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의 첫번째 미니노트북 HP 2133의 성능을 파헤쳐 보자~!
이번 성능 리뷰에 앞서 외형편을 통해 뛰어난 디자인과 탄탄한 완성도 그리고 다양한 HP 2133 만의 장점들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완성도 깊은 외형만큼 이를 뒷받침 해주고 더욱 가치를 높힐 수 있는 충분한 성능을 지닌 녀석인지 하나하나 따져보고자 한다.
이 모델의 간략한 스펙을 정리하면
국내 출시된 모델은 CPU 비아 C7-M ULV 1.2GHz를 탑재한 제품으로 최대 5W 소비 전력을 제공하는 초전력 프로세서로써 저전력 기반의 미니 노트북에 적합한 모습을 띄고 있다. 또한, 메인 칩셋은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그래픽 내장(비아 Chrome 9 HC: 최대 256MB 공유 시스템 메모리)칩셋 VN 896을 탑재하였다.
새로운 내장 그래픽인 비아 Chrome 9는 다이렉스 X 9.0을 지원하며 코어클럭 200MHz, MPEG2 비디오 가속 기능등을 내장 기존 미니노트북과 비교하여 한층 높은 성능을 보여줄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HDD를 기존 1.8인치 제품을 채택한 것에 비해 2.5인치(5400rpm) SATA 방식의 120G 하드디스크를 채택 성능과 저장용량의 두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시켜준다. 이외 하드 드라이브의 또 하나에 특징은 충격이나 움직임을 감지하여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HP 3D 드라이브 가드를 탑재 안정성을 높히는 장점을 제공한다.
다소 아쉬운점은 미니노트북의 사용 용도로써 무난한 스펙을 보여주지만 아직 대중화 되지 못한 비스타를 채택하여 일반적인 프로그램 구동시에도 약간의 딜레이를 보이는 모습을 안겨준다. 즉, XP만큼의 쾌적한 사용환경을 제공하지는 못한다는 점은 차후 성능을 더욱 높히던가 아니면 XP를 채택, 적절한 사용환경을 제공해 줘야할 필요성이 있을것으로 보인다.
Windows XP 드라이브를 지원하는 만큼 원하는 사용자는 다운그레이를 통해 원하는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다. (HP 홈페이지를 통해 드라이브 다운이 가능하다.)
위 크리스탈 마크 수치는 최적화 여부와 운영체제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만큼 단순히 참고 정도의 수치로 보고 위 측정값을 검토해 보면 기존 미니노트북과 비교하여 하드 디스크와 칩셋의 성능적 향상을 염두해 둔다 하더라도 CPU C7-M 1.2GHz와 1G 메모리로 비스타를 구동하기에는 아직 미흡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단순히 수치의 차이뿐만이 아니라 앞서 언급한 프로그램 구동시에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XP의 경우 여러 프로그램(오피스, 인터넷등)을 동시에 구동할때에도 무리없는 실행이 가능하였다. 더욱이 베터리 사용시간도 비약적이지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세한 베터리 사용시간은 다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미니노트북군이 좀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익숙해져 있는 그리고 좀더 무난한 성능을 필요로 하는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출시하였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베터리는 10.8V 3셀 28Wh를 채택한 제품으로 비스타의 경우 밝기 최대, 볼륨 중간, 무선랜 ON, 블루투스 OFF 후 영화 감상시(곰플레이어로 XVID파일 실행) 약 1시간 25분 정도의 구동시간을 보여주었다. 즉, 모든 기능을 제거하고 단순히 문서작업 등으로 활용할 경우 2시간 이상의 활용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XP의 경우 동일한 환경에서 실행했을 경우 약간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실상 크게 차이가 나는 수치는 아니였다. 약 10분 내외정도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HP 2133이 보여주는 베터리 구동시간은 미니노트북의 특성상 이동 중 휴대성을 감안한 제품임을 따져볼 때 다소 부족한 베터리 사용시간을 보여준다고 할수 있다. 차후 6셀 베터리를 출시한다고 하니 이 부분은 추가 베터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미니노트북군에 있어서 발열과 소음은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일것으로 보인다. HP 2133의 경우 발열은 상당부분 존재하며 특히 알루미늄 합금 재질로 인해 그 열전도율이 더욱 큰것으로 보여진다. 장시간 사용할 경우 하판에 열은 꽤 높은 발열을 보여주며 이로인해 소음도 크지는 않지만 꾸준한 소음을 발생한다.
여름철 무릎에 놓고 사용할 경우 발열로 인해 불편함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도서관, 독서실의 경우 사람에 따라 소음에 있어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체제를 비스타로 채택함에 따라 빠른 실행 속도는 어느정도 포기해야 할것으로 보인다. 오피스나 영화, 가벼운 게임 등을 구동할 경우 큰 무리가 없는 실행을 보여주지만 구동하기까지 다소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여러 프로그램을 구동할 경우 CPU 점유율이 높아져서 버벅임이 심해지는 것을 볼수 있어 필요한 프로그램만 구동할 필요성이 있다.
영화의 경우 대다수 해상도와 코덱의 지원하지만 H.264나 고해상도의 경우 끊김이 발생하거나 밀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미니노트북의 성능적인 문제보다는 성능에 버거운 운영체제를 선택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인 만큼 XP로 다운그레이드를 하거나 최적화를 할 경우 좀더 수월한 사용을 가능케 한다.
국민게임이라 불리우는 카트라이더는 대부분 UMPC, 미니노트북의 성능을 판별하는 주요 TEST 게임인 만큼 HP 2133을 통해 구동을 해보았다. (최적화된 제품이 아닌 출시 초기 제품임.)
카트라이더 게임 실행을 위해 아이콘을 클릭한 후 실제 게임방에 들어가기까지 상당히 딜레이 되는 모습을 보였고 멀티플레이, 개인플레이 모두 게임 실행시 연결이 끊기거나 다소 힘겹게 구동되는 등 버벅임이 심하여 게임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XP로 다운그레이드 한 후 다시 실행한 카트라이더의 경우 멀티플레이에선 그대로 끊김이 발생하지만 개인플레이 경우 무난하게 실행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그 외 오피스, 영화감상 등의 사용환경에서도 매끄러운 플레이와 멀티실행이 가능하여 비스타와 비교했을 경우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주었다.
지금까지 HP의 첫번째 미니노트북 HP 2133 MiNi에 대한 성능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리뷰 1부에서 언급한 HP 2133은 뛰어난 디자인과 튼실한 완성도 그리고 사용자들을 배려한 편리한 인터페이스(92% 풀 키보드)등 한층 성숙된 모습으로 국내 그 모습을 드러냈다. 그리고 그 완성도와 디자인만큼 한층 업그레이드된 성능은 HP만의 편리함과 안정성을 토대로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감소 시켜줄 것으로 보이며, 또한 풀키보드와 높은 해상도 등의 앞선 스펙은 그간 성능에 아쉬운 갈증을 느꼈던 사용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만족도를 안겨줄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체제를 비스타를 채택하여 스펙만큼의 성능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이는 XP 드라이브를 지원하고 충분히 다운그레이드를 선택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인 만큼 미니노트북의 활용도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주는 모델로 평가받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져본다.
또한 앞으로 미니노트북이 점차 대중화 되어가면서 성능과 디자인등이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게 점차 변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큰 호응과 관심을 끌고 있지만 아쉽게도 운영체제를 비스타로 선택함에 따라 이를 활용할수 있는 여건을 차단하는 우를 범하고 있는 만큼 하루 빨리 XP 모델을 출시하여 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길 기대해 본다.
2008/05/18 - [리뷰&리뷰] - [리뷰] 1부 미니노트북 HP 2133 MiNi의 멋을 느껴보자!
2008/05/05 - [리뷰&리뷰] - [리뷰] 미니 노트북 워크젠 나노 저렴함으로 승부한다.
2008/03/28 - [리뷰&리뷰] - 매력만점 리플 타블릿 T8100 #1. 디자인에 놀라다
2008/02/24 - [리뷰&리뷰] - [리뷰] 아수스 EEE PC 카운터 스트라이크 구동영상
2008/02/23 - [리뷰뒷담화] - [리뷰뒷담화] 못했던말? 까보자 Eee PC~!
2008/02/22 - [리뷰&리뷰] - [리뷰] Eee PC 그 실체를 낱낱히 파헤쳐 보자~ #2. 성능편
2008/02/21 - [리뷰&리뷰] - [리뷰] Eee PC 그 실체를 낱낱히 파헤쳐 보자~ #1. 외형편
현재 정식 제품이 출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검색해 보니 인터파크에서 판매를 하고 있군요...
이 제품은 정식출시 제품이 아닌 수입해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보여집니다.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혹시 들어가보길 원하시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