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8 듀얼카메라로 찍는 망원사진, 과연 어느정도일까?
갤럭시노트8은 1,200만 화소 광각 F1.7 OIS 렌즈와 1,200만 화소 망원 F2.4 OIS 렌즈를 탑재했다. 즉, 갤럭시S8플러스에 있는 기본 카메라에 추가로 망원 촬영이 가능한 렌즈가 하나 더 내장됐다.
광학 2배줌 망원 카메라
광학 2배줌과 디지털 10배줌을 지원하는 이 망원카메라는 비록 F2.4로 시작되지만 디지털 줌만을 지원하는 기존 폰과 달리 화질 저하없는 선명한 인물 사진을 담아낼 수 있게 됐다.
또한, 망원렌즈 특성상 미세한 손떨림도 사진 결과물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에 손떨림 보정 기능은 필수라 할 수 있는데 갤럭시노트8은 일반 카메라 뿐만 아니라 망원카메라까지 모두 광학 손떨림 보정 기능(OIS)을 탑재해서 흔들림 없는 사진과 영상을 담아낼 수 있게 됐다.
다만, 갤럭시노트8 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들도 동일하게 물리적 초점거리가 길어야 하는 망원렌즈의 특성상 센서 크기를 줄이는 방식을 채택했다. 애플 아이폰7플러스도 일반 카메라는 1/3인치 센서를 사용한 반면 망원 카메라는 1/3.6 센서를 적용했다.
삼성 역시 동일한 방식을 적용했다. 광각카메라와 동일한 사이즈의 센서를 탑재했다면 카메라는 지금보다 더 튀어나와야 한다. 그렇지 않다는 것은 센서 사이즈를 줄였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갤럭시노트8 광각 카메라의 경우 갤럭시S8과 동일한 1/2.55인치 센서를 적용했다. 다만, 망원카메라는 1/3.6으로 아이폰7과 동일하다.
물리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긴 하지만 조금 더 큰 센서가 담기길 기대했던터라 아쉬움이 남는다.
<위 : 광각, 가운데 : 2배 광학줌, 아래 : 10배 디지털줌>
<위 : 광각, 아래 : 2배 광학줌>
<위 : 광각, 가운데 : 2배 광학줌, 아래 : 10배 디지털줌>
<위 : 광각, 아래 : 2배 광학줌>
<위 : 광각, 아래 : 2배 광학줌>
<위 : 광각, 아래 : 2배 광학줌>
<위 : 광각, 아래 : 2배 광학줌>
<위 : 광각, 아래 : 2배 광학줌>
<위 : 광각, 아래 : 2배 광학줌>
<위 : 광각, 아래 : 2배 광학줌>
<위 : 광각, 아래 : 2배 광학줌/라이브포커스>
갤럭시노트8 망원 카메라로 찍은 사진
확실히 광학줌은 디지털 줌과는 다른 퀄리티를 보여준다. 선명한 화질로 더 나은 풍경사진을 찍을 수 있고 인물 사진 역시 굳이 다가가지 않고도 자연스런 모습을 담아낼 수 있다. 조금 더 먼거리에서 더 자연스런 아이의 사진을 찍을 때 무척 유용하다. 위 사진처럼 꽃이나 곤충 사진을 담을 때도 좋다.
한가지 더 유용한건 듀얼캡쳐라는 기능을 제공 해서 한번의 촬영으로 일반, 망원 2가지 모드로 동시에 촬영 된다라는 점이다. 듀얼캡쳐는 정말 편리하다. 굳이 버튼을 눌러 조작할 필요없이 사진 촬영만 하면 알아서 2가지 모드로 찍어준다.
또한, 촬영된 사진을 보면 클로즈업, 와이드라는 탭을 확인할 수 있다. 클로즈업은 2배 광학줌으로 촬영한 사진이며 와이드는 일반 광각카메라로 촬영된 사진이다. 망원 혹은 광각 그리고 라이브포커스 기능을 통한 심도 조절까지 촬영한 이후에도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다라는 점은 정말 편리하다.
기대 이상의 갤럭시노트8 카메라
언팩때 봤던 듀얼카메라는 여타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서 특별할 것이 없어보였다. 하지만 이미 검증받은 뛰어난 화질과 함께 광학줌과 라이브포커스 등의 기능이 더해지면서 내가 원하는 사진을 더 쉽게 그리고 퀄리티 높게 담아낼 수 있게 됐다. 거듭 말하지만 아이 사진을 많이 찍는 분들에게 갤럭시노트8은 이 카메라 기능만으로 충분히 구입할 가치가 있어보인다.
필자가 블로그에 쓴 갤럭시노트8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보면 단순히 이 카메라 때문에 자꾸 구매로 바뀌고 있을 정도로 카메라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편이다. 카메라 성능이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큰 요인이라면 갤럭시노트8을 절대 후회할일은 없을듯 싶다.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