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장~ 280 만원…
이 글은 블로그얌 V-Loger에 선정되어 작성한 글입니다.
얼마 전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견적이 나왔죠. 280만원. 좌우 아래 위 어금니 4개가 모두 썩었다는 것입니다. 겉으로 보이기는 전혀 이상이 없어 보이는데… 이를 치료하고 금으로 덧씌우는데 총 280만원이 든다고 합니다. 전 놀랐죠. 하지만 이 정도 치료비는 돈도 아니라 하더군요.
요즘이야 치과 보험이 나와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지만 왜 이리도 치과 치료 비용은 상상을 넘어서는지 참 답답합니다. 뭐~ 다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 하면서 지금은 열심히 이를 닦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변기로 이를 닦다?
이를 잘 닦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쓰는 칫솔을 어떻게 관리 하느냐도 중요합니다. 언젠가 스펀지에서 연예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칫솔의 상태를 test 한적 있는데 심한 연예인 칫솔의 경우 공중변소보다 더 많은 세균이 살고 있다는 결과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것도 산지 며칠 되지 않은 칫솔이었는데 말이죠.
칫솔로 생기는 병만 수십가지…
그 이유를 보니 간단했습니다. 젖은 상태 그대로 보관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젖은 상태의 칫솔은 공중화장실 변기만큼의 세균을 발생시키며 이 칫솔로 이를 닦을 경우 충치, 치주염, 잇몸 출혈, 입냄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상처가 난 부위에 이 칫솔을 가져갈 경우 세균으로 인해 염증 등이 발생 폐렴, 간염, 기관지염, 인후염, 감기 등 부가적인 증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잘 닦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간수하는 것도 중요하다.
즉, 매번 깨끗한 칫솔로 양치를 하기 위해서는 칫솔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자신의 치아를 잘 관리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잘 말려라!
젖은 칫솔은 변기만도 못한 만큼 잘 말려야 합니다. 특히 세면실에 칫솔을 둘 경우 습기가 많아 항상 젖어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즉, 별도 칫솔 살균기를 구매하거나 항상 습하지 않은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크라시스(CRASIS)가 출시한 아이덴탈(i-Dental)은 바로 칫솔을 깔끔히 건조시켜주고 자외선 램프를 통해 칫솔에 서식하는 세균을 99% 살균시켜줍니다. 특히 직장인들을 위한 제품으로 USB 방식으로 제공 PC에 연결하여 항상 깨끗한 칫솔로 양치를 할 수 있습니다. (USB 아답터 구매 시 사용 가능)
성능 이외에도 깔끔한 디자인의 아이덴탈은 마치 무선 전화기를 떠올릴 만큼 독특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주변 분들이 다 뭐냐고 물어보고 인터넷 전화기라고 하면 다 믿습니다. ^^;> 거치대와 칫솔 살균기로 이뤄진 아이덴탈은 칫솔 살균기를 거치대에 연결하면 은은한 LED 빛을 밝힙니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핑크 등 다양한 색상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책상에 어울리는 색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이즈는 약간 큰 편입니다. 칫솔 살균기 본체는 208 X 48 X 25mm이며 크래들은 68 X 78 X 28mm입니다. 무게는 케이스와 크래들 합쳐 약 170g 정도 합니다. 이 사이즈는 칫솔의 크기와 칫솔 살균을 위해 내장된 기능 등을 따졌을 때 가장 적절한 사이즈로 보여집니다. 일반 휴대용 칫솔 살균기보다는 훨씬 큰 크기이지만 이 제품은 휴대성을 목적으로 한 제품보다 책상에 거치하고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크기보다는 성능에 더 초점을 맞춘 듯 합니다.
내부를 살펴보면 우선 자외선 램프가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부분에 칫솔 모를 위치하고 끼울 수 있는 형태입니다. 즉, 자외선 램프로 칫솔 모에 있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균등을 제거할 수 있으며 그외 자외선이 닿지 않는 칫솔 손잡이 부분은 내부를 항균소재로 제작하여 세균 번식을 막아주게 됩니다.
이 내부는 분리하여 수시로 세척할 수 있습니다.
아이덴탈의 장점은 자외선 램프를 교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자외선 램프는 평균 5000~8000시간 정도의 수명이 있으며 이 시간 동안 사용하게 되면 살균효과는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외선 램프를 교환해줘야 하는데 아이덴탈은 교체형으로 되어 있어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고장이 나거나 할 경우 또는 칫솔이 닿아 자외선 램프 표면에 이물질이 묻을 경우 효과가 줄어 들 수 있으므로 탈거하여 닦아주거나 교체하면 됩니다.
아이덴탈의 살균 방식은 반복 살균방식입니다. 1~2번 정도로는 칫솔을 완벽하게 살균할 수 없으므로 7분씩 2시간 단위로 총 12회 반복 살균을 해주어 항상 건조한 상태, 항상 멸균된 상태를 유지시켜 줍니다.
아이덴탈이 완벽하게 충치 등의 질환을 막아주지는 못합니다. 좋은 양치 습관 및 관리 등이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즉, 양치 습관과 관리가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칫솔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말짱 도루묵이 되어버립니다.
제가 다른 칫솔 살균기를 사용해 보지 못해 월등히 좋다라는 말은 못하겠지만 항상 세면대에서 다른 이들의 칫솔과 항상 부딪히고 항상 젖은 채로 사용했던 얼마 전까지와는 달리 깔끔하게 말린 상태의 칫솔을 사용하니 왠지 더 상쾌하게 느낌입니다.
저처럼 280만원 버리지 말고 치아 관리 잘하자구요. FM 칫솔질, 치실, 그리고 칫솔 관리 이 3박자가 갖춰줘도 큰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자~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