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스마트 TV!? 스마트폰 전쟁에서 스마트 TV 전쟁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은 삼성 S 블로그로 활동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얼마 전
S 블로그 모임을 통해 스마트 TV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TV?

스마트
TVIT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단어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너무나 생소한 단어일 수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바타 이후 3D TV가 큰 관심을 보이며 대거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더니 이젠 스마트 TV? 스마트 TV는 또 뭐야?‘하며 혼동을 가질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
TV를 간략히 소개하면 바로 PC 기능이 일부 들어간 TV 라고 보면 됩니다.(스마트 TV가 제조사에 따라 약간씩 의미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 여기까지만 봤을 때 쿡TVmyLGTV IPTV(Internet Protocol TV)와 무슨 차이가 있어? 라고 하실 듯합니다. ~ 분명 스마트 TV는 일부 IPTV 개념과 겹쳐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스마트 TV는 스마트폰과 같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더욱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 IPTV의 경우 별도 셋탑박스를 통해 서비스(일체형도 있긴 합니다.)하고 있지만 스마트 TVTV 완제품으로 자체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다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
TV에 가장 대표적인 주자를 보면 애플의 애플 TV 그리고 구글 TV로 나눠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스마트폰 대결이 이제는 TV 전쟁으로 이어져 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스마트 TV 역시 애플 단독진영과 다양한 제조업체를 통해 출시된 구글 진영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물론 두 업체가 내세우는 스마트
TV의 정의는 약간 다릅니다. 애플 TV는 스트리밍 방식의 컨텐츠 대여 서비스를 중점으로 내세우고 있고 구글 TV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앞서 소개한 스마트 TV에 좀더 가까운 서비스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삼성은 삼성의 자체 플랫폼인 바다 운영체제를 담아 독자적인 노선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LG 역시 넷캐스트 2.0이라는 자체 플랫폼을 선보였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S
블로그 모임을 통해 본 삼성의 스마트 TV는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단순히 TV를 통해 인터넷 기능을 활용한다는 측면 이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스마트폰과 같이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별도 셋탑 박스 없이 깔끔한 삼성 TV 고유의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 등 여기에 삼성이 스마트 TV 활성화를 위해 직접 어플리케이션 공급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 등 약간 미흡한 점들이 눈에 띄기는 하지만 최적화가 되는 시점에서는 일반 가정의 TV가 스마트 TV를 급격히 흡수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마치 휴대폰 시장이 스마트폰 시장에 빠르게 잠식되는 것과 같이 말이죠.

또한
, 삼성 스마트 TV 안에 담긴 스카이프 영상통화 기능은 가족들 간에 정말 요긴한 기능이 되줄 듯 합니다. 42인치, 50인치 등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하는 영상통화는 스마트폰으로 하는 영상통화와는 차원이 다른 막강함을 보여줍니다.

<
당장 스마트폰이 왜 필요한지 모르지만 막상 스마트폰을 쓰고 나면 일반 휴대폰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경우와 같다고 할까요? 시연 등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만져보고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마련하고 알려나간다면 빠르게 보급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만 TV1년에 한번 바꾸는 제품이 아닌 한번 구입하면 몇 년 이상씩 사용하는 제품이며 가격 역시 스마트폰과는 달리 수백만원에 달하는 만큼 가격적 경쟁력을 함께 갖추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폰과 스마트
TV를 연장선상에 놓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TV 그리고 그 사이에 들어가는 태블릿 PC Three Display를 구축함으로써 쉼 없는 콘텐츠 소비를 이끌려고 할 것입니다. 이동 중, 거리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게임, 영화, 음악, 사진, 쇼셜네트워크 등을 활용하고 집에서는 그의 연장선상으로 별도 설정 없이 빠르게 스마트폰에서 스마트 TV로 또는 태블릿 PC에서 스마트 TV의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연결성에 있어 여러 가지 단말기를 호환하겠지만 자사의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그리고 스마트 TV와의 호환성과 연결성 그리고 편의성이 더욱 탄탄하게 구축될 것이기에 동일한 제조업체의 단말기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점입니다.

당장 삼성
S 블로그를 통해 보여주었던 스마트 TV와 갤럭시 S와의 호환성은 상당히 뛰어나 보였습니다. 갤럭시 S로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바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큰 화면의 TV로 볼 수 있다라는 점, 갤럭시 S로 보던 영화를 바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스마트 TV의 큰 화면으로 끊김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점 등 삼성 제품사이의 연결은 쉽고 간편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
TV 기능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보급과 스마트 TV의 성공에 대한 판단은 개인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기존 IPTV는 셋탑박스만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TV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TV를 구입해야 합니다. TV 가격이 수백만원에 달하는 만큼 아직 스마트 TV에 대해 편리성을 알지 못하는 고객이 수백만원을 들여 현재 가지고 있는 LCD, PDP, LED TV를 버리고 구입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더구나 현재 스마트
TV는 완성형이 아닌 초기 단계 즉, 개발 중인 제품으로 차후 발전되는 기능이 펌웨어로 지원될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도 확실히 해줘야 할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원하는 스마트
TV는 어플리케이션으로 기능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스펙만을 담은 저렴한 스마트 TV를 내놓아 주었음 하는 점입니다. 여기에 삼성과 개인개발자 들이 만든 어플리케이션을 적정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기대가 되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

하지만 그 가능성만으로 성공하기는 분명 힘이 드는 것이 현실입니다
.
성공을 위해 대중화 될 수 있는 스마트 TV를 출시해 주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