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망내할인이 오히려 통신비를 높힌다?

결합상품, 망내할인등을 통해 가계 통신비를 절감하겠다는 이동통신사들의 주장과는 달리 현재 시행되고 있는 망내할인을 통해 오히려 통신비용이 더 늘어났다는 재미있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얼마전 SKT는 ‘T끼리 T내는 요금’을 출시한 이후로 약 1년 만에 망내할인 가입자 246만명에 달하며 1년간 약 1500억여원의 요금할인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즉, 가입자 1인당 평균 월 6,300원으로 1년이면 8만원가량의 요금을 감면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에 반하는 의견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휴대폰 사용자들은 거의 대부분 평균량을 기준으로 비슷한 통신요금을 지불하게 되는데 망내할인을 통해 오히려 기본 요금에 2,500원을 추가로 지불하여 사용하게 되며 또 할인혜택을 더욱 받기 위해 통화량을 늘리게 됨으로써 결국에는 가계 통신비를 줄이게 되는 것이 아닌 더욱 늘어나게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쉽게 다른 예로 들자면 대형마트에 가게되면 어떤물건을 살때 필요도 없는데 추가로 2개를 사게되면 사은품으로 다른 제품을 준다고 하고 판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실제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은품에 혹해 더 웃돈을 주고 구입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망내할인을 사용하지 않았을때 약 5만원(예)을 사용했지만 추가로 2,500원을 지불하고 망내할인을 사용했을때 과연 그 추가로 지불하면서 늘어난 통신요금에 걸맞는 사용을 하게 되느냐 하는 물음과 이른바 뽕을 뽑고자 더욱 사용을 하게 되어 요금이 기존보다 늘어나게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물음입니다.

통신사들의 매출액을 따져봐도 위의 의견이 제법 들어 맞습니다. SKT의 경우 매출액 대비 고정비(가입비 + 기본료)를 살펴보면 오히려 2.4% 정도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는 보조금 축소를 통해 번호이동(가입비)등의 움직임이 줄어든 이때 가입비를 통한 수익 상승 보다는 기본료를 통한 수익상승의 원인이 크다는 것을 감안하면 망내할인 이후 수익이 더욱 늘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수치만으로 판단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LGT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LGT야 OZ등의 무선통신 요금제와 공격적인 마케팅등을 통해 가입자가 상승하여 매출액 대비 고정비가 높아졌다고는 하지만 어찌됐건 2.7% 정도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망내할인에 대한 할인효과가 과연 어느정도인지 저도 고민을 해봤습니다. 현재 LGT와 SKT를 모두 사용하고 있으며 LGT 망내할인 요금제를 얼마전 신청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LGT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현재 LGT 망내할인 가입자들의 월 평균 할인효과는 자그만치 2만 3,000원이라고 합니다.

망내 무료 프리미엄을 신청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 요금제는 기본료 41,000원에 10초당 14원의 통화요금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망내 1200분 무료, 망외 300분 무료로 이외 요금은 거의 지출되지 않습니다. 이전 평균 통화요금은 약 4만 5천원에서 5만원선 현재는 약 4만 5천원정도 요금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LGT가 발표한 2만 3,000원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분명 어느정도 할인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자 그럼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것일까요? 간단합니다. 이동통신사가 발표한 수치와 차이가 나게 되는 원인은 단순히 사용자는 요금만을 보고 할인이 얼마만큼 발생했는지에 대해 따지게 되지만 이동통신사는 얼마만큼 통화를 했고 그 중 얼마 만큼을 무료로 할인해 주는지에 대해 따지게 됩니다. 즉, 이통사가 보기에는 많은 통화를 무료로 전환해 주었고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였을때 2만 3000원(LGT 기준)정도 할인했다고 생각하지만 사용자가 보기에는 요금만을 두고 계산하기 때문에 큰 할인 혜택이 없어 보이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도 개인이 얼마만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만 아마도 이러한 차이에 의해 의견이 나뉘어 지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그렇습니다.
망내할인 요금제는 신청할만 합니다. 저는 분명 기존보다 몇천원이지만 적은 금액을 지출하고 있으며 또 무료통화내에서 원없이 통화하고 있습니다. 4만 1천이라는 기본요금내에서 같은 LGT끼리 200시간을 무료로 쓰고 있으며 그외 6시간 무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괜찮지 않을까요?

아직 망내할인에 대해서 결합상품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좀더 많은 분들이 사용하셨으면 하는 맘에 작성해 보았습니다.
 

2008/08/11 - [결합상품] - 저렴하게 이용하라~! 결합상품 출시 2라운드
2008/07/31 -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 통신비 절감 망내할인 이래도 안할래?
2008/03/13 - [PCP 컬럼] - 보조금 지급 VS 통화요금 할인 어떤걸 선택하시겠습니까?
2008/02/04 -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 조삼모사? 이동통신사 우리가 원숭이로 보이는건가?
2007/11/27 -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 [결합상품] 이젠 유선 전화도 망내할인... 얼씨구나
2007/11/06 -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 [결합상품] 망내할인 효과 좋네... 벌써 60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