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 컬러'가 트랜드로 등장하고 있다.
모든것에 있어 화려한 디자인과 색상은 첫눈에 강렬하게 다가와 보는 이의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키기 쉽지만 금세 실증날 수도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반대로 평온하고 무난한 색상을 전면으로 내세우며 그 기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 포인트를 주는 강인한 색상을 입혀 무난함과 임팩트를 동시에 줄수 있는 그래서 쉽게 질리지 않고 그 휴대폰의 개성을 뚜렷하게 잘 나타낼수 있는 디자인을 '시크릿 컬러'라고 한다.
시크릿 컬러라는 트랜드의 흐름속에서 모토로라는 이러한 트랜드를 빠르게 캐치하여 자신만의 특징을 나타내는 부분에 오렌지 컬러를 입혀 한층 멋을 뽐낸 'Z6M'을 출시하였다.
국내 휴대폰 제조업체 이외에 정식적으로 이동통신사를 통해 국내 출시되는 해외 제품은 LGT와 카시오가 제휴하여 출시하는 캔유와 PDA 제품군, 모토로라 제품 외에는 없다. 그리고 모토로라의 경우 국내 출시 이후 높은 완성도와 강한 내구성, 모토로라만의 디자인등을 장점으로 하여 스타택 시리즈, 레이저등을 크게 히트시키며 국내 다양한 사용자층을 통해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자신만의 개성을 뽐내는 모토로라 Z6M의 멋스러움을 살펴보도록 하자!
전면을 살펴보면 유광 재질의 블랙색상으로 꾸며져 있어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디자인을 키버튼을 구별하도록 하는 오렌지색 라인을 입혀 개성있는 모습의 제품으로 디자인되었으며, 상하 좌우 측면라인 역시 오렌지 색상을 입힘으로써 산뜻하면서도 젊은 사용자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색상과 디자인으로 꾸며졌다.
특히 슬라이드를 올렸을 경우 키패드 전체가 오렌지 색상으로 되어 있어 기존 국내 출시된 모토로라 제품의 다소 어둡고 차분한 색상의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오렌지 색상의 밝고 화사한 색감과 전면 깔끔하고 무난한 블랙색상의 조합으로 여성이나 젊은 사용자층, 그리고 성인층까지 폭넓은 사용자층을 아우를수 있는 디자인으로 평가된다.
전면은 2인치(해상도 240X320) LCD와 일반적인 통화, 취소, OK, 메뉴버튼 이외에 MP3 활용도를 높히기 위한 멜론 플레이어 바로가기 버튼이 위치해 있다. 또한 슬라이드를 통해 열고 닫는 동작을 할 경우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한 돌출된 턱을 만들어 사용상 편리함을 제공하는 세심함을 옅볼 수 있다.
우측면을 먼저 살펴보면 신속한 사진/동영상 촬영을 가능케 하는 카메라 버튼과 오작동을 막아주는 HOLD버튼, 충전(5핀)/데이터케이블 단자가 위치해있으며 좌측면은 볼륨조절키와 SKT가 직접 개발한 위피(휴대폰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등을 말함) 기반의 통합 플랫폼 ‘티팩’(T-PAK)' 버튼 그리고 국내 최초 3.5mm 이어마이크 단자가 위치해 있어 MP3등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이어폰으로의 사용이 가능하다.
후면은 무광의 블랙색상으로 되어 있으며 200만화소 카메라 베터리 그리고 하단부분에 스피커가 위치해 있다. 슬라이들 올렸을 경우 오렌지 색상의 원, 반원 문양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키보드의 경우 키 버튼 자체의 크기는 무난하여 크기에 의한 오타율은 없지만 뻑뻑한 키감으로 인해 입력에 있어 다소 힘을 가하여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모토로라 Z6M만의 특징적인 기능만을 살펴보면 먼저 앞서 언급한 SKT 차세대 플랫폼 T-PAK 기능을 들수 있다.
T-PAK은 SKT가 개발한 것으로 휴대폰을 통해 더욱 다양한 기능과 활용도를 높히고 편리한 사용을 가능케 하는 플랫폼이다. Z6M은 모토로라 MS700T 제품 이후 두번째로 탑재한 휴대폰으로 T-PAK 버튼을 통해 간단히 메모, 모바일 인터넷, 일정, T-MAP(폰 네비게이션)등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T-PAK을 채택한 Z6M의 장점을 더욱 활용하기 위해서는 SKT가 좀더 T-PAK 기반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무료 어플리케이션과 쉽고 저렴한 무선인터넷 기반을 확보해 주길 기대해 본다.
Z6M의 기능중 JPG, PDF, 워드, 엑셀, 한글등을 볼수 있는 강력한 뷰어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따로 변환할 필요없이 일반적인 기본 파일를 저장하여 화면에 띄워 이를 볼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써 작은 화면을 통해 봐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확대/축소버튼과 확대시 빠르게 보여주는 실행능력, 그리고 높은 가독성 등으로 휴대폰에 내장된 기능으로써 수준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
또 Z6M은 일반적으로 내장되는 휴대폰 게임을 제외한 대신 휴대폰을 통해 간단한 요가 동작이나 지압등을 배울수 있도록 하는 요가/지압 가이드 기능을 내장하였다. 학생이나 직장인,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용자들에게 개인 체형, 증상에 맞는 요가 동작과 지압 방법을 하나하나 간단하고 자세한 그림을 통해 설명해 주어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수 있도록 되어있다. 전화사용 이외에 MP3, 동영상, 카메라등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는 요즘 추세에 건강을 지켜주는 웰빙 휴대폰으로 손색이 없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운세(화투점, 타로카드, 별자리운세, 혈액형, 바이오리듬등)기능과, 전자사전, 이동식디스크, 블루투스, 외장메모리 지원, 멀티테스킹, 사용자중심의 UI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멀티플레이어의 역할을 해줄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모토로라 Z6M의 외형과 내장된 기능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모토로라 Z6M을 평가해 보면 기존 제품과는 다소 차별되는 디자인과 색상을 채택하여 사용자층을 더욱 넓혔으며 초기 출고가 30만대라를 저렴한 가격임에도 블루투스, 외장메모리, 이동식디스크, 전자사전, 문서뷰어등 수준높은 기능을 내장하여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으로 외적으로도, 내적으로도 내실을 튼튼히 다진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일반적인 휴대폰의 기능들 이외에 운세, 요가, 지압가이드 등을 통해 사용자들의 웰빙 Life를 누릴 수 있는 세심함도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힐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뮤직폰으로써 이동통신상의 제약을 받아 사용상 다소간의 불편함을 안겨주기는 하지만 3.5mm 이어마이크 단자와 스피커등을 내장하여 Z6M의 뮤직폰으로써의 충분한 가능성을 옅볼 수 있었다.
가격이 저렴하고 많은 성능이 있다고 최고의 훌륭한 휴대폰이라고 할수는 없다. 아직 초기 다운되는 증상과 몇몇 버그로 인해 불편함을 제공하는 만큼 많은 장점을 가진 Z6M이 적은 몇가지 단점으로 인해 이러한 장점이 폄하되지 않도록 빠르게 대처를 해주길 바래본다. 마지막으로 모토로라 만의 개성과 디자인 그리고 튼튼 내구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좀더 다양한 컨셉의 제품을 출시하여 사용자들에게 선택의 즐거움을 만낏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해 주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