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게이트를 통해 고플렉스 TV HD와 고플렉스 외장하드 체험의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씨게이트 고플렉스 TV HD 생소하시죠?
씨게이트 고플렉스 TV HD는 LCD, PDP, LED 등 대형 디스플레이와 연결하여 인코딩의 과정없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고 말이죠. 그렇다면 DivX 플레이어와 무슨사이가 있어? 하는 궁금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름부터 생소하다보니 궁금한게 참 많으실 듯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러한 궁금증을 싹 풀어드릴 수 있도록 체험기를 진행해 볼까 합니다. 사실 씨게이트 고플렉스 TV HD는 디빅스 플레이어와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 자체 동영상을 재생하는 플레이어를 담고 있어 1080P FullHD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영상을 담고 있는 저장매체를 고플렉스 외장하드와 최적화를 시켜 놓았다는데 그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디자인을 먼저 살펴보시죠.
110X150X42mm, 300g 정도로 작은 셋탑박스(STB)를 보는 듯한 크기와 디자인을 지닌 고플렉스 TV HD는 직육면체의 외형에 블랙의 색상으로 담고 있습니다. 측면 테두리부는 광택 하이그로시 재질로 되어 있으며 위/아랫면은 무광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좌우측면과 아랫면은 상당히 많은 통풍구가 있습니다. 더불어 측면에 USB포트와 Reset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STB나 디빅스 플레이어와 같은 평범한 외모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면을 보게 되면 과거 VCR에 비디오테입을 넣는 입구가 있듯 고플렉스 TV HD도 덮개가 있습니다. 이 덮개를 열면 빈 공간이 보이는 이 공간이 보이며 그 맨 안쪽으로는 외장하드와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가 있습니다. 즉, 씨게이트 고플렉스 외장하드를 비디오 테입을 밀어넣듯 외장하드를 밀어넣어 연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외장하드를 넣을수 있느냐? 하는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고플렉스 외장하드 디자인도 소개를 해야 할듯 합니다. 고플렉스 외장하드는 일반 외장하드와는 다른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말이죠. 일반 외장하드처럼 연결할 수 있는 단자는 없고 구멍만 뻥하고 뚤려있습니다. 즉, 이 제품은 저장장치와 PC와 연결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분리해 놓은 제품입니다.
컨트롤러를 분리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은 꽤 많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또는 내가 사용하는 PC사양에 따라 외장하드와 PC를 연결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자기에 맞는 속도 및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기 위해서 이래저래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차후 변화되는 새로운 규격이 있을 경우 맞춰나가야 하고 말이죠.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고플렉스 외장하드는 컨트롤러를 분리시킴으로써 언제든 자신의 PC 환경 또는 발전하는 기술력에 맞게 USB3.0, e-SATA, FireWire800 등 케이블만 구매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HDD의 기술력에 비해 전송속도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만큼 전송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규격이 나올 경우 기존 외장하드는 계륵이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고플렉스 외장하드는 컨트롤러만 교체하면 그 규격에 맞는 성능을 실현해 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편의성과 확장성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뛰어난 아이디어의 산물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디자인이 전 마음에 안드네요. 다른 분들은 하이글로시 유광재질로 고급스런 느낌이 든다고 하는데 플라스틱의 저렴한 재질의 느낌으로 고급스럽다는 느낌은 조금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만 조금 더 개선되었음 합니다. ^^;
간단히 외장하드 성능 TEST도 진행해봤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TEST는 HD Tune Pro 4.60과 CrystalDiskMark 3.0, ATTO Disk Benchmark 2.46으로 진행했습니다.
고플렉스 외장하드는 이외에도 백업, 동기화, 암호 등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보호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꼭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백업 기능이야 많은 분들이 아는 기능이기에 Memeo AutoSync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Memeo AutoSync는 PC와 고플렉스 외장하드의 각 폴더를 설정할 경우 예를 들어 PC 영화 폴더와 고플렉스 외장하드 영화폴더를 설정하여 동기화 할 경우 PC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동기화하여 PC에 새롭게 업데이트 된 영화를 고플렉스 외장하드로 옮겨줍니다.
편리하죠? PC로 영화, 드라마 등 컨텐츠를 관리하고 외장하드는 그냥 PC에 연결만 해주면 자동으로 저장, 삭제되어 번거롭게 직접 옮길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물론 이 기능은 무료 시험판으로 30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계속 사용할 수 있었음 하는데...
특히 저장된 자료가 날라가는 경우 그 심정 참 참담합니다. 사전 자동백업 기능을 통해 자신의 PC에 연결시 수시로 백업을 시키고 암호화를 통해 중요한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아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냥 아무 PC에나 꼽아놓고 사용하는 것이 외장하드의 쓰임새가 아니란 생각입니다. 나의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 단, 안전하고 내 정보를 소중히 보호해주는 기능을 함께 담고 있는 것이 외장하드라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기본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꼭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시 고플렉스 TV HD로 넘어와야겠습니다.
고플렉스 외장하드는 밀어 넣어 장착하면 두 제품은 연결이 됩니다. 물론 꼭 고플렉스 외장하드가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별도 USB 포트를 2개 제공하여 다른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를 통해서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플렉스 TV HD에 최적화된 제품을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듯 합니다.
뒷면을 보면 디스플레이와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단자를 볼 수 있습니다. 전원단자, AV OUT, 옵티컬 단자, HDMI, LAN, USB 포트가 있습니다. 특히 HDMI는 이제 TV는 물론 노트북, 넷북 등에도 기본으로 담기는 인터페이스인 만큼 다양한 확장성을 보여줍니다. 특이점은 LAN을 통해 인터넷을 연결하여 Youtube, 피카사, 플리커 등을 통해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 TV와 연결해 보았습니다.
고플렉스 외장하드에 다양한 영화, 음악, 사진, 만화 등을 넣어봤습니다.
고플렉스 TV HD 스펙을 보면 정말 다양한 포맷을 지원합니다. MKV, AVI, MPG, MPEG, VOB, MP4, MOV, WMV, RM, FLV, H.264 등 다양한 비디오 포맷과 WMA, FLAC, AAC, ASF, DTS, LPCM, OGG, MP3 오디오 포맷을 지원하며 자막도 SMI, SRT, SUB 등 다양하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JPG, BMP, GIF, PNG, TIFF를 지원합니다.
외장하드에 담겨 있는 약 20개 정도의 동영상을 단 하나도 빠짐없이 그리고 문제없이 재생시켜주었습니다.
음악 파일과 사진 파일 역시도 완벽하게 재생합니다. 속도 부분은 약간씩 딜레이되는 느낌은 들지만 불편할 정도는 아닙니다. 특히 만화 볼때 페이지 넘어가는 것이 느릴 경우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충분히 기다릴 수 있을 정도입니다.
LAN선을 연결해서 인터넷을 이용해 봤습니다. 유튜브를 고플렉스 TV HD로 바로 이용할 수 있다라는 점이 상당히 편리하네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갤럭시탭과도 연결을 해봤습니다. 갤럭시탭은 비록 저장용량에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이동중 감상하기 위해 갤럭시탭에 영화를 넣어다니다가 집에 올 경우 남은 영화를 보기 위해 고플렉스 TV HD에 바로 연결하면 큰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연결해 봤습니다.
뭐~ 문제없이 인식해서 실행을 시켜주는 군요. 이 조합이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내와 집에서 영화를 많이 보는데 외장하드에 영화를 담아놓고 고플렉스 TV HD에 꽂아 넣기만 하면 바로 재생이 된다는 점. 또한, 갤럭시탭에 담긴 영화를 같이 보고자 할 경우 다시 갤럭시탭에 있는 영화를 옮겨야 했는데 이젠 바로 고플렉스 TV HD에 연결해서 볼 수 있다는 점. 이 두가지만 보더라도 너무나 자연스럽게 외부와 내부의 컨텐츠 소비가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즐기던 컨텐츠를 자연스럽게 내부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고플렉스 TV HD의 최고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영화, 드라마를 즐겨보시는 분들 그리고 이러한 컨텐츠를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감상하고 싶은 분들 또한, 컨텐츠 소비를 끊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가고 싶은 분들, 외장하드 확장성의 자유로움을 느끼고 싶은 분들이라면 씨게이트 고플렉스 TV HD와 고플렉스 외장하드를 추천합니다.
몰랐던 또 하나의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을듯 합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디자인에 조금 더 신경써 주세요. 조금 더 이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TV 옆에 놓을 건데 거실 분위기에 좀 맞출 수 있는 더욱 고급스런 디자인이었으면 합니다.
리뷰&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