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가능한 저렴한 15.6인치 프리도스 노트북. 삼성노트북3 NT300E5Q-YJD
오늘 소개할 노트북은 삼성에서 갓 출시한 제품으로 15.6인치 화면과 풀HD 해상도, 인텔 i5 프로세서, 128GB SSD 그리고 NVIDIA 910M 2GB 외장 그래픽까지 탑재한 제품으로 내장 그래픽의 아쉬움을 어느정도 해결해줄 수 있는 제품이다. 큰 화면으로 업무용으로 적합하며 소소하게 LOL이나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등의 게임을 즐기기 적당한 노트북을 찾는다면 괜찮은 후보군이 아닐까 싶다.
삼성노트북3 NT300E5Q-YJD
삼성 노트북3의 스펙을 먼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운영체제 : 프리도스(FreeDos)
디스플레이 : 15.6인치 FHD(1,920X1,080) LED, 안티글레어 패널
프로세서 : 인텔 코어 i5 5200U(2.20GHz up to 2.70GHz)
그래픽 : NVIDIA GeForce 910M(2GB 그래픽 메모리)
메모리 : 4GB DDR3L(2 Sodimm)
스토리지 : 128GB SSD
포트 : HDMI 1개, 유선랜포트 1개, USB3.0 1개, USB2.0 2개, 헤드폰/마이크 입출력
입력장치 : 풀사이즈 페블 키보드(숫자패드 포함), 터치패드
기타 : 스테레오 스피커 1.5W X 2, 웹카메라, 블루투스 4.0
배터리 : 43Wh
크기/무게 : 376.8x252.2x24.8mm / 1.98kg
우선 이 제품은 프리도스 제품으로 직접 윈도우를 설치해야 한다. 프리도스 노트북의 장점은 동일 스펙의 윈도우를 포함한 노트북과 비교해서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라는 점이며 단점은 직접 윈도우를 설치해야 하기에 이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주변 도움을 요청하거나 윈도우 설치와 관련한 정보를 학습해야 한다.
단,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은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이 기회에 저렴하게 노트북을 구입하고 또, 윈도우 설치 방법을 배워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윈도우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체적인 스펙은 고사양의 게임을 구동할 수는 없지만 문서 작업, 인터넷 서핑, 고화질 영화감상 그리고 사진, 영상편집,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LOL 등을 즐기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는 스펙이다.
SSD는 빠른 부팅은 물론 프로그램 구동 속도를 쾌적하게 해줬으며 외장 그래픽은 게임을 즐김에 있어 괜찮은 성능을 보여줬다.
사실 LOL의 경우 내장그래픽 만으로도 부족함없이 즐길 수 있기에 NVIDIA Geforce 910M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3는 더더욱 가볍게 구동한다. 포토샵을 활용하는 용도로도 적합하다.
<CPU-Z 측정 결과>
<3DMARK 11 측정 결과>
<Geekbench4 측정결과>
<CrytalDiskMark 측정결과>
아래 대략적인 벤치마크 결과를 참조하면 될듯 하다. 이 노트북은 별도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기본 스펙의 제품이다.
실제 삼성 노트북3를 활용해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구동해봤다.
만약 기본 스펙이 조금 아쉽다면 손쉽게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우선 메모리가 기본 4GB로 조금 아쉬울 수 있는데 2Sodimm으로 최대 16GB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듀얼 스토리지를 지원하여 SSD 뿐만 아니라 HDD도 추가 구입해서 최대 1TB까지 확장, 원하는 영상, 사진 등을 부족함없이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하단을 보면 RAM과 HDD를 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도어가 있다. 위 사진을 기준으로 좌측은 메모리 교체가 가능한 도어이며 우측을 통해 HDD 추가가 가능하다.
드라이버를 통해 나사를 풀어 간단하게 추가 메모리 및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다. PC에 대해 잘 모르는 여성이나 중장년층 분들도 정말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수준이다.
프리도스 제품으로 구입 가격을 절약하는 비용을 스펙 업그레이드로 대체하면 더 나은 활용도와 성능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FullHD가 주는 선명함
저가형 제품의 경우 FullHD가 아닌 HD해상도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의 경우 풀 HD 해상도를 지원 조금 더 선명한 화면을 만날 수 있었다.
또한, 자동으로 사용 환경에 따라 색상을 조절해서 최적의 화면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색상 모드를 지원한다. 자동모드, 선명한 모드, 표준모드, 사진편집, 독서모드 등 총 5가지로 나눠지며 삼성 소프트웨어를 통해 해당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다.
다만, 혼자 사용하는 용도인 노트북에 있어 시야각이 그리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시야각은 아쉽다.
깔끔함이 특징인 삼성 노트북3
블랙 한가지 컬로 출시되는 삼성 노트북3는 디자인에 있어 도드라지는 특징은 사실 없다. 굳이 특징을 찾자면 일정한 패턴이 들어간 깔끔한 디자인으로 유행을 타지 않는 무난함을 담고 있다.
두께는 24.8mm이며 무게는 1.98kg으로 가볍지는 않지만 휴대하기에 크게 부담은 없다. 데스크탑 대신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해서 업무용이나 블로깅 용으로 사용하기에 최적의 제품이다.
삼성 노트북3는 좌측에 모든 포트가 몰려있다. 총 3개의 USB포트를 지원하며 HDMI와 유선랜포트까지 내장해서 부족함없이 활용할 수 있다. 좌우에 고루 USB 포트가 내장된 제품을 선호하는 필자의 경우 한쪽으로 모두 몰아 넣은 것이 조금은 아쉽다. 또한, 마이크로SD나 SD 슬롯이 없는 것 역시 욕심상 아쉽다.
조금은 가벼운 키보드
숫자 키패드까지 내장된 풀사이즈 키보드를 탑재했다. 키 간격과 키패드 크기가 넓어서 잘못눌러 오타가 나는일 따위는 없다. 또한, 키패드가 곡선형으로 되어 있어서 손가락이 닿는 면접이 넓어 타이팡하기 편리하다.
다만, 키높이가 낮아 가볍다라는 느낌이 들며 타이핑시 조금은 더 강하게 눌러줘야 정확한 타이핑이 가능했다. 물론 이 부분은 새로운 키보드 사용시 자기 취양에 따른 평가인 만큼 잘 맞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고 또, 설사 그렇지 않다해도 조금만 사용해보면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43KW 배터리를 내장했으며 제조사는 최대 9.5시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광고하고 있다. 더불어서 삼성 독자 솔루션인 Battery Life Extender+를 탑재 1천번 충방전 후에도 최초 배터리 사용시간의 70%를 유지시켜준다.
1천번이면 매일 3년 정도를 충방전해야 하는 수준으로 3년 이후로도 70% 정도의 배터리 성능을 유지시켜준다.
실제 배터리 사용시간 측정을 위해 밝기 최대, 사운드 50, Wi-Fi on으로 유튜브를 실행 총 3시간 동안 구동을 한 결과 41%가 남았다. 밝기 조절 및 문서 작업이나 로컬에 저장된 영화를 감상할 경우는 이보다 더 긴 사용시간을 보여줄 듯 하다.
개인적으로 가상화폐인 퀀텀 등 POS 를 지원하는 일부 코인을 가지고 있고 실제 POS를 통해 이자를 받고 있다. 이 경우 성능이 좋을 필요는 없고 항상 PC를 켜놓고 있어야 해서 저전력 노트북이 필요했는데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60만원대 노트북
이 제품의 가격은 60만원 중반대로 고사양의 스펙을 필요로 하지 않는 분들 그렇다고 너무 저사양의 제품은 싫은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 될 듯 하다. 내가 이 제품을 쭉 사용한다면 8GB로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하고 HDD는 외장하드로 대신해서 사용하면 필자의 사용 용도로는 최적이 아닐까 싶다.
이 제품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http://storefarm.naver.com/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 이 글은 소정의 포스팅 비용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