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ARM과 ATOM의 앞으로의 시장을 예상하여 비교한 글입니다. EETimes의 Williston이란 분의 글을 번역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요즘의 ATOM에 대한 예찬론을 반대로 하는 반론과 함께 담으셨네요.
ARM vs. Atom
1. ATOM은 ARM을 Windows Vista가 동작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승리할 것이다.
-> 아니다! ATOM은 Windows CE, Linux도 동작한다, 하지만, ARM도 같은 환경에서 동작한다.
2. ATOM만이 Flash Video, TouTube등을 경험할 수 있는 진정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 아니다 ! ARM환경을 위한 Flash Player가 있고, On2라는 회사에서 YouTube환경에서 볼 수 있는 디코더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노키아에서 제공하는 ARM기반의 리눅스 타블렛에서 모질라 기반의 브라우저에 플래쉬를 재생할 수 있고, 윈도우즈 미디어 파일도 제공하며, 심지어는 Silverlight도 제공한다.
3. ATOM은 어떤 시장이라도 다 지배할 것이다.
-> 아니다 ! 인텔은 2년전 PXA Line (Xscale의 지금 PDA환경 CPU)을 Marvell에게 팔았다, 그 이후로 줄곳 ARM기반의 회사들의 시장을 지배하는데 실패했다.
4. ATOM은 ARM의 독단적 기술 때문에 이길것이다.
-> 아니다! ARM은 많은 반도체 회사들에게 아직 많이 유용하다.
5. ATOMl은 가격측면에서 이길 것이다.
-> 아니다! 65nm의 Corex-A8이 채용하는 평방 3평방제곱미리미터 제품보다 훨씬 크나 공정은 작은 45nm이며 25평방제곱미터의 제품이다. 그런 많은 단점으로 Intel이 이 시장에서 승리하기란 어렵다.
6. ATOM은 전력 문제에서 이길것이다.
-> 아니다! Intel은 TDP가 0.6W~2W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특정 클럭의 속도가 아니다. 이를 두고, ARM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시나리오에 따르면 ATOM은 더욱 많은 전력이 든다.
7. ATOM은 인텔에서 만든 굉장히 앞서간 제품이니까 성공할 것이다.
-> 아니다! 소비자는 가격, 전력소모 그리고 속도에 촛점을 맞춘다.
이정도 입니다. 뭐, 내용상보면, 이 필자는 지금 ATOM에 대해서 상당히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은 듯 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실제 시장환경과 서로의 영향력에 따라 좌지우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까지 반박의 논리를 쓰는 것을 보고 느끼는 것이지만, 어찌보면 ARM 계열의 회사들이 상당히 불안감을 갖고 있지 않나 하는 것을 반증하는듯 보이기도 합니다.
항상 시장은 냉정하듯이 ARM(팔뚝)이던 ATOM(원자)이던 7번항에 나와있듯이 소비자가 얼마나 만족하고 쓸 수 있느냐가 시장의 성패 두 제품의 운명을 갈라놓을 것이리라 믿습니다.
PCPin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