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6의 숨겨진 기능, 알아서 반응하는 LG G6 만들기
집이나 사무실에 도착했을 때 또는 출근이나 퇴근을 위해 밖에 나왔을 때 스마트폰이 알아서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설정을 변경해 해준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이러한 기능들이 가능케 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실제 인공지능까지는 아니지만 비슷한 맛을 볼 수 있는 기능이 LG G6에 있습니다.
스마트 설정
이 기능의 이름은 '스마트 설정'입니다. 물론 완전히 새로운 기능은 아닌데요. 사용해보면 정말 편리한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모르는 기능입니다.
간략히 소개해보면 집이나 사무실 등 내부에서 와이파이를 연결해 사용하다 밖에 나올 때 매번 와이파이를 직접 꺼줘야 했는데요. 이 기능을 이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설정된 위치를 벗어나면 알아서 와이파이를 꺼주는 기능입니다. 물론 와이파이에 그치지 않습니다. 벨/진동 변경, 블루투스 연결 설정을 알아서 변경해줍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이 스마트 설정 기능은 위치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GPS 기능을 켜놓아야 합니다.
또한, 유선 이어폰을 연결하거나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할 때 사용자가 직접 앱을 실행하지 않고 사전 설정한 앱이 바로 실행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기존에는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연결 후 앱을 따로 실행해야 했는데요. 스마트 설정을 이용해 자주 사용하는 앱을 사전에 설정만 하면 이어폰을 꽂거나 블루투스 이어폰을 LG G6와 연결할 경우 알아서 앱이 실행됩니다. 정말 간편하죠?
설정 방법도 간단!
설정을 실행한 후 일반 > 스마트 설정을 선택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현재는 아무것도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우선 '집에 도착했을 때'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집 주소 편집'을 눌러 집 위치를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집에 도착했을 때 자동으로 변경되길 바라는 기능을 설정해줍니다.
저의 경우 아이 때문에 소리 보다는 진동으로 설정했으며 블루투스 꺼짐, 와이파이 켜짐으로 설정했습니다.
반대로 '집에서 나갔을 때'입니다. 방식은 동일합니다. 다만, 외출시에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켜짐, 와이파이 꺼짐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렇게 설정해놓으면 해당 위치에 도착하거나 벗어날 때 각 기능들이 알아서 변경됩니다. 다만, 주소지를 집 뿐만이 아니라 사무실 등 추가로 등록했으면 좋겠는데 현재는 한개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차후 주소지 추가 기능을 넣어줬으면 합니다.
'이어폰을 연결했을 때'입니다. 이어폰 연결시 자동으로 실행되길 원하는 앱을 선택해줍니다.
음악, 팟빵, 동영상 플레이어, 유튜브 등 소리를 들어야 하는 앱들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될 듯 합니다.
'블루투스 기기와 연결했을 때' 역시 마찬가지로 원하는 앱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이 기능 역시 조금 더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현재 한 개 앱만 설정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한 개 앱만 사용하기 보다는 음악, 팟빵, 동영상 플레이어 등 그때마다 실행하는 앱이 다릅니다.
즉, 2~3개 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후 이어폰을 꽂거나 블루투스 기기가 연결되면 선택한 앱 아이콘이 팝업으로 뜨고 거기서 원하는 앱을 선택하면 더욱 편리하지 않을까 합니다. 일일이 앱을 찾을 필요없이 바로 팝업이 뜨니 더 쉽게 실행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인공지능을 맛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인공지능은 아니지만 인공지능이 이런 것이다라는 것을 맛볼 수 있게 해주는 팁입니다.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사용자의 사용패턴이나 위치 등을 파악해서 이에 맞게 최적화해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는데요. 간단한 설정만으로 내 위치를 파악해 그에 맞는 설정값을 알아서 변경 해주니 현 시점에서 간략하게나마 인공지능을 맛볼 수 있는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아직은 기능이 많지는 않지만 시간대 별, 위치별로 설정한 화면 밝기를 조절해준다거나 벨 소리를 조절해주는 기능 등 조금 더 세밀한 기능까지 지원하면 더욱 편리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