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P2P 무료 방송 서비스로 알고계시는 Joost가 드디어 실시간 방송을 송출한다 합니다.
이는 P2P 서비스가 불법으로 적용되어 서비스되는 것이 아닌, 적법한 방법에 의하여 서비스되는 방식입니다.
다만, 법의 태두리라기 보다는 네트워크사업자와의 문제만이 남은 상태입니다.
P2P서비스를 무리하게 하게 되면, 네트워크사업자의 네트워크 상태가 심각해 질 수도 있다는 것은 무시한채
진행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런 P2P 방식의 서비스가 현재 적지 않게 용인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에는 P2P 방식의 방송서비스를 하는 회사가 샐 수 없이 많이 있고, 거기에다 주요 사업자의 경우에는 가입자가 약 1억명이 넘는 곳도 있습니다.
결국, 이런 상황들을 종합하여 볼때 P2P 방송 서비스는 방송컨텐츠가 적법하게만 서비스되고 망사업자와 협의만 이루어진다면, 적은 금액을 투자해서 많은 사용자들에게 서비스해 줄 수 있는 최적의 모델이됩니다.
이번 Joost가 NCAA(미국의 전국체전 같은 대회)가 3월달에 열릴 예정이랍니다, 이런 시점에 맞추어서, 실시간 방송 송출을 한다고 합니다. 위에 그림과 같이 미친 3월이라 한다는 뜻은 그만큼 많은 시청자가 있다는 뜻으로 이해가 되네요.
동시접속자가 몇명이 붙을지는 모르겠지만, P2P의 특성상 많은 사용자가 접속할 수록 빠른 속도를 내기 때문에, 망사업자가 조금 분발만 해 준다면, 성공적인 P2P Live 방송 서비스가 될거라 믿습니다.
PCPin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