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LTE-A 특공대] 강원도 원주로 떠난 나홀로 여행에서 측정한 SKT LTE-A 속도!

[LTE-A 특공대] 강원도 원주로 떠난 나홀로 여행에서 측정한 SKT LTE-A 속도!


오랜만의 강원도 원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아이를 낳고 거의 여행을 가질 못했는데 아내의 넓은 배려로 혼자 1박2일로 송어낚시 여행을 가게 됐습니다. 목적지는 팬션과 송어낚시터가 함께 있는 솔치송어파티를 가게 됐는데요. 마침 원주에 간 김에 LTE-A속도도 함께 측정해봤습니다.


<주변 풍경을 찍지 못했네요. 이건 작년 늦가을에 찍은 사진입니다.>


지난 토요일 새벽부터 부지런히 움직여서 원주 신림면에 있는 솔치송어파티를 방문했습니다.


<이날 잡은 송어. 송어 상태가 영 안좋습니다.>


역시 낚시 때문인지 사진은 거의 담지를 못했네요. 아내에게 참 미안하지만 잡으면 바로 찍어서 보내달라고 했는데 보내지는 못하고 낚시에만 몰두했네요. 그래도 한장 사진으로 담게 되어 아내에거 사진을 보냈습니다. 그러면서 솔치송어팬션 LTE-A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측정 단말기는 갤럭시노트3입니다.


<A라고 표시된 부분이 바로 솔치송어파티 입니다.>


솔치송어팬션 위치가 워낙 산중에 있는 곳인지라 사실 거의 기대를 안했는데 생각보다는 괜찮은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솔치송어팬션의 LTE-A 속도는 약 30~4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저녁 8~9시면 모두 가게 문을 닫는 외지이고 산 속임에도 이 정도 속도를 보여준다라는 점이 꽤 놀라웠습니다.




두번째로 솔치송어팬션 가기 전 황둔찐방마을이 있습니다. 말은 찐빵 마을인데 별로 가게가 많지는 않네요. 여기서도 한번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여기는 마을 부근인데 20~30Mbps 정도의 속도입니다.


송어낚시와 주변 LTE-A 속도를 측정 하다가 원주 시내는 과연 어느 정도의 LTE-A 속도를 보여줄지 궁금해서 그 다음날 원주 시내 관광도 할 겸 내비게이션에 원주시청을 목적지로 설정하고 갔습니다.




가는 길에 아침부터 출출해서 치악산 휴게소에 들렸습니다. 일전에 몇몇 휴게소에서 LTE-A 속도를 측정한 바 있는데 당시 속도가 잘 나오지 않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지금은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상향에 위치한 치악산 휴게서에서 측정한 LTE-A 속도는 60Mbps로 꽤 괜찮은 수준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동으로 배를 채운 후 원주 시청으로 출발. 원주 시청에 도착을 하고 인증샷을 찍고 속도를 측정해봤는데 속도가 약 40Mbps로 생각보다 낮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더구나 시청인데 왜 이럴까 하고 시청에서 조금 떨어져서 다시 측정을 해봤는데 시청에서 조금 벗어나 아파트 단지가 있는 부근에서는 120Mbps가 훌쩍 넘는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그 주변을 돌면서 몇번 측정을 해봤는데 역시 100Mbps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틈틈이 운전을 하면서 신호에 걸리면 그 주변 LTE-A 속도로 함께 측정을 해봤는데 전반적으로 시내 아파트 단지나 번화가 부근은 낮으면 70Mbps 높으면 110Mbps까지 괜찮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번에 어디를 가볼까 고민을 하다가 내비게이션을 통해 주변 관광지를 검색하니 박경리 문학관이 나오네요.




토지를 쓴 박경리 문학관(문학공원)으로 갔습니다. 너무 이른 시간이었는지 사람도 없고 문도 닫혀있네요. 일단, 공원 주변을 좀 돌아다니면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LTE-A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 뒤로로는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여기저기 시내를 운전하면서 돌아다녔는데요. 운 좋게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원주 아울렛, 원주 롯데시네마 그리고 농구경기가 있었던 원주 종합운동장과 여러 공연을 하는 원주 따뚜 공연장과 그 주변 원주 엘리트 체육관, 원주 국민체육센터도 함께 측정을 하게 됐습니다.




원주 아울렛 LTE-A 속도




원주 롯데시네마 LTE-A 속도




원주 종합운동장 LTE-A 속도




원주 따뚜 공연장




원주 엘리트 체육과/원주 국민체육센터




그리고 원주 시내 무작위 LTE-A 속도 측정

 

꽤 다양하게 원주 시내 LTE-A 속도를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지역에 따라 LTE-A 속도가 낮게 측정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 70~110Mbps급으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용인 사는데 용인보다 원주가 더 잘나오는 듯 합니다. ^^;


어여 용인도 좀…


사실 강원도의 이미지가 아직은 순수하고 자연이 그대로 살아있는 공간이라는 인식이 있어서인지 아직 LTE-A가 구축이 되어 있더라도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공간에만 한정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운전 중 주변에 시설이 별로 없는 구간도 측정을 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속도가 생각보다 잘 나와서인지 원래 측정하기로 했던 곳 보다도 더 많이 측정을 하게 됐습니다.


원주에서 마무리하고 그냥 갈까하다가 근처에 횡성이 있다고 해서 혼자 소고기를 좀 과한듯 하고 아내에게 소고기도 좀 사다주고 소머리 국밥도 좀 먹을까 해서 횡성으로 이동했습니다. 가서 횡성LTE-A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다음편에서 작성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