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 루머, A10 긱벤치 결과 유출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 루머, A10 긱벤치 결과 유출

아이폰7에 탑재될 것으로 추정되는 A10 벤치마크 결과가 유출됐습니다. 압도적인 싱글코어 점수에 비해 다소 부족한 멀티코어 점수를 보여줬던 기존 A9이었는데요. 과연 A10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아이폰7 3GB RAM?

우선 유출된 긱벤치 결과를 보면 iOS10을 탑재한 새로운 아이폰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나와있는 정보로는 2.37G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3GB RAM 탑재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꽤 오랜시간 1GB RAM을 유지했기에 아이폰7까지는 2GB RAM을 유지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최근 흘러나오고 있는 루머도 그렇고 이번 유출된 긱벤치도 그렇고 아이폰7에는 3GB RAM을 탑재하는 듯 합니다.

싱글 3,548, 멀티 6,430

제 기억으로는 기존 A9X 2.26GHz 싱글점수가 3,100점대로 기억되는데요. 유출된 측정 결과를 보면 이른바 싱글코어 성애자인 애플 답게 싱글코어 점수가 다시 한번 크게 상승했습니다.

A10이 기존과 동일한 16nm FF+ 공정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클럭을 높이기는 했지만 클럭당 향상된 점수를 보면 단순히 클럭만의 변화는 아닌 것으로 파악됩니다. 클럭수 향상과 함께 아키텍쳐 개선을 통한 성능향상인 듯 한데요. 언뜻보면 잘못된 정보가 아닐까 싶을만큼 꽤 큰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니면 처음부터 여유 클럭이 넘쳤는데 A9때 꽁꽁 감춰던걸까요?

애플이 지금까지 보여준 ap 장인정신은 항상 예상 이상의 놀라움을 안겨주었기에 마냥 거짓이라 치부하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 하는게 아이폰 하드웨어가 항상 삼성 등 다른 안드로이드 제품보다 부족했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RAM이 부족했을 뿐 AP, 그래픽만은 항상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그나저나 이 경우 배터리 소모량도 상당히 커질 듯 한데요. 얼마만큼의 배터리 개선이 이뤄질지도 궁금해집니다. 멀티 코어 증가 외에 더이상의 성능 향상은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이 벤치마크 결과가 사실이라면 조금 놀랍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7과의 차이는?

지금까지 점수를 보면 아이폰은 싱글점수가 갤럭시는 멀티 점수가 높았는데요. 위 유출된 점수를 보면 아이폰7의 멀티점수는 상당수 따라온 모습입니다.

반면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 그리고 갤럭시노트7에 탑재된 엑시노스8890의 경우 싱글 2,100점, 멀티 6,500점 정도인데요. 위 벤치마크 결과가 사실이라면 조금은 가까워졌다 생각했던 싱글 점수 차이는 아이폰7에서 더 멀어지게 됐습니다.

참고로 당초 갤럭시노트7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던 엑시노스8893의 경우 싱글코어 2,300점, 멀티코어 8,110점이었습니다.

아이폰7 루머는?

블룸버그 리포트는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 루머와 관련한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우선 최신 맥북에 탑재된 포스터치 트랙패드와 같이 촉각 피드백 기능을 제공하는 터치 홈버튼을 탑재할 것이라고 합니다. 즉, 기존 적용됐던 물리 홈버튼은 아이폰7에서는 사라질 전망입니다.

또한, 아이폰7플러스에는 듀얼카메라를 탑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미 프로토타입을 사용해본 유저가 있다고 하는데요. 아이폰7플러스는 기존 제품과 비교 더 밝고, 더 디테일한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서로 다른 컬러를 촬영하는 2개의 카메라 센서를 활용하여 한장의 선명하고 또, 저조도에서도 밝은 사진을 촬영해준다고 합니다. 물론 3.5mm 이어폰 단자는 제거되고요.

* 출처 : http://www.macrumors.com/2016/08/08/iphone-7-and-7-plus-to-feature-pressure-sensitive-home-button/

출시까지 한달여일 남은 상황에서 하나로 좁혀지는 루머가 있는 반면 중구난방 여전히 혼란스러운 루머도 있어 아직 확실히 단정짓기가 어려운 상황인데요. 아무래도 조금 더 기다려야 정확한 소식이 전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PCP인사이드 인기 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