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아이폰6S에 밀린 갤럭시노트7 앱 실행 속도. 진짜 문제는 이게 아니다!

아이폰6S에 밀린 갤럭시노트7 앱 실행 속도. 진짜 문제는 이게 아니다!

스마트폰 성능, 내구성 등의 테스트를 전문으로 유튜브 채널 '폰버프(Phonebuff)는 최근 아이폰6S와 갤럭시노트7 앱 실행 속도를 비교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1년 제품보다 못한 갤럭시노트7?

일단 위 영상을 보시죠. 영상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갤럭시노트7과 1년전 출시된 제품인 아이폰6S를 놓고 총 14개의 앱을 연속해서 실행시키는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연속된 앱 실행속도를 비교하는 이 테스트에서 아이폰6S가 압도적인 속도로 갤럭시노트7을 이겼습니다.

아이폰6S는 14개 앱을 모두 실행하는데 1분21초가 걸린 반면 갤럭시노트7은 2분 4초가 소요됐습니다. 심지어 아이폰6S의 경우 한번 더 14개 앱을 실행하기까지 1분 51초가 소요됐습니다. 아이폰6S가 2번 로테이션 할 동안 갤럭시노트7은 아직 한번도 모두 실행하지 못한 것이죠.

단순히 이 영상만 보면 갤럭시노트7은 정말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두 기기간의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지금의 테스트는 납득이 가는 결과이기도 합니다. 아이폰6S에 적용된 A9 프로세서는 싱글코어 점수가 높으며 갤럭시노트7에 적용된 스냅드래곤820이나 엑시노스8890은 상대적으로 멀티코어 점수가 높습니다.

즉, 단순히 순차적으로 앱을 구동시키는 지금의 테스트는 싱글코어 점수가 압도적으로 높은 아이폰6S가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이렇게 앱을 실행하는 경우도 거의 없는 상황이고요.

만약 멀티태스킹과 관련한 테스트 예를들어 갤럭시노트7의 경우 S노트를 실행한 상태에서 번역기능이나 글랜스 기능을 동시에 실행했을 때 등의 멀티태스킹 환경일 경우 아이폰6S보다 나은 성능을 보여줬을 것입니다.

즉, 위 테스트 결과는 애플과 삼성 제품간의 우위를 판별하는 영상이기 보다는 각 제조사별 프로세스 성능에 있어 어떤 점을 중요시 하는지를 알 수 있는 결과입니다. 유저들의 사용 환경에 따라 기기별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말이죠.

그럼에도 개선되어야 할 요소가 분명 있습니다.

그럼에도 갤럭시노트7 성능은 분명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일단, 로딩이 지연되는 앱은 대부분 게임과 관련한 앱입니다. 그만큼 그래픽 성능이 부족하다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요. 애플은 지금까지도 뛰어난 그래픽 성능으로 고사양의 게임도 빠르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 그리고 갤럭시노트7의 경우는 여전히 게임성능에서 게임유저들의 욕구를 제대로 채워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단순히 이 결과가 아이폰에서만 지는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중국 원플러스에서 출시한 원플러스3와의 동일한 테스트에서도 많이 뒤지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아이폰6s: 1분 43초
원플러스3: 1분 50초
노트7: 2분 43초
노트5: 2분 46초

노트5보다 약 3초 빨라진 결과를 보여줬는데요. 제품마다 결과의 차이가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삼성의 최적화는 지금보다 더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보입니다. 다른 제조사에 동일한 스냅드래곤820을 적용한 제품들은 저정도로 느리지 않는것을 보면 분명 최적화 되어야 할 요소들이 아직 많다라는 것은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스냅드래곤과 엑시노스간의 성능차이도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같은 제품임에도 어느 국가에서 구입하느냐에 따라 프로세서가 달라지는데요. 두 프로세서간의 성능 차이가 미비하다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성능은 물론 배터리 사용시간도 달라지는 만큼 두 프로세서간의 갭을 줄이거나 오직 한개 프로세서로 통합해서 출시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결론은?

위 테스트 영상을 보고 내 갤럭시노트7 성능 너무 안좋은거 아냐하고 실망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위 테스트 결과는 실생활에 사용하는데 거의 적용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다만,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요소들은 많이 있습니다. 쾌적한 게임환경을 위한 그래픽 성능 개선, 최적화 문제 그리고 스냅드래곤과 엑시노스 간의 성능 차이 개선 등 완벽해보이는 갤럭시노트7에도 아직 개선되어야 할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완벽한 폰이길 원하기는 하지만 또, 다음 버전에 개선될 무언가가 있다라는 건 사용자 입장에서 다음 제품을 기대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 결과를 보니 괜시리 갤럭시S8이 기다려집니다. 다음 버전에서는 제대로 된 성능을 보여주는 갤럭시를 만날 수 있길 기대해보겠습니다.


PCP인사이드 인기 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