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360으로 찍은 사진, 영상은 어떨까? 많은 촬영 노하우가 필요한 기어360
지난 연휴동안 기어360을 들고나가 360도 VR영상과 사진을 담아봤습니다. 기존 일반 카메라와 달리 360도 모든 방향의 피사체가 찍히는 방식이기에 지금까지와는 다른 촬영방식, 구도 등이 필요했습니다.
실제로 제가 찍은 영상과 사진을 보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담아내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촬영한 샘플 영상이나 사진을 공개하는 것은 이를 통해 난 어떻게 찍으면 되겠다라는 것을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결론은 기어360으로 많이 찍어봐야 노하우가 쌓여 더 멋진 VR 사진과 영상을 담을 수 있으며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구도의 색다른 결과물을 담아낼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기어360 촬영영상
우선 아래 영상을 보기위해서는 '크롬', '파이어폭스', '엣지', '유투브 앱'에서 감상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는 360도 영상을 볼 수 없습니다.
연휴동안 외할머니 생신으로 시골에 내려가게됐고 산골마을에 있는 초등학교 운동장에 가서 아이와 꽤 즐겁게 놀며 기어360으로 담아봤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단순하게 아이가 그네를 타는 모습을 담아내봤습니다.
아마 아이는 나중에 커서 이 사진이나 영상을 보게될 것입니다. 단순히 이전 사진과 영상은 그 대상의 단면만을 보게 될텐데요. 기어360으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은 내가 그 자리에 다시 돌아간 듯한 느낌을 그대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시골 초등학교 그네 앞에서 다시 어려진 내 모습과 뒤에서 그네를 밀어주는 엄마를 보면서 다시 옛 그 시절로 돌아간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꽤나 감성적이죠?두번째 영상 역시 아이들과 초등학교에서 노는 영상입니다. 가운데 기어360을 놓고 촬영해봤습니다. 기본 미니 삼각대가 아닌 일반 삼각대를 이용해서 찍었다면 조금 더 괜찮은 구도의 영상이 나오지 않았을까 합니다. 아무튼 일반 카메라로 이런 느낌의 영상을 담아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날 저희 외할머니 모습도 담고 싶었는데 그떄는 왜 기어360으로 사진과 영상을 담아낼 생각을 못했는지 좀 아쉽네요. 더 많은 시간이 흘러서 할머니가 더이상 이 곳에 계시지 않을 때 그래서 많이 보고싶을 때 이날 찍었던 영상을 기어VR로 보면 다시 가족들과 할머니 생일 축하를 하던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세번째 영상은 셀카봉에 기어360을 연결해서 한적한 시골길을 달리던 중 창밖의 풍경을 담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손떨림보정 기능이 없고 고정된 상태가 아니다보니 흔들림이 많이 심합니다. 제대로 담기지도 않았구요. 조금 더 선명하게 촬영된다면 충분히 블랙박스로... 다만 용량이 너무 커서 얼마나 효용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마지막은 가득 핀 꽃잔디 가운데 기어360을 놓고 촬영해봤습니다. 마블 엔트맨을 떠올리듯 마치 곤충이 꽃잔디 안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기어360은 전혀 다른 느낌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360 영상은 크롬, 파이어폭스, 엣지, 유튜브 앱 등을 통해서만 볼 수 있습니다. 유투브로 이동한 후 4K로 설정을 변환해서 보시면 지금보다 훨씬 선명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촬영한 영상을 보면서 느낀건 앞으로 이런 제품들이 기록해줄 나의 과거가 기대보다 더 큰 감동을 안겨줄 것이라는 점입니다. 기어VR을 쓰고 영상을 실행하면 난 그 시절로 돌아가니까 말이죠.
기어360 촬영 사진
위 영상들은 스틸컷으로 담아봤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https://theta360.com/s/jIubmJUYiPKUrme2tfWYeuZ9A
https://theta360.com/s/sKecqtVO5RIsOS9fivkpgkgw0
https://theta360.com/s/3dTd4ZGEWc8jFJj61S5SjNAxw
https://theta360.com/s/j07JVUFkRSXMC7RsijZcr5TNM
많은 경험이 필요한 기어360
실제 촬영해보니 많이 촬영해봐야 제대로된 영상을 담아낼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360도 촬영이다 보니 카메라를 들고 있는 사람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는 부분이나 손떨림방지 기능이 없다보니 이동하면 촬영할 경우 그리고 이 영상을 기어VR로 볼 경우 상당히 멀미를 유발할 만큼 안정적이지 못하는 점 등 제대로된 촬영을 위한 다양한 노하우가 필요했습니다. 또, 무엇보다도 일반 카메라로 담아낼 수 없는 다양한 구도의 장면들을 연출 할수 있는 창의적인 생각도 필요했습니다.
당분간은 의미없는 것들도 많이 담아봐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다음편에는 촬영한 영상을 어떻게 스티칭하고 업로드 할 수 있는지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글은 직접 기어360을 구입해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