이나 과부화 등이 발생했을 때 이를 막아주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이 바로 UPS입니다.
정전이 발생했을 경우 UPS는 자체 내장되어 있는 베터리를 통해 UPS와 연결되어 있는 모든 제품에 공급되는 전력을 끊이지 않고 공급하여 주어 제품 내부 회로에 손상을 막아주고 작업 하고 있는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안겨주게 됩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갑작스런 과한 전류의 흐름으로 발생되는 문제 있어서도 UPS가 급증하는 전력을 중간에서 차단함으로써 전자제품에 안정적인 전기를 공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UPS가 뭐 하는 녀석인지 아시겠죠? ^^
요즘같이 더운 여름 전력을 심하게 먹는 녀석이 있습니다. 바로 에어컨입니다. 특히 사무실에서 수많은 PC와 모니터 그리고 선풍기 여기에 에어컨까지 가동하게 되면 과부화가 걸려 갑작스레 정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하던 모든 정보가 날라가고 PC에 심각한 손상을 입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오래된 건물의 경우 자주 발생 무척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2대의 U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PC사의 제품으로 하나는 집에서 또 하나는 사무실에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무실의 경우 오래된 건물로 PC와 에어컨을 무리하게 돌릴 경우 종종 정전이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아직 피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주변분들은 UPS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말이죠.
삼성 SDI와 UPS?
제주 실증사업은 물론 앞으로 전기 자동차의 꾸준한 발전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주변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간단한 예로 전기 자동차 충전을 위한 충전소가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충전소에는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기술도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안정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기술 역시 중요합니다. 즉, UPS 기술이 접목되어야 합니다. 갑작스런 과부하 발생시 전기 자동차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급되는 전력을 적절히 차단해야만 합니다.
즉, 전기를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떡하면 안정적으로 공급할지에 대해서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예는 아주 단편적인 내용일 뿐 UPS가 들어가는 범위는 정말 방대합니다.
사실 삼성 SDI 필진으로 활동하면서 작성하는 컨텐츠는 일반분들이 보시기에 상당히 재미없는 내용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은 멀지 않은 아주 가까운 미래의 이야기로 꼭 알아주면 좋은 내용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작성하고 있고 말이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음합니다.
추천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