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스마트폰 분실했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당황하지 말고 신고부터 하자!

스마트폰 분실했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당황하지 말고 신고부터 하자!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때 멘붕이 옵니다. 남은 할부금에 대한 걱정을 시작으로 사진, 연락처 등 소중한 개인정보 유출 걱정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걱정까지 정말 멘탈붕괴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때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대처하면 최대한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일단, 제가 SKT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SKT를 기준으로 분실시 대처해야 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1단계 분실신고/분실정지


휴대폰 위치추적을 통해 찾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쉽지 않습니다. 악의적으로 USIM을 빼고 초기화 시켜버리면 방법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더욱이 위치를 찾았다 하더라도 정확한 위치가 아닌 그 근방의 위치를 알려주기 때문에 개인이 찾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분실 하게 되면 무조건 분실신고와 발신 정지를 요청합니다. 무조건 해야 합니다. 분실된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바로 분실신고를 하고 추가로 소액결제나, 부가서비스 사용 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분실 정지도 함께 해야 합니다. 다만 분실한 스마트폰으로 계속 연락을 시도하고 싶다면 수신을 되야 하기에 발신만 정지하면 됩니다.
이렇게 요청을 하면 잃어버린 스마트폰으로 전화받기만 가능합니다. 이후 7일 후에는 수신도 차단됩니다.


분실신고 및 분실정지는 아래 정보를 참조하세요.

고객센터(야간/휴일 가능)
SKT 휴대폰 : 국번없이 114(무료)
일반전화 : 1599-0011(유료)

온라인 분실신고 :

https://www.tworld.co.kr/twd/img/mypage/txt_lost_report_tworld.png


물론 가까운 지점이나 대리점을 방문해서 신고해도 됩니다. 아무래도 전화로도 되니 간편하게 고객센터를 이용하세요. 대리점간다고 딱히 해결방법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만약 신고가 조금 늦었다면 누군가 내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하지 않았는지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소액결제, 실시간 요금 조회, 통화 내역 등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T월드(tworld.co.kr)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말기 할부금 확인하기 :

http://www.tworld.co.kr/twd/center/global/cert/all_cert.jsp

소액결제 확인하기 :

http://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_BILL0146&viewId=V_CENT0700


실시간 요금 확인하기 :

http://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_BILL0150&viewId=V_CENT0438

통화내역 알람 관련 정보 보기 :

http://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_CMIS0034&viewId=V_CENT0581&faq_id=1000046853




* 참고로 잃어버린 스마트폰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고 싶다면 착신전환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꼭 받아야 하는 전화가 있다면 다른 폰으로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착신전화(Voive Only) 서비스는 월 9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착신전화 바로가기 :

http://www.tworld.co.kr/uploads/product/6153/3928/78675DB2983942AF826932ED79D96A23.jpg


여기에 만약 자동 로그인 정보나 인터넷 뱅킹을 위한 공인인증서 등 금융 정보가 있다면 무조건 바로 변경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2단계 : 분실 보상받기


만약 분실보험이 가입되어 있다면 이를 통해 새로운 폰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분실, 파손, 도난 등의 사고 발생 시 분실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일부 휴대폰 구입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T스마트 세이프 정보 보러가기 :

http://www.tsmartsafe.com/index.do


위 사이트를 보면 아시겠지만 폰세이프 II라는 분실보험이 있고 이 분실 보험은 제휴형, 고급형, 보급형, 일반형, 파손형 등 여러 등급으로 나뉩니다. 이는 혜택의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최대 지원하는 비용 및 자기 부담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폰세이프II 고급형은 최대 80만원까지 보상해주며 도난, 분실, 파손으로 인한 손해의 경우 손해액의 25%를 자기 부담금으로 내야 합니다.




분실 시 보상을 받기 위한 절차는 도난/분실 신고 및 정지 --> T Smart Safe 보상기변 절차 안내 확인(T스마트세이프 고객센터 1599-4962) --> 구비서류 준비 및 접수(FAX 1566-4249) --> 서류 심사 및 보상 승인 후 대리점 배정 및 내방 --> 동일 기기로 보상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보상 구비서류는 경찰서 분실/도난 신고서로 온라인(
www.lost112.go.kr) 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 보험금 청구서(http://www.tsmartsafe.com/web/images/sub_top.png),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해외에서 분실또는 도난시 꼭 경찰서에서 해당 서류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분실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고 15개월이나 18개월 이상 사용한 분들이라면 착한기변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 합니다.

착한 기변 보러가기 :

http://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_WITH0018&viewId=V_CENT0628&seqNo=52&tabNo=1




3단계 : 임대폰 및 기기변경


분실 보험 신청을 한 후 기기를 받기까지 꽤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제가 직접 분실 보험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데 대략 7일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서류 준비하고 심사받고 대리점가서 받아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 사이 다른 폰이 없다면 정말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당장 임시로 사용할 폰을 SKT를 통해 요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고객의 경우 한달 동안, VIP 고객의 경우 최대 6개월까지 무료로 임대폰을 대여해드립니다. 그 기간이 넘어설 경우 한달에 5,000원의 사용료가 부가됩니다.
가까운 지점 및 대리점을 찾은 후 전화로 우선 재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막 찾아간다고 임대폰을 주지는 않습니다. 재고 여부 확인 후 있으면 방문해서 임대폰을 받으면 됩니다.




만약 별로 사용하지 않는 휴대폰이 있다면 해당 제품으로 기기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기기변경 방법은 대리점을 방문하지 않고 T월드를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정말 간편합니다.


여기까지가 내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때 당황하지 말고 최대한 빨리 해야 할 것들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찾는 것이겠죠? 만약 모르는 누군가의 폰을 주울 경우 최대한 찾아주도록 하고 찾아줄 경우 이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는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최대한 기본 예의를 지키는 상식선에서 말이죠.




추가적으로 사진이나 연락처의 경우는 미리 클라우드나 해당 어플을 이용해서 백업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분실하더라도 클라우드를 통해 다시 다운 받을 수 있으니까 말이죠. 이러한 습관은 꼭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최대한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 좋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