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다양한 기능을 가득 담은 저렴한 신개념 인터넷전화 '보이슨(VOISON) SP520N'

다양한 기능을 가득 담은 저렴한 신개념 인터넷전화 '보이슨(VOISON) SP520N'


요즘 집집마다 그리고 회사에서 인터넷 전화를 무척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단 가정이야 그렇다 하더라도 회사의 경우 본사/지사간에 또는 내선으로 연결된 부서간에 인터넷 전화를 놓고 사용하게 되는데 비용은 둘째 치더라도 정말 필요한 기능들이 아예 제공되지 않거나 유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아주 저렴하면서도 정말 다양한 기능은 물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도 인터넷 전화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인터넷전화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mVoIP 전문 업체인 보이슨(VOISON) SP520N 입니다. 보이슨은 'Voice Over Internet Service On Network'의 약자로 스마트 키폰과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톡보이를 이용하여 유무선 인터넷 전화는 물론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든 IP 장비에서 인터넷 전화(mVoIP)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입니다.

보이슨 홈페이지 : http://www.voison.co.kr/




일반 인터넷 전화와 비교해서 넘쳐나는 보이슨 SP520N의 다양한 기능




SP520N이 바로 스마트 키폰으로 공유기 역할과 함께 인터넷 전화 사용을 가능케 하는 기기입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도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보이슨은 기본 인터넷 전화가 제공하는 내선 번호 사용, 전화 돌려주기/돌려받기 등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도 사용자가 직접 간편하게 녹취하는 기능은 물론 음성안내 설정, 그룹 설정, 주소록 관리, 통화내역 확인 그리고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한 확장 등 정말 다양한 기능을 너무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보이슨 SP520N의 기능을 설명하면 먼저 보이슨 1대로 최대 20개의 내선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총 5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2대면 40개, 5대의 보이슨 SP520N이면 100개의 내선을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최대 9대까지 연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180개 내선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본사/지사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본사와 지사간에 무료내선통화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본사는 한국에 있고 지사는 해외에 있을 경우 무료로 통화할 수 있으며 현지 인터넷 계정을 활용하여 해외 현지인과도 현지 요금으로 일반 통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일단, 비용 절감이 엄청나게 되겠죠? 해외 업무가 많은 회사의 경우 보이슨 SP520N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착신전환 기능 역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 착신전환의 경우 휴대폰으로 착신해서 전화를 받게 되면 통화료가 발생하는 반면 보이슨 착신전환 기능은 스마트폰으로 보이슨 mVoIP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애플리케이션 톡보이(TalkVoi)로 착신하게 되면 착신전환 서비스 비용은 물론 착신전화 통화요금까지 모두 무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료로 제공되는 착신전환 서비스도 무료, 착신 하면서 사용되는 통화료도 무료입니다.




또한, 링친구라고 해서 내선번호 추가 시 링친구 즉, 다른 내선번호를 함께 입력하면 전화가 올 경우 두 개의 번호 모두로 벨이 울리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세세한 부가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우선 가장 필요한 기능 중 하나로 원격관리가 가능합니다. 원격으로 접속이 가능하여 어디서든 모든 설정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더욱이 뒤에 따로 언급하겠지만 설정 페이지가 정말 심플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 업무 중 전화를 하면서 많이 이용하는 콜백(통화하려는 내선이 통화중으로 통화를 할 수 없는 경우 통화 가능상태가 되면 자동으로 연결해주는 기능)과 콜파킹(자리를 옮겨 통화를 해야 하는 경우 통화 중인 콜을 대기 시킨 후 다른 전화기에서 당겨 받아 통화를 이어서 하는 기능), 보이슨 사용자간에 설정한 이름을 단말기에 표시해주는 레터링 서비스, 내선 그룹별로 음성멘트와 컬러링을 설정할 수 있는 그룹 컬러링, 그룹별 전화 울리는 타입을 설정할 수 있는 그룹링 등 세부적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업무에 맞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녹취 기능도 있습니다.




보이슨 SP520N 후면을 보면 일반 공유기와 다르게 USB 포트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USB 메모리를 연결하면 이 USB 메모리로 통화한 내용이 모두 기록됩니다. 외부통화내용은 즉, 스마트폰으로 한 통화내용은 물론 동시 최대 5개 통화 녹취가 가능합니다. 8GB USB 메모리 기준 연속 녹취 시 40,000분이 녹취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내선통화는 녹취되지 않습니다. 외부 거래처와 연락시 녹취가 필요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거래처에게는 비밀로 하는 것이 좋을 듯 하긴 합니다. ^^




음성안내 멘트 역시 기본 제공되는 것 이외에 직접 음성파일을 만들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업무시간, 업무외시간, 점심시간 등 시간별, 요일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 안내 멘트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통화 음질이 민감할 수 있을 듯 한데요. 연결된 모든 IP단말기가 안정적인 통화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통화 음질은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일단, 보이슨 SP520N의 가장 강력한 장점을 꼽으라 한다면 우선 사용 요금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있겠지만 이보다도 상당히 저렴한 유지비는 물론 유료로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일단, 기능만 봤을 때 상당히 혹하실 듯 한데요. 그럼 직접 한번 설치를 해서 사용해본 소감을 작성해보겠습니다.




톡보이(TalkVoi) 스마트폰을 인터넷 전화로~!


앞서 보이슨 SP520N을 설명하다가 톡보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했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하면 톡보이는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 보이슨 SP520N과 톡보이만 있으면 스마트폰은 물론 태블릿까지 인터넷 전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노트3의 경우 톡보이 실행시 오류 보고가 발생하고 있는데 바로 수정이 되어 곧 사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갤노트3에서 사용이 가능한 apk를 받아서 설치해봤는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톡보이 사용방법은 우선 아래 보이슨 SP520N 설치 방법 및 설정 방법을 먼저 소개하고 톡보이 인증 방법 및 사용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보이슨 SP520N 설치 및 설정 방법


참고로 전 테스트를 목적으로 집에 설치를 해서 회사에서 적용할 경우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기능 설명에 약간의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SP520N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김새는 일반 공유기와 똑같습니다. IPTIME 사용해왔는데 잠시 IPTIME은 분리해놓고 SP520N을 연결했습니다. 연결 방식은 PC - SP520N - IPTV 모뎀 순입니다. <SP520N와 IPTV 모뎀 사이에 IPTV를 위한 중간 공유기가 있었는데 이 공유기가 있을 경우 연결상 제약이 있어서 이를 분리하고 모뎀과 직접 연결을 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어떻게 연결되느냐에 따라 바로 사용할 수도 아니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을 한 후
http://192.168.200.254 로 접속하여 기기 사용을 위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이 바로 접속했을 때 초기 화면입니다. 처음 접속 시 아이디는 admin이고 비밀번호는 voison입니다. 보안을 위해 바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변경하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바로 변경하는 것이 좋겠죠?


비록 초기 화면이지만 큼지막한 UI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손이 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의 특성이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어렵다라는 단점이 있는데 일단, UI적으로 스마트폰 아이콘을 떠올리듯 큰 아이콘을 배치하여 확 시선을 이끌도록 되어 있습니다. VoIP 설정, 공유기 설정, 시스템 관리, 설정 마법사 4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단, 어떤 걸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접속해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공유기 설정 화면 및 보이슨 SP520N의 특성상 Voip 설정 탭이 보입니다. 또한, 녹취와 시스템 카테고리도 보입니다. 여기서부터 기본 제공되는 설명서를 참고하면 아주 간단하게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공유기 > 인터넷 연결을 보면 하단에 MAC 주소가 보이는데요. 이 MAC 주소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또한, 공유기 > 무선네트워크를 선택해서 보이슨 SP520N를 공유기로도 활용하고 싶다면 WPA 암호를 입력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했으면 공유기 사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설정을 끝이 나는데요. 이제 VoIP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집에서 TEST를 진행하다 보니 일반 회사에서 사용하는 유선 전화기가 아닌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봤습니다. TEST를 진행한 단말기는 개통된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노트2 그리고 USIM이 없는 갤럭시S4로 진행을 했습니다.




VoIP > 기본을 선택하면 기본 제공되는 내 인터넷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 화면을 보면 '음성안내 설정'이 있습니다. 이 음성안내 설정을 통해 업무시간, 업무외시간, 점심시간 별 음성안내를 내 회사에 맞게 직접 만들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선 및 톡보이 사용을 위한 설정 방법


VoIP > 기본 > 내선 탭을 선택하면 내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저는 유선전화기가 없어서 앞서 언급한대로 현재 개통된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노트2 그리고 USIM이 없는 갤럭시S4를 내선으로 추가했습니다.


추가 방법은 내선추가를 선택 '자동'이 아닌 '수동'을 체크한 다음, 원하는 내선 수만큼의 숫자를 입력합니다. 저는 3대의 기기이기에 3을 입력한 후 '생성' 버튼을 눌렀습니다.




생성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입력을 위한 창이 보이게 되는데 IP폰,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구분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개통된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노트2는 스마트폰으로 개통되지 않은 갤럭시S4는 태블릿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내선번호는 원하는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100, 101, 102로 해도 되고 200, 201, 202 등 원하는 내선번호를 선택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경우 해당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태블릿의 경우 전화번호가 없기 때문에 MAC 어드레스를 입력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단말기의 맥주소는 스마트폰 설정 > 디바이스 정보 > 상태를 보면 맥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맥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 이름은 단말기에 레터링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입력이 모두 완료되면 보이슨 SP520N을 통해 설정해야 하는 단계는 모두 끝이 났습니다.




이제 등록한 스마트폰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TalkVoi를 검색해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한글로 톡보이를 치면 검색이 잘 안나오네요. 영어로 입력하면 바로 검색이 됩니다.)




톡보이를 실행하면 아직 인증되지 않은 단말이라고 하면서 보이슨 MAC 주소 및 DDNS 주소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앞서 보이슨 SP520N MAC 주소가 중요하다고 했는데 이 맥 주소를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 표시 없이 쭉 숫자와 영어만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인증이 완료되며 인증이 모두 완료되면 상태 표시에 녹색불이 뜨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링친구에 내선번호를 입력하면 내 전화로 전화가 오면 링친구도 함께 전화벨이 울리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본/지사 설정 및 그룹설정 그리고 통화내역 확인 탭이 있습니다.




그리고 VoIP > 고급을 선택하면 기능키 리스트와 녹취 정보, 단말관리, 음원파일, 주소록 관리 탭이 있어 이를 통해 필요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톡보이를 이용한 인터넷 전화 품질은?


톡보이 사용시 스마트폰이 3G나 LTE에 연결되어 있든 WiFi에 연결되어 있든 상관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따라 통화 음질에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아직 LTE가 잘 터지지 않는 지역이어서 인지 모르겠지만 LTE로 통화를 하면 약간 끊김이 존재헀으며 WiFi로 전환 시 전혀 끊기지 않고 실제 스마트폰과 스마트폰간에 통화를 하는 듯 이질감 없는 통화가 가능했습니다. 다만 아주 미세하지만 약간의 딜레이가 느껴지기는 했습니다. 이 부분은 유무선 전화기가 아닌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가지고 통화를 한 것이기에 주변 네트워크 환경에 더욱 민감한 듯 했습니다.




톡보이 UI는 아주 심플합니다. 전화를 위한 다이얼과 최근통화, 메세지, 연락처, 더보기가 있으며 연락처의 경우 내선 추가를한 번호는 자동으로 톡보이를 통해 보여집니다. 그리고 재미있게도 통화시 별도 톡보이 벨소리가 아닌 기본 스마트폰에 설정된 벨소리를 들려줍니다. 또한, 돌려주기 및 당겨받기 등이 가능하며 녹취 역시 자동으로 진행이 됩니다.




즉, 톡보이를 통해 실제 인터넷 전화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기능을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회사 업무를 볼 수 있다라는 점에서는 직장인으로써 조금 씁쓸하기도 합니다. ㅎㅎ




보이슨 SP520N와 톡보이(TalkVoi)


지금까지 보이슨 SP520N과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톡보이(TalkVoi)에 대해서 작성해봤습니다. 스마트폰과의 연동은 물론 다양한 부가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실제 통화 요금 역시 저렴하게 유지할 수 있다라는 점에서 소호 즉, 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 사무실, 숙박시설, 물류센터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해 보입니다. 또한, 해외 쪽에 통화 연결을 많이 하는 무역업 등 역시 이 보이슨 SP520N은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http://durl.kr/6d9ked


위 주소를 보면 실제 어느정도의 비용이 소요되는지 정리해놨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한번 살펴보세요.

 




일단, 직접 회사에 설치해서 모든 기능을 사용해보지 못한 부분에 있어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글로 표현하지 못한 보이슨 SP520N의 장점이 더욱 많은텐데 말이죠. 그리고 더 다양하게 사용해봤어야 이 기기의 보안점들도 함께 적어나길 수 있었을텐도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혹시 이 제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꼭 홈페이지(http://www.voison.co.kr/) 를 통해 확인해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