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10.1 그리고 갤럭시S3에서 똑같은 음악, 영화, 사진, 만화를 감상하자!
갤럭시S3와 갤럭시노트10.1을 사용하면서 두 기기간에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고민을 했습니다. 특히 음악, 영화 그리고 만화, 사진 등 콘텐츠를 모든 기기에 넣지 않아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고 말이죠.
이러한 고민은 최근 응답하라1997에서 흘러나오는 델리스파이스의 고백이라는 노래가 아다치 미츠루의 만화 H2를 모티브로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시 시간 나는 대로 만화를 보고자 마음을 먹기 시작하면서 문득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큰 갤럭시노트10.1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갤럭시S3로 만화를 보다가 다시 이어서 갤럭시노트10.1로 그대로 보려고 하니 두 기기에 모두 콘텐츠를 넣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영화도 마찬가지였습니다. SKT로 개통한 갤럭시S3의 경우 T freemium을 통해 매달 2만원 상당의 콘텐츠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방송한 무한도전이나 나는 가수다 그리고 최신의 영화 등을 다운받아 볼 수 있습니다. TV방송이나 한국 영화의 경우 DRM이 걸려있어 갤럭시S3로만 볼 수 있지만 오래된 영화나 일부 외국영화의 경우 DRM이 걸려있지 않아 갤럭시노트10.1 등 다른 기기로 전송하여 감상할 수 있습니다.
즉, 갤럭시S3로 감상하다가 여러 명이 같이 감상하고자 할 때 큰 디스플레이의 갤럭시노트10.1로 전송해서 보려고 하는데 WiFi Direct 등의 방식으로 전송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갤럭시S3에 담긴 영상을 바로 볼 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을 해왔습니다. 이는 사진이나 갤럭시S3로 촬영한 영상 그리고 음악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상황에 따라 갤럭시S3를 사용할 때도 있고 또, 갤럭시노트10.1을 이용할 때도 있는데 이때마다 파일을 전송하는 게 번거롭게 느껴지더군요.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영화 그리고 갤럭시S3로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 만화책이나 문서 파일 등을 빠르게 공유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많은 음악 콘텐츠를 담아서 감상하는 분들을 위한 방법을 말이죠.
이미 잘 알고 계시는 올쉐어플레이(AllShare Play)와 구글뮤직입니다.
올쉐어플레이는 잘 아시다시피 올쉐어플레이로 연결된 기기끼리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트리밍으로 영화 및 음악을 감상할 수 있고 원하는 파일은 다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만화책의 경우 갤럭시S3로 보던 페이지 그대로를 갤럭시노트10.1에서 볼 수는 없지만 별도 갤럭시노트10.1에 파일을 넣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올쉐어플레이로 두 기기를 연결하여 갤럭시S3에 있는 만화책을 그대로 갤럭시노트10.1로 감상하면 됩니다. 물론 데이터 사용에 부담이 갈 경우 WiFi 상에서 만화를 감상하면서 다운을 받아놓으면 어디서든 부담 없이 편리하게 감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영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DRM이 걸려있지 않은 영화파일의 경우 스트리밍으로 갤럭시노트10.1의 큰 화면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갤럭시S3에 있는 영화를 갤럭시노트10.1 스트리밍으로 재생한 후 갤럭시S3로 페이스북을 하는 사진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총 4시간 정도 되는 저에게는 가끔 영화를 감상하게 되는데 재미있는 경우 아내와 다시 영화를 보게 됩니다. 이 경우 작은 갤럭시S3 보다는 큰 화면의 갤럭시노트10.1이 편리하기에 올쉐어플레이를 통해 바로 연결해서 감상하고 있습니다. 무척 편리합니다. 또, 올쉐어플레이로 보더라도 기존 영상 파일 소스를 가지고 있는 단말기에는 아무런 제약없이 다른 기능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도 가능했습니다. 갤럭시노트10.1로 아내와 사진을 감상하다가 갑자기 배가 아파 화장실에 가야 할 경우 이전에는 멈추고 화장실을 갔지만 그룹캐스트 기능을 통해 갤럭시노트10.1로 보던 사진 그대로를 갤럭시S3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룹캐스트는 말 그대로 갤럭시노트10.1 화면에 보여지는 그대로를 연결된 다른 기기 화면에 그대로 띄워주는 기능입니다. 즉, 보던 영화를 멈추지 않고 아내는 갤럭시노트10.1로 그대로 보고 전 갤럭시S3를 들고 화장실로 가서 둘이 같은 화면의 영화를 감상하면 됩니다.
편리하죠. 정말 편리합니다.
음악의 경우는 올쉐어플레이 기능과 함께 구글뮤직을 함께 이용합니다. 이어폰 한쪽씩 나눠 듣는시절은 이미 지났습니다. 함께 공유하고 싶은 음원이 있다면 올쉐어플레이나 그룹캐스트 등을 이용하면 되고 또는 구글 뮤직을 이용하면 더 편리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PC상으로 구글 뮤직 음악을 정리해서 넣어 놓으면 갤럭시S3 든 갤럭시노트10.1이든 동기화 과정만 거치면 어디서든 다운로드 받아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갑자기 오래 전 노래가 듣고 싶을 경우 구글 뮤직에 들어가 해당 파일을 선택 다운로드를 받으면 어디서든 원하는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구글뮤직은 많은 음원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을 합니다. 가지고 있는 모든 음원을 잘 정리해서 PC상으로 올려놓기만 하면 그 어떤 단말기에서도 원하는 노래를 감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구글뮤직이 2만곡 정도가 제한이지만 다중 계정으로 하면 사실상 무한대로 즐길 수 있으니 갤럭시S3나 갤럭시노트10.1 등 다중 단말기를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필수 어플이 아닐까 합니다.
즉, 갤럭시S3나 갤럭시노트10.1등 단말기에 모든 음악 파일을 넣어놓지 않아도 구글 뮤직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더욱이 구글뮤직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단말기가 많아지면서 콘텐츠를 유용하게 공유하고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역시 필요하게 됐습니다. 삼성은 올쉐어플레이나 그룹캐스트를 통해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고 말이죠. 또, 조금 아쉬운 부분의 경우에는 구글뮤직이나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콘텐츠 공유 및 활용을 더욱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