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 미니노트북(넷북)과 같이 작은 사이즈와 슬림한 두께등 휴대성을 장점으로 한 제품들이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제품들은 사용적인 측면보다는 휴대성을 주(主)로 삼은 모바일 제품으로 사용자 입장의 편리한 인터페이스적인 측면이 다소 부족할수 밖에 없다.
이에 모바일 제품의 편리성은 높혀주고 휴대성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슬림한 펜형식의 마우스가 등장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다.
펜마우스 전문업체인 (주) 아이에스브이가 출시한 P&M-ProN은 만년필을 보는듯한 펜 형식의 외형을 지닌 마우스로 넷북이나 MID등 기본으로 제공하는 파우치에 함께 보관해도 될만큼 높은 휴대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일반 마우스의 뭉특한 디자인이 아닌 펜형식의 디자인을 지님으로써 약간의 공간만 있으면 꽂아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델은 P&M-ProN, P&M-Neo, P&M-EduN, P&M-EverN등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으며 각 쓰임새에 따라 선택할수 있다.
전체적인 외형을 먼저 살펴보면 모델별로 블랙 혹은 화이트 두가지 색상으로 출시 가장 무난한 색상을 선택하였으며 일반 만년필이나 필기도구 보다는 약간 굵은 두께로 전체적인 그립감은 오히려 좋은듯 하다. 광택의 프라스틱재질로 되어 있는 외형은 전체 블랙 혹은 화이트 색상에 기능버튼과 펜홀더를 골드색상으로 포인트를 주었는데 이는 개인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완성도는 뛰어나지만 군데군데 스티커로 기능을 표시하여 산만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예를들면 제품 자체에 전원 ON/ OFF 표시가 별도로 되어 있지 않아 스티커로 대신 표시해 놓았지만 이는 장기간 사용시 스티커가 지저분해지거나 떨어져 나가는 등의 불편함을 겪을수 있을듯 하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팬&마우스, 충전케이블, 메뉴얼, 마우스 패드, 사이드 버튼 윙, 휴대용 파우치, 원보드 CD로 작은 상자안에 알차게 채워져 있다. 특히 충전케이블은 팬&마우스와 연결할 경우 무선이 아닌 유선으로도 사용할수 있도록 제공해주며,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으로 명함크기의 마우스 패드를 기본 제공하여 어느상황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다. 또한, 메모, 그리기등의 기능을 담은 자체 프로그램을 CD로 제공하여 PC에 설치 다양한 활용을 가능케 한다. <성능과 프로그램에 관한 부분은 성능편을 통해 자세히 리뷰할 예정임.>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펜촉 부분에 마우스를 이동하거나 선택, 더블클릭, 드래그, 글이나 그림을 그릴때 이를 인식해주는 역할을 하는 펜팁이 위치해 있다. 펜팁 위쪽으로 황금색상의 기능버튼 세개가 눈에 띄는데 이는 아래에서 부터 스크롤 업(페이지업), 스트롤 다운(페이지다운), 마우스 휠 역할을 해준다.
기능버튼 좌측으로 엄지손가락을 이용 마우스 오른쪽 버튼 기능을 활용할수 있는 사이드 버튼 엠보가 있다. 이 기능버튼을 많이 사용할 경우 기본 제공해주는 사이드 버튼 윙으로 버튼을 교체하면 전체적인 그립감이나 버튼을 누르는데 있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오른쪽 버튼 키 바로 위쪽으로 전원및 상태 LED가 있으며, 그 반대편에 전원 ON/OFF 버튼과 글씨크기 및 포인트 사이즈 조정, 마우스 속도조절 등을 한번에 할수 있는 스크롤 버튼이 마련되어 있다. 일반 마우스 기능으로 사용할 경우와 글씨를 쓰거나 그림등을 그릴 경우 등 각 상황에 따라 글씨 크기나, 마우스 속도를 PC상에서 설정을 해야 하지만 이 제품의 경우 별도의 설정없이도 스크롤 버튼만을 이용하여 변경시킬 수 있어 무척 편리하다.
ProN의 가장 큰 특징은 유선과 무선방식을 모두 지원, 상황에 따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리시버가 별도로 마련된것이 아닌 제품 상단부를 착탈식으로 디자인 해놓아 이를 분리하여 PC에 연결하면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또는 별도로 제공되는 USB 케이블을 통해 유선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리시버를 분리할 경우 본체와 리시버 모두 특별한 기능을 담고 있는데 우선 본체부분에는 레이저 포인터를 배치하여 프리젠테이션시 마우스와 레이저 포인트를 하나에 제품에 담아 두가지 기능을 하나의 제품으로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리시버에는 후레쉬 LED 기능을 내장하여 랜턴 역할을 활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펜&마우스 Pro-N의 외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넷북이나 노트북은 본체 뿐만 아니라 주변기기와 함께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 특히 아답터나 마우스가 그 부피에 있어 큰 공간을 차지하게 된다. 하지만 펜&마우스의 경우 슬림한 디자인으로 파우치나 가방에 쉽게 보관할 수 있다는 편리함과 동시에 부족한 활용성을 높혀주어 휴대용 기기에 최적화된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외형편 다음으로 성능편을 통해 휴대성 만큼 편리성에 있어 그 가치를 보여주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자체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기능을 담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리뷰&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