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나라의 전통악기를 소음이라고 한점 우선 사과합니다.
축구 열심히 응원하셨나요? 전 시골에 일이 있어서 내려갔다가 가족끼리 봤는데 와우~ 정말 대단했습니다. 술 취한 외삼촌의 변두리 해설이 조금 시끄럽긴 했지만 (그렇게도 해설자의 꿈이 있으셨는지 몰랐습니다만 ^^) 정말 열심히 응원했고 또, 선수들 역시 최선을 다해 경기에 임해줬습니다.
아르헨티나 전 역시 꼭 승리하길 기원합니다.
월드컵 경기를 감상하는데 남아공의 전통 악기 부부젤라 소음이 생각보다 심각하더군요. 128dB의 부부젤라는 비행기, 전철 소리보다 큰 데시벨로 장시간 청음 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최고의 환경에서 경기에 임해도 모자랄 판에 부부젤라라는 소음이 또 하나의 적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한국 선수는 물론 다른 나라 선수들에게도 참 안타깝기만 합니다.
일부에서는 꽹과리나 태평소 소리도 똑같이 다른 나라 사람들이 느끼기에 소음으로 들릴 것이니 부부젤라도 뭐라 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만약 소음으로 느끼고 심각하게 경기에 방해될 문제였으며 이미 제재가 들어오지 않았을까 합니다. 하지만 부부젤라는 이미 언론을 통해 계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이는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각국에서 경기자 반입을 금지하자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부부젤라는 경기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경기의 내용과는 무관하게 연주(?)하여 더욱 큰 문제가 되는 느낌입니다.
뭐 남아공에서 열리고 있고 남아공의 전통 악기인 만큼 이를 차단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테러와 보안에 문제가 보이는 상황에서 아마 이번 월드컵은 어쩔 수 없이 벌이 윙윙 대는 소리를 들어야 할 듯 합니다.
청각에 민감해서 난 도저히 참을 수 없다 하시는 분들에게 부부젤라 소음을 막는 나름의 방법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모든 소리에는 나름의 주파수대가 있습니다. 부부젤라의 경우 1K대의 소리를 들려주고 있는데 PC에 있는 오디오 설정 프로그램을 통해 이퀄라이저를 설정하면 됩니다. 이퀄라이저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 다음 이퀄라이저에서 1K 부분을 줄여주면 됩니다. 물론 이퀄라이저 변경시 전체 소리가 약간 왜곡될 수 있지만 부부젤라 소리를 줄여주는 데는 꽤 괜찮을 듯 합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도 안된다 하시면 3K 부분도 함께 줄여주시면 조금 더 소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퀄라이저 설정이 가능한 TV의 경우도 이와 같이 1K, 3K 부분을 줄여주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