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안전결제 더욱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베가 시크릿업 지문인식을 활용하자!
지문인식을 통해 더욱 강력한 보안인증 방식을 제공하는 팬택 베가 시크릿업의 시크릿 기능 그리고 모바일 안전결제에 대해 직접 사용해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모바일로 결제하는 분들이라면 베가 시크릿업 지문인식 기능을 꼭 참고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얼마 전 KB국민카드, 농협카드, 롯데카드가 다 해킹되는 사건이 발생됐습니다. 이외에도 스미싱, 파밍 등 전자금융 사기가 더더욱 치밀해지고 다양해지면서 점점 피해는 많아지고 있습니다. 더욱 걱정인 것은 이러한 범죄들은 나날이 발전하는 상황에서 이에 대응하는 방법은 한발 늦게 움직이고 있다라는 점입니다.
지난 9월 금융감독원은 스미싱, 파밍 등 전자금융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전자결제 서비스 이용 시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하는 2채널 인증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예를 들면 공인인증서로 인증절차를 거쳤더라도 다시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문자메시지나 ARS 전화 등으로 다시 한번 인증코드르 입력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과정이 더 번거로워졌다고 싫어하는 분들도 계신데 내 재산의 안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합니다.
베가 시크릿업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다른 이야기를 좀 했는데요. 요점은 이렇습니다. 모바일 안전결제를 위한 2채널 인증방식에 베가 시크릿업은 지문인증을 적용했다라는 점입니다. 비밀번호나 공인인증서 같은 경우 유출될 가능성이 있지만 지문인증은 그렇지 못하다라는 점에서 한층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한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직접 결제까지 해보겠습니다.
우선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앱을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나 팬택 앱스토어인 앱스플레이를 통해 모바일ISP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후 이용약관에 동의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자신의 신용카드가 모바일 안전결제 전문업체인 '브이피'의 제휴사 카드 12종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모바일ISP는 지원하는 카드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BC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전북JB카드, KJB광주카드, 수협카드, 우체국카드, 새마을금고카드, 상호저축은행카드, KDB산업은행카드, 제주카드, 신협카드만 지원합니다. 다행히 저는 BC카드가 아내는 최근 유출된 KB국민카드가 있어서 우선 등록을 해봤습니다.
카드번호 입력 > 이용약관 동의 > 정보입력 > 본인인증 > 비밀번호 등록 순으로 하면 정상적으로 ISP가 신청됩니다.(카드에 따라 입력하는 정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됐는데요. 모든 정보를 입력하면 알아서 카드 디자인이 그대로 등록됩니다.
물론 맞지 않을 경우 카드 이미지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BC카드를 입력했는데 다른 BC카드가 또 있다면 ISP 등록을 다시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지문인식을 통해 본인을 인증하기 위해 설정 > 지문인식 설정을 ON으로 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물론 지문인식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미리 베가 시크릿업 설정 > 지문인식을 통해 본인의 지문을 등록해야 합니다.
만약 지문인식이 5회 이상 오류가 발생할 경우 카드 등록 리스크가 초기화 됩니다. 즉, 누군가 장난이나 악의적으로 자신의 지문을 인식 시킬 경우 카드 정보는 초기화 되기 때문에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제 등록이 완료됐으니 실제로 사용해봐야겠죠? 현재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쇼핑몰은 옥션, G마켓, 11번가, GS샵, 인터파크 등의 주요 종합온라인 쇼핑몰과 쿠팡, 티몬, 위메프 등의 소셜커머스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메이저 쇼핑몰은 다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상품을 선택한 후 결제 방법에서 '신용카드'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에 카드사를 선택하면 되는데 이때 모바일ISP에 등록한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우선 KB국민카드를 선택했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모바일 ISP 설치하기 화면이 보이는데 이미 설치가 되어 있기에 바로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바로 모바일ISP 앱이 실행이 되는데요. KB국민카드를 선택했기 때문에 해당 화면으로 바로 전환됩니다. 여러장이 등록되어 있을 경우 KB국민카드 중 결제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 하나만 등록했기 때문에 등록한 카드를 선택했습니다.
'ISP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끝입니다.' 가 아니라 오늘 글 주제의 가장 핵심이 지문을 인식시키라는 화면이 보입니다. 이때 이미 베가 시크릿업에 등록된 내 지문을 인식시키면 드디어 결제가 완료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휴대폰 인증을 해서 인증번호가 오기까지 기다릴 필요도 6자리 숫자를 외울 필요도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서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ISP 비밀번호 한번 입력하고 지문 한번 쓰윽~ 인식시키면 원하는 결제는 완료가 됩니다.
초반에 카드를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분명 있지만 모바일 결제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면 한번의 번거로움이 끝나면 그 이후부터는 정말 편리해집니다. 더욱이 지문인식 기능이 함께 결합되면서 한층 더 편리해졌으며 편리해졌다고 해서 보안성이 낮아진 것이 아닌 오히려 내 지문인식이 있어야지만 결제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보안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집이든, 직장이든, 공공장소이든 상관없이 내 지문인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마음이 놓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편리하죠? 이 모든 것이 지문인식 센서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기능입니다. 사실 팬택에서 처음 지문인식 센서를 달고 나왔을 때 과연 이 기능을 얼마만큼 활용할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점점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베가 시크릿업을 추천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모바일 결제를 많이 하는 분들 그래서 보안이 항상 걱정이 되는 분들이라면 지문인식 센서가 있는 베가 시크릿업 또는 팬택의 다른 지문인식 센서를 담고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나저나 결제가 한층 쉬워지면서 더 많이 지르는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
위 동영상은 베가 시크릿업 기능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된 영상입니다. 혹시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한번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