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전기요금이 오른답니다! 여름철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은?

전기요금이 오른답니다! 여름철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은?

이 글은 삼성SDI 필진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전기요금이 인상됩니다. 다들 아시죠? 월급 빼고 정말 다 오르네요.
올해 비가 많이 오는 바람에 더위가 좀 덜해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었을지는 모르겠지만 반대로 비 때문에 수해를 입은 분들이 너무 많아 차라리 더운 게 더 나을 뻔 했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튼 여름철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 아시지만 한번 정리해 볼까 합니다.


에어컨 절약법

당연히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우수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다 아시다시피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며 에이컨 온도의 경우 실외 보다 약 5도 정도만 낮춰 사용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 또 전기요금을 위해서도 좋다고 합니다. , 26~28도 정도 수준이 가장 적당할 듯 합니다.

더불어 에어컨 사용시 창문을 다 닫기는 하지만 커텐까지 치는 분들은 없을 듯 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커텐을 치면 냉방 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또한, 에어컨 청소를 자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필터 등을 자주 청소해주면 5% 정도의 절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넓은 사무실이나 거실의 경우 에어컨과 환풍기를 같이 사용할 경우 공기 순환이 잘되 전기요금 사용이 더 줄어든다고 합니다.


선풍기 절약법

이는 다분히 개인적인 방법인데요. 물에 적신 수건을 몸에 올리고 선풍기를 틀면 에어컨 따위는 부럽지 않습니다. 상당히 시원합니다. , 2, 3단으로 할 필요 없이 1단 만으로도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창문에서 미약하나마 자연풍이 들어온다면 선풍기를 창문 앞에 두고 팬은 방쪽으로 돌린 상태로 틀면 더욱 시원한 바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면 중 계속 켜놓을 경우 건강상에도 안 좋고 선풍기에도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취침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꺼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절약법

냉장고는 주부분들이 더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전력 사용량이 낮은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냉장고 안을 꽉 채우는 것보다 다소 비워두는 것이 냉장, 냉동 효과가 더 좋고 전기 소모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자주 문을 여는 것보다 미리 한꺼번에 꺼내는 것은 3살짜리 아이도 아는 지극히 당연한 상식이구요. 또한, 가끔 열대야 현상이나 무더위가 있을 경우 전력 소비량이 많아져 정전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되도록 냉장고를 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전기가 공급될 때까지 얼마나 소요될지 모르기 때문에 냉장고 문을 열어 쓸데없이 온도를 높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전이 되고 되도록 냉장고를 열면 안됩니다.

적정온도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냉장고가 내부 온도 1도를 낮추는데 약 7%의 전력이 더 소요된다고 합니다. 아마 온도를 한번 설정하면 바꾸지 않고 고장 날 때까지 사용하는데 계절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온도의 경우 여름철은 5~6, , 가을철은 3~4, 겨울철은 1~2도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실은 사계절 -18~-20도 정도면 됩니다.


TV
절약법

TV
역시 화면을 자주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먼지가 묻기 때문에 평소보다 어둡게 화면이 보인다면 밝기를 조절 할 것이 아니라 화면을 닦아주면 됩니다. 밝기에 따라 전력 소모량이 더 늘어나기 때문에 적정 밝기로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륨 역시 마찬가지구요. 더불어 요즘 IPTV를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셋탑박스(STB) 전력 소모량도 상당합니다. 따라서 TV만 끄지 말고 셋탑박스도 함께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등등

이외 비데, 전기밥통 같은 경우도 되도록 꺼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장시간 자리를 비울 때 비데는 항상 꺼두는 것이 좋으며 전기밥통의 경우 딱 먹을 양 만큼만 하고 되도록 꺼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열을 발생하는 전기 제품을 켜둔 채로 에어컨을 켜면 온도를 낮추는데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여름철 휴가도 많이 가시는데 코드를 다 뽑아두는 것이 전기요금은 물론 화재 예방 등에도 무척 좋다고 합니다. 되도록 멀티탭의 경우 약간 더 비싸더라도 개별적으로 전기를 차단할 수 있는 멀티탭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 요즘 PC를 잘 켜지 않습니다. 아이패드2를 사용하면서 인터넷을 해야 할 때 굳이 PC를 켜지 않아도 되더군요. 게임 등을 하지 않을 경우 데스크탑 PC를 사용하는 것보다 간단히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이것을 핑계로 아이패드2나 갤럭시탭 10.1을 구입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정말 그렇다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니까 말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