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LG G Pro2 사용후기, LG G Pro2와 삼성 갤럭시S5 하드웨어 성능 비교!

LG G Pro2 사용후기, LG G Pro2와 삼성 갤럭시S5 하드웨어 성능 비교!


지난 1주일 동안 삼성 갤럭시S5, 기어2, 기어2 네오, 기어핏 언팩 행사와 함께 MWC2014 참관을 위해 스페인을 다녀왔습니다. 다녀오고 보니 체험을 위한 LG G pro2가 집에 와있네요. MWC2014 전시장에서도 이 두 제품이 가장 많은 관심을 이끌었던 만큼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두 제품의 성능 비교에 대해 궁금해하실 듯 한데요. 그래서 갤럭시S5 그리고 LG G Pro2 두 제품을 비교해봤습니다.



 


LG G Pro2 그리고 갤럭시S5 스펙 비교


사실 LG G Pro2는 디스플레이 크기를 기준으로 봤을 때 삼성 갤럭시노트3와 비교할 만한 녀석입니다. 하지만 둘다 최근 공개된 제품이고 두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만큼 부득이하게 비교하게 됐습니다.




두 제품을 보면 프로세서의 경우 삼성 갤럭시S5가 LG G Pro2에 비해 조금 더 나은 성능을 보이고 이습니다. 갤럭시S5에 내장된 퀄컴 스냅드래곤 801 MSM8974AC 2.5GHz 쿼드코어 프로세서는 LG G Pro2에 내장된 퀄컴 스냅드래곤 800 MSM8974AB 2.3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에 비해 약 14%정도 높은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LG G Pro2는 3GB RAM을 채택하면서 두 기기의 프로세서 성능으로 인해 발생되는 격차를 RAM 성능으로 일부 메우고 있습니다.




LG G Pro2 그리고 갤럭시S5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카메라는 기존 LG G pro에 담긴 손떨림 방식 기능인 OIS를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반면 삼성은 ISOCELL이라는 위상차 검출 오토포커스 방식과 1600만 화소 카메라를 적용, 빠른 촬영 속도와 한층 밝고 선명한 사진,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당초 OIS를 적용한 LG 스마트폰이 카메라 성능에 있어서 한발 앞선 모습이었다면 이번 갤럭시S5의 경우 ISOCELL 방식을 적용하여 그 차이를 좁히지 않았나 합니다.




배터리의 경우 LG G Pro2가 디스플레이 크기나 전체 사이즈가 큰 만큼 더 큰 배터리 용량을 담았습니다. LG G Pro2는 3200mAh이고 갤럭시S5는 2800mAh입니다. 참고로 LG G Pro2는 사용시간이 짧아 배터리 test를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제조사에서 언급한 대략적인 사용시간이 있나 검색해봤는데 찾을 수가 없었네요. 참고로 갤럭시S5는 10시간 웹서핑, 12시간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갤럭시S5의 경우 파워세이빙모드(Power Saving Mode)를 탑재했는데요. 배터리가 얼마 남았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한 모드로 이 기능을 활성화 하면 블랙&화이트 두가지 색상으로만 구현된 UI로 변경되며 전화, 메시지, 내 위치 공유 등 일부 기능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해놨습니다. 약 10% 배터리가 남았을 때 이 기능을 실행하면 24시간 대기모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이 어려운 긴급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외 차별화된 기능을 각각 소개하면 우선 LG G Pro2의 경우 노크 코드를 담았습니다. 노크 코드는 기존 노크온 기능을 한층 발전시킨 기능입니다.




노크온은 화면이 완전히 꺼진 상황에서 별도 버튼을 누르지 않고 화면을 톡톡 두드리는 것만으로 화면이 켜지는 기능인데 이 기능에 보안 기능을 추가한 것이 노크 코드 입니다. 방식은 간단합니다. 두드리는 노크 방식에 패턴을 넣어 설정한 패턴에 따라 노크를 해야만 화면이 켜지고 잠금화면이 해제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화면을 2X2 사각형으로 나눠놓고 초기 설정 시 좌측상단 > 우측상단 > 우측하단 > 좌측하단으로 순서를 설정하면 그 후 좌상, 우상, 우하, 좌하 순서대로 화면을 노크를 해야 전원버튼 없이 화면이 켜지고 잠금 화면까지 풀리게 됩니다.  




이는 LG G Pro2 역시 하드웨어 버튼이 후면으로 모두 이동하면서 전원을 켜기 위한 편리한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노크온인데요. 여기에 보안 기능을 추가하여 노크 코드로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두번째는 매직 포커스 입니다. 스마트폰 사이즈가 커지면서 사진을 찍을 때 초점을 맞추기가 참 어렵습니다. 또, 초점이 이상한데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를 대비해서 내놓은 기능이 바로 매직포커스 입니다. 사진을 찍은 이후에 초점을 내 마음대로 잡을 수 있습니다.




촬영모드에 매직포커스 기능이 있는데요. 이를 선택한 다음 사진을 촬영하면 됩니다. 사진을 촬영한 후 촬영된 사진에 초점을 잡고 싶은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는 우측에 있는 바를 움직여 원하는 곳으로 초점을 맞추면 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피사체가 움직이면 안됩니다.




이 기능은 갤럭시S5에도 Selective Focus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추가가 됐는데요. 촬영한 이후 인물에 포커스를 맞출 것인지 배경에 포커스를 맞출 것인지 또는 전체에 포커스를 맞출 건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이 바로 갤럭시S5 셀렉티브 포커스 샘플 사진입니다.




갤럭시S5는 후면에 심박센서를 내장하여 직접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검지 손가락으로 심박센서에 가져가면 심박수 측정이 진행됩니다. 운동 후 또는 등산 중 수시로 내 심박수를 체크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문인식 센서도 내장했는데요.




홈버튼에 지문인식 센서를 내장하여 잠금화면 설정, 모바일 결제 시스템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엑티브에 담겨 있는 방수 방진도 갤럭시S5에 적용했습니다. IP67 즉, 생활 방수 정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iFi와 LTE 망 두개를 동시에 이용하여 한층 빠른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하는 다운로드 부스터까지 새롭게 추가된 기능입니다.


갤럭시S5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제가 작성한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martdevice.kr/1012

http://smartdevice.kr/1022

http://pcpinside.com/2974




LG G Pro2 그리고 갤럭시S5 벤치마크 점수


일단, 간략하게 두 제품의 새로운 기능 및 하드웨어 스펙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이번에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측정한 두 제품의 성능 차이를 보겠습니다.




먼저 Antutu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먼저 LG G Pro2 Antutu 측정 결과입니다. 대략 29,064점이 나왔는데요. 이 수치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측정되는 만큼 참고의 의미로만 봐주셨으면 합니다. 일단, 점수만으로 평가를 하면 동일한 CPU를 채택한 갤럭시노트3 보다 약간 낮은 수치로 나오고 있습니다.
처음 측정했을 때 이보다 낮은 수치가 나와서 다시 측정한 결과입니다.




다음은 갤럭시S5 Antutu 측정결과입니다.
갤럭시S5는 35,840점으로 LG G Pro2보다 6,000점 정도 높게 측정됐습니다. 아무리 CPU가 한 단계 높은 수준이라고는 하지만 RAM 사양이 높은 만큼 그 차이가 크게 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됐는데 꽤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스냅드래곤 801과 800의 차이라고 하기에는 그 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이번에는 Quadrant 측정 결과입니다. 먼저 LG G Pro2입니다. LG G Pro2 쿼더런트 측정결과는 19,338점입니다. 이 역시 동일한 스펙의 갤럭시노트3보다 낮게 측정이 됐는데요.




갤럭시S5 쿼더런트 점수는 24,495점으로 약 5,000점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Vellamo 벤치마크 점수입니다. 웹 브라우징 실행 성능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 듯 한데요. 바로 이 웹 브라우징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벨라모 벤치마크는 웹 브라우징 성능을 측정하는 HTML5와 전반적인 기본 성능을 파악하는 METAL 두 가지를 측정합니다.




먼저 LG G Pro2 HTML5와 METAL 측정결과 입니다. 우선 HTML5는 1,706점입니다. 갤럭시노트3가 3,000점 전후, 갤럭시S4가 2,000점 정도인 것과 비교하면 이 역시 낮은 수치 입니다. 참고로 넥서스7 2세대 모델이 1,700점대로 이와 비슷합니다. 다음은 METAL 점수 입니다. 1,162점으로 갤럭시노트3 1,300점대 그리고 갤럭시S4가 1,000점대 인 것을 봤을 때 무난한 점수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5 HTML5 측정결과는 1,598점 입니다. 앞서 LG G Pro2의 측정결과가 하드웨어 스펙에 비해 낮게 측정된 것과 유사한 결과입니다. 갤럭시S5 역시 LG G Pro2와 유사하게 1,600점 정도로 많이 뒤쳐지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LG G Pro2는 여러 번 측정해서 나온 결과인데 갤럭시S5의 경우 이 HTML5 벤치마크는 다시 측정해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은 METAL 점수 입니다. 1,195점으로 LG G Pro2 보다 아주 조금 높습니다.


LG G Pro2와 갤럭시S5 하드웨어 성능에 대해 비교해봤습니다. 두 제품의 공략하는 타겟층은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시기에 공개가 되어 비교를 하게 됐는데요. 우선 LG G Pro2의 경우 하드웨어 스펙에 비해 그 점수대가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높지 않게 측정이 됐습니다. 갤럭시S5의 경우는 벨라모 HTML5를 제외하면 납득이 가는 수치로 판단됩니다.




아마 이 부분에 대해 삼성의 제품들의 경우 벤치마크 측정을 할 경우 이에 맞는 하드웨어 성능 향상이 이뤄지는 만큼 조금 더 높게 측정된 이유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현존하는 최고의 하드웨어 사양을 두 제품 모두 담았다고 해도 될듯 합니다. 그리고 그 사양을 토대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담았는데요. 사실 현존하는 하드웨어 스펙이 왠만한 게임, 영화 감상, 인터넷 등을 활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수준인 만큼 벤치마크 결과보다는 나에게 정말 필요한 기능을 담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