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베가 넘버5 후기, 동영상, 내비 기능을 TEST하다! 그리고 단점 한가지!

베가 넘버5 후기, 동영상, 내비 기능을 TEST하다! 그리고 단점 한가지!

이 글은 베가넘버5 체험단에 선정되어 작성한 글입니다.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베가 넘버5를 받은 지도 약 2주정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사이 배터리 성능은 한층 나아졌고 크기도 어느 정도 익숙해졌습니다. 만족감이 있었는지 기존 사용하던 아이폰4는 이미 제 손을 떠나 보냈습니다. IFA2011 참관을 위해 독일에 가서 직접 갤럭시 노트를 봤는데 베가 넘버5와 비교를 해보기도 했습니다. ^^


IFA2011 참관을 위한 왕복 비행기 및 대기 시간이 약 30시간 정도로 잠시라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저는 베가 넘버5에 영화, 음악, 예능프로그램 들을 다 집어넣었습니다. 참고로 베가 넘버5 16GB 내장메모리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에 MicroSD 슬롯을 지원하여 최대 32GB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베가넘버5 스펙을 먼저 간단히 정리하면

프로세서 : 1.5GHz 듀얼코어 퀄컴 스냅드래곤 MSM8660
디스플레이 : 5인치 해상도 800X480 TFT LCD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2.3.3 진저브레드
모리 : DDR2 SDRAM 1GB
내장메모리 : 16GB 낸드 플래시(외장 MicroSD 지원 32GB 확장 가능)
배터리 : 1930mAh
카메라 : 8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센서 : 자이로센서, 가속센서, 근조도 센서
기타 : 블루투스 3.0, 지상파DMB, WIFI, GPS


제가 TEST를 위해 넣은 영상은 대략 12개 정도 입니다.


모든 동영상 코덱을 TEST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다 아시겠지만 4GB 이상의 용량을 집어넣지 못합니다. 따라서 고해상도, 고화질의 파일을 넣지 못합니다. 이 점을 감안하고 코덱을 선별하여 넣었습니다. 실제로 TEST한 결과 테그라2를 담고 있는 갤럭시탭 10.1에서는 재생하지 못하는 영상도 베가넘버5에서는 모두 재생이 가능 했습니다.


단순히 테그라2를 채택한 제품과 비교하면 아무래도 퀄컴 스냅드래곤을 담은 녀석들이 영상 재생에 있어 더 나은 듯 합니다. 일단 XVID 코덱은 거의 모든 영상을 지원했으며, H.264의 경우 720P 까지 지원했습니다. 1080P는 작은 용량의 동영상을 구하지 못해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이외에도 WMV3(1280X720) 재생, MPEG1(1920X1080) 재생불가, MP4/AVC(1280X600) 재생, MOV/AVC(1920X1080) 재생불가, DIVX(720X400) 재생, WMV2(1280X720) 재생, FLV 재생불가 였습니다. 정리해보면 현재 XVID, H.264 코덱의 드라마, 영화, 오락 프로그램 등의 영상은 인코딩 없이 거의 모두 재생됩니다. 이외에도 WMV, DIVX, MP4 등 마찬가지로 해상도에 따른 제약이 있을 수 있지만 고해상도의 파일만 아니면 인코딩 없이 재생 가능합니다.


참고로 베가 넘버5 동영상 재생 어플은 별도 어플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기존 내장된 SKY 동영상 어플을 사용했습니다.


화면 사이즈 조정 및 자막이 있을 경우 싱크 조정이 가능하며 당연히 이어보기 가능합니다. 특히 빅뱅이론 드라마의 경우 한글과 영어 자막이 모두 보였는데 환경설정을 통해 자막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모두, 한국어, 영어를 설정할 수 있어 드라마나 영화 등으로 영어 공부를 하는 이들에게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동영상 어플 내에서만 자막 글씨체 변경이 불가능하며 별도 동영상 어플과 달리 세세한 설정이 없다라는 점은 좀 아쉽기는 합니다. 만약 별도 어플 설치가 어렵게 느껴지거나 귀찮으신 분들이라면 기본 어플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저의 경우 별도 동영상 어플 설치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만족합니다.


참고적으로 베가 넘버5에 영상을 넣는 방법은 별도 MicroSD가 있는 경우 MicroSD를 빼서 영화를 옮겨도 되고 케이블을 PC와 베가 넘버5에 연결해서 직접 넣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PC와 베가넘버5를 바로 연결하여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의 경우 PC에 별도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우선
http://www.isky.co.kr/ 를 방문합니다. 가입하면 좋고요. 굳이 가입하기 싫다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런 다음 메인 화면 우측에 S/W다운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제품이미지 검색을 보면 맨 앞에 베가 넘버5가 있습니다. 이 녀석을 클릭하면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보입니다. 이 중 USB 드라이버를 선택해 PC에 설치하면 됩니다.


두번째로 내비에 대해 작성해 볼까 합니다.
베가넘버5에는 기본 맵피가 내장되 어 있습니다. 일단 5인치 내비게이션을 담은 베가넘버5의 특성상 내비는 필수 어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대에 부응하듯 Mappy smart 어플이 담겨 있는데요. 이 녀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처음 실행 시 data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WIFI가 되는 장소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 녀석의 큰 장점은 일단 맵피라는 브랜드 네임과 3D MAP 그리고 실시간 교통정보(TPEC)을 제공해준다라는 점입니다. 실시간 교통정보라 함은 이미 잘 알듯 T맵과 같이 현재 교통상황에 따라 막히지 않는 곳으로 안내해주는 기능입니다. 사실 T맵 내비를 쓰고 있는데 실시간 교통정보 기능을 제외하고 맵 디자인이나 맵 데이터, 다양한 편리기능은 확실히 맵피3D를 따라올 수가 없을 듯 합니다.


별도 내비게이션을 구입하지 않고 거치대만 있으며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내비는 전용 내비를 구입해서 항상 거치하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스마트폰을 내비로 사용할 경우 그 편리성은 한층 높아집니다.


예를 들면 대부분 차에 앉아서 내비에 목적지를 입력하고 출발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내비로 사용할 경우 차에 타기 전에 미리 목적지를 입력하고 경로가 어디인지 걸리는 시간은 어디인지를 미리미리 체크할 수 있습니다. , 출발하기까지 시간이 더 짧게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별것 아닐 수 있지만 의외로 이러한 예가 종종 편리하게 적용됩니다. 급하게 출발해야 할 경우 미리 목적지를 입력 바로 출발 할 수 있으며 약속시간을 잡을 경우 미리 파악해서 상대방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UI 역시 스마트폰에 맞게 심플합니다. 일반적으로 내비를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전혀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털검색, 최근검색, 마이포인트, 업종검색, 주소검색, 전화번호 검색, 테마검색, 지하철역검색, 내환경설정 등 제법 큰 아이콘으로 되어 있어 운전 중에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Trip 기능이라고 해서 스마트폰내에 있는 센서를 이용 주행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모바일 내비라고 해서 우습게 보면 안됩니다. 확실히 T맵이나 올레내비와 비교 전체적인 맵 데이터나 맵 디자인이 우수합니다. 전체적인 UI 역시 큰 차이를 보이고 있구요. 실시간 교통정보는 T맵이 더 우수한 편이지만 만약 잘 밀리지 않는 구간이나 일반적으로 자주 다녀서 교통상황을 아는 길일 경우 또한, 길이 복잡한 지역의 경우에는 이 맵피가 더욱 편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확실히 5인치에서 보는 내비는 1인치 차인데도 4인치급 녀석들과 사뭇 다른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제 단말기의 문제인지 스마트폰 자체로 지도 및 데이터를 업데이트 할 경우 오류가 발생해서 실행이 안됐습니다. 그래서 여러번 포맷한 후 결국 PC에 연결 맵피 스마트 매니저를 설치해서 설치했더니 문제 발생없이 제대로 실행이 됐습니다. 만약 베가 넘버5로 맵데이터를 업데이트 한 후 어플이 튕길 경우 초기화 시킨 다음 PC에 연결해서 다시 해보세요.


또한, 맵피3D의 무거움 때문인지 아주 미세하게 가끔 끊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3D 모드에서는 미세한 끊김이 있는 듯 합니다. 2D로 전환시에는 상당히 깔끔하게 구동됩니다.


이러한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5인치 내비가 주는 임팩트는 상당했습니다. 체험단이래서가 아니라 맵피3D에 대한 완성도는 물론 큰 화면에서 보여주는 시인성은 기존 스마트폰 내비가 안겨주었던 2%의 부족함을 완벽하게 채워줍니다. 이거 정말 마음에 드네요. 실제로 거치대를 구하면 별도로 영상 리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더불어 스카이만의 아기자기함과 세심함의 돋보이는 기본 어플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모드 어플입니다. 자동차 모드 어플을 실행하면 바로 맵피3D 실행은 물론, 다이얼, 음성검색, 지도, 지역정보, 모드설정, 뮤직, 지상파DMB 등 아이콘이 보여집니다. , 운전 중 최대한 스마트폰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 하게 조작해야 할 경우 큰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아 빠르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세심함은 스카이만의 강점인 듯 합니다.


조금 아쉬운 이야기를 해야 할것 같습니다.

바로 애플리케이션 지원 여부 입니다. dpi의 차이인지 갤럭시S2나 타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잘 설치되던 어플이 베가넘버5에서는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또한, 어플에 따라 화면 구성 디자인이 어긋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위 어플은 얼마전 리뷰를 진행한바 있는 삼성 SDI 파워스테이션이라는 어플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전체 화면에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일부 화면으로만 보이며 전체적인 구성도 어긋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자체 파편화로 인한 문제점인데요. 차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나오면 좀 해결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이 정도로 두 번째 리뷰를 마칠까 합니다.
베가레이서와 비교해서 디스플레이의 차이만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거의 흡사하니까 말이죠. 하지만 그 차이가 실제 쓰임에 있어 큰 차이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내비가 이토록 쾌적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으며, 동영상 역시 만족스러운 재생능력과 큰 화면으로 보는 시원시원함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더구나 별도 어플을 설치하고 세팅하지 않고 그 상태 그대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라는 점에서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디스플레이 선명도나 화질 부분에 있어서만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다면 더욱 만족할 듯 합니다.

다음 리뷰는 전체 평가 및 기본 내장된 SKY 어플 그리고 폴라리스 오피스에 대해 초점을 맞춰 작성해보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추천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본 컨텐츠는 베가넘버파이브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무상으로 임대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