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300 사용후기. NX300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 4가지 #1. 디자인&틸트
NX300이 출시되었습니다. 최근 미러리스 시장에 있어서 꽤 HOT 한 NX300은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과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NX300. 이 NX300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에 대해 4가지로 추려봤습니다.
NX300 레트로 디자인
그 첫 번째로 NX300 디자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사실 디자인이야 100%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는 없는 부분이지만 NX300이 가진 디자인 컨셉은 사실 이전 필름 카메라 시절의 추억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동경했을 그런 디자인적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바로 레트로 디자인입니다. 레트로 디자인은 ‘Retro : 뒤로’라는 의미로 복고주의를 지향하는 하나의 패션 스타일을 뜻하고 있습니다. NX300에 바로 이 레트로 디자인을 담고 있습니다. 전면을 보면 가죽소재로 바디라인을 감싸면서 상당히 클래식한 느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렌즈나 스트로보 없이 바디만 보고 있으면 과거 고가의 필름카메라의 느낌을 제법 재현해내고 있습니다.
상단, 티 날 듯 말듯한 헤어 라인이 들어간 실버 색상의 상단과 하단 그리고 가죽의 바디라인이 상당히 잘 어우러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NX300은 이 색상의 조합이 가장 모던하면서도 과거의 느낌을 잘 살려주는 듯 합니다. 상당히 고급스럽게 느껴지기도 하고 말이죠.
NX10부터 NX20, NX100, NX1000, 갤럭시카메라 등 많은 NX시리즈를 사용해왔지만 지금까지 모델 중 가장 디자인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제품이 바로 이 NX300이 아닐까 합니다.
NX300 구성
NX300은 카메라 본체(마운트/핫슈덥개 포함), 전원 어댑터, USB 케이블, 배터리, 외장플래시, 카메라 끈, Micro SD메모리(8GB)와 SD 메모리 아답터, 간편 설명서, 설치 소프트웨어 CD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하게 Adobe Photoshop Lightroom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NX300 전면은 렌즈 마운트와 렌즈 분리를 위한 버튼, AF 보조광 및 타이머 램프가 있습니다.
NX300 상단을 보면 마이크와 핫슈, Direct Link(차후 리뷰 진행예정) 버튼, 모드 변경을 위한 다이얼, 조그 다이얼, 셔터 및 전원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후면에는 터치 및 틸트 기능을 담고 있는 3.3형 디스플레이와 우측 상단부터 동영상 촬영 버튼, 노출 보정(M모드 : 조리값 변경) 버튼, MENU 버튼, Fn 버튼, 4방향과 OK버튼, 재생 버튼과 삭제버튼이 있습니다.
전면을 기준으로 좌측은 카메라 스트랩 걸이와 USB/셔터 릴리즈 연결단자와 HDMI 연결단자가 있습니다.
우측은 카메라 스트랩 걸이와 함께 내장안테나 및 NFC 태그가 담겨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은 삼각대 연결부와 배터리/메모리 삽입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NX300 터치&틸트 디스플레이
NX300에는 틸트 기능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를 담고 있습니다. 3.3형 AMOLED(펜타일) 디스플레이로 해상도 WVGA 800X480 76.8만 화소 그리고 터치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사실 미러리스라고 한다면 틸트 기능과 터치 기능 정도는 들어가줘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 NX300에 채택이 되었습니다.
차후 조작성에 있어 이 터치 기능을 별도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틸트 기능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춰보겠습니다. 상향 90도 하향 45도 회전을 제공하는 이 디스플레이는 비록 셀카 촬영에 용이한 회전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하이/로우 촬영을 할 경우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관중이 많은 무대를 촬영하고자 할 때 틸트 디스플레이를 아래방향으로 내려놓고 NX300을 높이 든 채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과거 고정형 디스플레이를 담은 DSLR의 경우 카메라를 높이 들고 감으로 촬영했던 것과 비교하면 정확하게 원하는 피사체와 구도를 잡고 촬영할 수 있다라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반대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눈높이를 맞추고 싶을 경우 혹은 다른 구도의 사진을 담고 싶을 경우 디스플레이를 위 방향으로 놓고 촬영하면 됩니다. 특히 아이들 촬영할 때 요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 이용 시 역시 편리합니다. 기존에는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한 후 촬영해야 할 경우 허리를 굽혀 구도 등을 잡았지만 이제는 이 틸트 기능을 통해 허리를 굽히지 않고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 틸트 기능이 들어감으로써 조금 더 편리하고 정확하게 원하는 구도의 사진을 담아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NX300의 긍정적인 변화
사실 기능이 추가되고 변화했다고 해서 모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이 변화가 얼마나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으로 다가갈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NX300에 새롭게 담긴 레트로 디자인과 틸트 디스플레이는 이러한 측면을 봤을 때 합격점을 줘도 무방할 듯 합니다.
추억과 멋스러움을 제공하는 NX300 레트로 디자인 그리고 다양한 구도와 정확한 피사체를 담아낼 수 있는 틸트 디스플레이 등 물론 NX300만의 차별화된 기능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보여줬던 NX 시리즈의 장점에 더해 부족하다는 평을 받았던 부분을 하나하나 개선해나간 다는 점은 그간 선뜻 구매를 망설였던 분들에게는 강력한 구매욕을 안겨줄 듯 합니다.
아쉬움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두께가 조금 만 더 얇았더라면 멋스러운 레트로 디자인을 한층 더 세련되고 날렵하게 만들어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또한, 기본 제공하는 카메라 스트랩 역시 레트로 디자인에 어울리는 것으로 제공했으면 한층 ‘디테일’ NX300으로 좋은 호평을 이끌 수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큰 변화를 가져온 NX300. 큰 부분에 대한 감동부터 조금 더 세세한 부분에 대한 감동까지도 줄 수 있는 제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은 NX300만이 보여주는 NFC와 WiFi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