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솔직하게 말해보자 SKT LTE 무제한 요금제. LTE 무제한 요금 어떤걸 선택할까?

솔직하게 말해보자 SKT LTE 무제한 요금제. LTE 무제한 요금 어떤걸 선택할까?


LTE로 넘어 가면서 3G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던 저희로서는 속도여부를 떠나서 맘 편히 사용할 수 없었다라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LGU+에서 불을 지피면서 LTE 역시 무제한 요금제가 등장했습니다. 


물론 3G 요금제에 비해서 그 기본 요금이 높아지긴 했지만 일단, 무제한이란 이름이 주는 안정감만으로도 LTE 무제한 요금제 등장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SKT 무제한 요금제 - LTE 전국민 무한


SKT도 뒤늦게 무제한 요금제를 선보였는데요. 아직 정확하게 어떤 요금제가 등장했고 그 상세 내용이 어떤 건지 모르는 분들이 있어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솔직하게 말이죠.




SKT에서 출시한 요금제를 보면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LTE 전국민 무한69, LTE 전국민 무한75, LTE 전국민 무한85, LTE 전국민 무한100 등이 있는데요. 이름만 보면 LTE 전국민 무한69 즉, 69,000원 요금부터 마치 데이터까지 모두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요금제인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LTE 전국민 무한69는 음성통화와 문자가 무제한이라는 점이며 LTE 전국민 무한75 요금제는 음성통화와 문자가 무제한이라는 것이 기존 내용이며 여기에 안심옵션이라는 월 5,000원 상품을 추가해야지만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LTE안심옵션(퍼펙트무한) : 이 상품은 LTE 전국민 무한75 이용 고객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이 안심옵션에 가입해야 데이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물론 제약이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LTE 전국민 무한69 이하 LTE 요금제도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안심옵션과는 이름은 같지만 내용이 다른 안심옵션 상품에 함께 가입하면 됩니다.


기본 5GB를 제공하는 LTE 전국민 무한69에 안심옵션(5,000원)에 가입할 경우 월 제공되는 5GB를 모두 소진하게 되면 속도제한이 걸리면서 400Kbps의 속도로 계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여기서 말하는 무제한은 말 그대로 인터넷을 쭉 쓸 수 있다라는 의미이지 빠르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400Kbps 속도는 이미 LTE에 익숙해진 분들에게는 느린 속도입니다. 데이터가 다 소진되고 난 후 더 사용해서 추가요금이 나오는 게 걱정된다 하는 분들이라면 LTE 전국민 무한69에 추가 안심옵션을 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5,000원을 내고 400Kbps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무한69에 5,000원 안심옵션을 넣어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음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비용은 큰 차이가 있긴 합니다.




8GB를 기본 제공하는 LTE 전국민 무한75는 조금 다릅니다. 처음 언급했던 안심옵션(5,000원)을 추가로 가입하면 LTE 전국민 무한69는 월 기본 데이터를 모두 소진해야 속도가 제한됐던 것과 달리 1일 2GB를 초과할 경우 QoS 3Mps로 속도가 제한됩니다. 제한 속도도 차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400Kbps로 제한했었는데 이후 3Mbps로 제한 속도를 높인 듯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아직도 400Kbps라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신데 이제는 LTE 전국민 무한75 + 안심옵션은 3Mbps로 다른 통신사와 동일합니다.)




또한, 추가 혜택이 있습니다. 2014년 4월 3일부터 LTE안심옵션(퍼펙트무한)에 가입 시 B tv 모바일 월정액 무료, 무한멤버십 혜택 등이 제공됩니다.




또 한가지 LTE 전국민 무한85 요금제가 있습니다.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인데요. 이 요금제부터가 안심옵션 상품 추가 가입 없이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12GB 데이터를 제공하며 1일 2GB 초과시 3Mbps로 속도를 제한하게 됩니다.


또한, LTE 전국민 무한75와 마찬가지로 B tv 모바일 월정액 결제가 가능한 T freemium 포인트를 제공하여 TV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무한멤버십 혜택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85요금제는 멜론 모바일 스트리밍 월정액을 무료로 제공하여 음악도 무제한 즐길 수 있습니다.(멜론 인증 후 1년간 무료 이용) 추가적으로 월 2천원을 내야 하는 마이스마트콜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LTE 전국민 무한75에 안심옵션 5,000원을 추가하면 80,000원입니다. 부가세 추가하면 매달 88,000원을 내야 합니다.




LTE 전국민 무한85는 부가세 포함 93,500원을 내야 합니다. 약 5,500원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LTE 전국민 무한85와 무한100에는 LTE 안심옵션(페펙트무한)이 무료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한75와 무한85 어떤걸 선택할지 궁금했던 분들이라면 어떤 걸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감이 잡히실 듯 합니다. 정리하면 5,500원의 차이로 4GB 더 많은 기본 데이터를 제공받으며 멜론 모바일을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멜론 모바일 스트리밍 월정액만으로도 5,500원이라는 비용이 어느 정도 커버가 됩니다. 마이스마트콜(퍼펙트콜+착신전환+레터링)까지 사용하면 추가 2,000원의 혜택도 있으니 기왕이면 LTE 전국민 무한85가 조금 더 나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LTE 전국민 무한100도 있습니다. 기본 16GB를 제공하면 동일하게 1일 2GB 초과시 QoS 3Mpbs로 제한됩니다. 혜택은 LTE 전국민 무한85와 동일하구요.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이 될 듯 합니다.




어느 정도 정리가 되셨나요?


아마 LTE 무제한 요금제가 출시되면서 요금제를 바꾸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 듯 한데요. 기본 요금제가 3G에 비해 높아지면서 선뜻 어떤걸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고 말이죠. 




우선 무조건 선택하지 말고 T월드나 모바일 T월드를 통해서 지난 3개월 이나 6개월 정도 내가 사용한 데이터 양이 얼마인지를 보고 선택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T월드 > 청구요금 조회를 선택한 후 월을 변경하면 해당 월에 사용한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휴~ 저 살펴보니 굳이 LTE 전국민 무한85를 할 필요가 없을 듯 하네요. 그냥 LTE 전국민 무한69나 무한75만 해도 될 듯 합니다. 저처럼 막 선택해서 과한 요금이 나오지 않도록 꼭 내가 얼마만큼 사용하는지 그리고 부가적으로 제공되는 혜택이 나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