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라운드, 갤럭시노트3 비교, 갤럭시라운드 커브드가 주는 장점은 뭘까?
사실 일부 언론에서는 갤럭시라운드를 커브드가 아닌 플렉시블 스마트폰으로 소개를 해서 오해를 사기도 했는데 갤럭시라운드는 정확하게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를 내장한 플렉시블 스마트폰이 아닌 커브드 스마트폰입니다. 이 부분을 명확하게 집고 넘어가야 할 듯 합니다.
현재 제가 갤럭시노트3를 사용하고 있어서 갤럭시노트3와 비교 그리고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주는 장점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라운드 스펙비교
차이점은 커브드 즉, 디스플레이는 물론좌우를 기준으로 약간 곡면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5.7형(144.3mm) 풀HD(1920×1080) 디스플레이의 좌우 곡률 반경(휘어지는 정도)이 400㎜ 가량으로 오목하게 휘어진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유리가 아닌 플라스틱 기판을 사용해서 충격에 깨지는 일이 조금 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 S펜이 제외됐다라는 점 그리고 배터리 용량 3300mAh에서 2800mAh로 약 500mAh 정도 줄어 들었다라는 점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갤럭시노트3와 동일합니다.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라운드 디자인 비교
조금 더 세부적인 차이점을 말하자면 호불호가 갈리는 스트라이프 패턴을 담은 갤럭시노트3 측면부 대신 단순하게 크롬 느낌의 디자인으로 변경됐습니다.
이어폰 단자 역시 좌측 상단에서 우측 상단으로 위치가 변경되었으며 갤럭시노트3 충전단자 우측에 위치했던 스피커가 후면부로 이동했습니다.
후면 커버를 벗기면 조금 더 달라진 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배터리 형태도 긴 직사각형 모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좌우측면에 곡면 형태로 되면서 좌우보다는 상하로 전체적인 디자인이 변경된 듯 합니다.
갤럭시라운드 디자인의 한가지 장점은 전원버튼과 볼륨 버튼이 갤럭시노트3보다 조금 더 아래쪽에 위치했다라는 점입니다. 그립을 했을 때 정확하게 검지와 엄지 위치에 버튼이 있어서 조작하기가 한결 편리합니다.
갤럭시라운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주는 장점 _ 그립감 & 휴대성
더욱이 주머니에 넣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바지 앞 주머니 든, 뒷 주머니든 허벅지나 힙 등 인체 구조가 곡면형태이다 보니 평면 디자인보다 곡면 디자인이 아무래도 미세하지만 조금 더 휴대하기 편리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라운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주는 장점 _ 디스플레이 보호
생각보다 아치 형태의 디자인에 대해 밟거나 강한 압력을 가할 경우 쉽게 부러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는데 사실 아치 형태가 압력에 더 강한 측면이 있기도 합니다. 물론 설계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 만약 갤럭시 라운드가 충격으로 부서질 정도면 일반 스마트폰도 비슷하게 고장 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커브드 TV를 처음 볼 때 느꼈던 것들이지만 몰입도가 제법 생깁니다. 커브드 TV의 경우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볼 때 일반 평면 TV보다 조금 더 몰입도를 준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번 갤럭시라운드 역시 인터넷이나 독서를 할 때 또는 사진 등을 볼 때 한눈에 보여져 조금이나마 몰입도를 더 높여줍니다. 실제로 한번 사용해보면 미세하지만 약간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갤럭시 라운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주는 장점 _ 라운드 UI/UX
그 첫번째로 라운드 인터렉션 기능으로 화면이 꺼져 있는 상황에서 좌 또는 우측면 모서리를 눌러 화면을 기울이면 위 사진과 같이 자동으로 날짜와 시간, 부재중 통화, 배터리 잔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보여집니다.
이외에도 음악 재생 중 화면을 좌 또는 우측으로 기울이면 이전 곡/ 다음 곡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 역시 사진을 보다가 다른 폴더의 사진을 보고 싶을 때 화면을 눌러 기울이면 측면으로 사진 폴더 목록이 나타납니다. 두번째로 라운드 비쥬얼 이펙트 기능으로 커브드 디자인에 최적화된 홈 화면을 제공해주어 여러페이지의 홈 화면이 마치 하나로 이어져 있는 것처럼 부드럽게 전환된다고 합니다.
갤럭시 라운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주는 단점 _ 라운드 UI/UX
특히 한눈의 보기 기능의 경우 화면을 누르고 있어야 하는데 화면이 미끄럽기도 하고 실행 속도가 약간 느긋해서 불편한 느낌이 들긴 합니다. 사진 목록 역시 약간 딜레이가 존재합니다. 음악 이전, 다음곡 이동은 정말 불편합니다. 즉, 실제 사용하기에는 아직 미흡하다는 느낌입니다.
갤럭시 라운드의 가치는?
하지만 여기서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삼성의 이러한 시도를 과연 무시해야 할 부분인가 하는 점입니다. 이러한 시도로 인해 결국에는 우리가 정말 원하는 플렉시블 스마트폰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것은 단 한번에 이뤄지는 것은 없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토대로 정말 우리가 필요로 하는 그 목표지점으로 다가갈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일단, 갤럭시라운드 즉, 커브드 디자인이 주는 혜택을 보면 그립감이 좋아졌고 주머니에 넣고 다닐 때 조금 더 휴대성이 좋아졌습니다. 화면의 몰입도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작아 보이지만 막상 현재 큰 화면을 지닌 평면 디자인의 스마트폰으로써는 주기 힘든 장점이기도 합니다.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