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SD S470 시리즈 리뷰를 진행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게임을 즐겨 하지 않고 고작 포토샵, 영화, 블로그 관리 등이 PC 사용의 전부인 저에게 있어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는 남의 일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사실 관심이 없다기 보다는 결혼 이후 급격히 줄어든 용돈으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엄두를 내지 못해 관심을 일부러 가지지 않았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듯 합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에 대한 관심을 참 높았습니다. 이전 블로그를 통해 몇몇 HDD와 외장하드 리뷰를 작성한 적이 있을 만큼 사진, 영화, 음악 등을 저장해 놓는 하드디스크에 대한 관심과 소비는 꾸준하게 이어졌습니다.
사실 PC에 대해 전문가는 아니지만 지금도 CPU는 물론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 카드 등 주 핵심이 되는 기술은 꾸준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이러한 발전이 서로 평행적으로 이어지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플래터의 용량이나 회전속도 등의 발전에만 집중한 하드디스크 는 태생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다른 제품과는 달리 눈에 띌만한 발전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HDD 전송속도 및 기술적 전반적 변화보다는 용량을 늘리는 것에 국한된 발전은 일반 가정에도 테라급 디스크가 담겨있는 변화를 가지고 왔습니다만 하드 자체의 큰 틀을 바꾸지는 못했습니다. 또한, PC와 하드디스크를 연결시켜주는 인터페이스 역시 PATA에서 SATA1(1.5Gbps)으로 또 SATA1에서 SATA2(3Gbps)로 꾸준히 발전을 이뤘지만 구조적 한계로 SATA2가 대중화된 현재까지도 SATA2가 이론상 지원하는 3Gbps는 물론 SATA1의 대역폭 1.5Gbps에도 못 미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HDD 시장에 있어 오래 전부터 대안으로 꼽히고 있던 것이 바로 이 SSD(Solid State Drive)입니다. 오래 전을 굳이 강조한 이유는 말 그대로 오래 전부터 HDD를 대체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가격에 따른 대중화 실패로 여전히 떠오르는 다크호스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텔에 이어 삼성이 B2B는 물론 B2C 시장까지 진출하며 SSD를 출시, 대중화를 외치며 그 대중성을 더욱 빠르게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SSD는 왜 HDD의 대안이라고 하며 조금 과장해서 ‘꿈의 저장장치’라고 까지 불리는 것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빠르고, 강하며,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HDD 대신 SSD를 교체하는 것 만으로 더욱 빠른 부팅, 실행속도를 제공해주며, 쾌적한 멀티태스킹 지원은 물론 HDD에 비해 충격, 진동 등에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저전력을 통해 소비 전력을 낮춰줍니다.
위에 나열한 장점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일반 SSD’가 HDD에 비해 뛰어난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삼성 SSD 470은 이와는 다른 또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번 삼성이 내놓은 SSD는 470시리즈로 64/128/256GB 3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제가 리뷰로 진행하는 것은 128GB 모델입니다.>
먼저 삼성이 공개한 SSD 470(이하 S470)의 장점을 나열해보면
1. 디자인
삼성 다운 디자인이라고 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PC나 랩탑 안에 들어가는 부품의 이미지를 가진 SSD에도 상당히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이 가미되었습니다.
헤어라인이 가미된 메탈 디자인과 오렌지 색상의 포인트는 외형에 조금 더 치중한 외장하드 보다도 더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하면 블루가 떠오르는데 오렌지 생삭을 가미한 것으로 상당히 의외라는 생각입니다만 다소 딱딱한 느낌의 PC 부품을 오렌지 색으로 가미함으로써 친근감이 느껴지게 하지 않았나 합니다.
HDD보다 더 나은 SSD라는 점은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었던 듯 합니다.
단순히 미적인 감각만을 뽐낸 것은 아닙니다. 메탈 소재를 채용함으로써 전체적인 안정성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충격은 물론 부식 등에서도 안전하게 내 소중한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까지 살펴볼 수는 없지만 S470 소개를 보면 내부 부품이 진동이나 충격에 움직이지 않도록 정밀 설계되어 있으며 허용 범위 내 온도, 습도 등의 변화에도 일정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슬림하고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여기에 가벼운 무게까지 가지면서 랩탑에 HDD대신 SSD를 내장할 경우 랩탑 자체의 무게로 낮출 수 있을 듯 합니다.
2. 빠른 속도
앞서 언급했듯 속도개선이 가장 느린 HDD를 대신한 SSD. 여기에 이미 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던 삼성이 내놓은 SSD는 과연 어느 정도 빠르기를 보여줄까요?
S470은 고밀도 토글 낸드 플래시를 담은 2.5인치 크기로 읽기속도 250MB/s, 쓰기 속도 220MB/s를 지원합니다. 이 수치는 7200rpm HDD 읽기/쓰기 속도가 대략 60MB/s 안팎인 점을 봤을 때 약 3~4배 정도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구나 TRIM 기능을 통해 항상 최적화된 상태로 유지시켜 줍니다. 즉, 이론상 SATA2가 지원하는 최고속도인 300MB/s의 성능을 알차게 이용할 수 있다라는 것은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빠른 속도는 부팅속도는 물론 프로그램 실행속도와 데이터 전송 속도 등 속도와 관련한 거의 모든 기능을 대폭 줄여주어 작업 환경을 더욱 빠르게 만들어줍니다.
TRIM : 윈도7을 통해 SSD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470은 이 기능을 기본 지원하고 있다.
벤치마크를 통한 실제 속도 TEST는 2부를 통해 작성해보겠습니다.>
3.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은 하나의 기기로 다양한 기능한 동시다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S470은 삼성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멀티코어 프로세서와 DDR2 Cache 를 통해 작업량을 분산해주는 3코어 컨트롤러를 담아 HDD는 물론 일반 SSD보다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멀티태스킹을 지원합니다.
역할분담을 통한 멀티태스킹은 랩탑에서 더욱 큰 빛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일반 PC보다 성능적으로 떨어지는 랩탑에 S470을 달 경우 전반적인 속도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멀티태스킹의 효과를 만낏 할 수 있습니다.
4. 낮은 전력 소모량과 낮은 소음.
자체 내장된 저전력 컨트롤러와 HDD와 같이 디스크를 고속으로 회전시키는 방식이 아닌 메모리반도체를 통한 기능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임으로써 기존 HDD와 비교 최대 3대 이상의 소비 전력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랩탑에 S470을 내장할 경우 HDD가 소모했던 배터리를 1/3으로 줄어들게 함으로써 노트북 사용시간을 더욱 늘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앞서 언급한 랩탑에 SSD를 내장할 경우 랩탑 자체의 무게를 감소시켜주며,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주게 됩니다. 단순히 S470으로 바꿨을 뿐인데 말이죠.
또 한가지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 있습니다.
부팅속도가 빨라지고 프로그램 실행속도, 효과적인 멀티태스킹 구동, 데이터 전송속도 등이 개선되면서 전체적으로 랩탑을 통해 작업하는 시간 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즉, 랩탑 사용시간이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배터리 사용시간은 더욱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소음도 줄어듭니다. 회전방식이 아니다 보니 전체적인 소음도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조용한 작업 환경을 원한다면 S470이 바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5. Samsung
다른 SSD와 비교하여 S470이 지닌 장점은 바로 삼성이라는 점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국내 최고의 AS를 보여주는 곳을 꼽으라 한다면 삼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Memory와 관련해서는 세계 1위를 달리는 업체인 만큼 이를 바탕으로 한 SSD의 사후 관리는 한국인이라면 삼성 제품이 그나마 마음 놓고 구입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Magician Software를 통해 S470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 역시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삼성 SSD S470 시리즈 발표회 때 역수제품에 대한 AS 문제로 잠깐 시끌하기도 했습니다. 역수제품의 경우 AS가 안된다고 공식 발표를 했습니다. 구입처에 문의하라고 행사 Q&A시간에 공식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미리 구입한 분들에게는 무척 안타까운 소식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S470만이 지닌 다양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뭐~ 백번 천번 말로만 하면 뭔 소용이겠습니까? 말 아니라 눈으로 확인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2부를 통해 직접 PC에 장착한 후 성능 TEST를 진행해본 내용을 작성해 볼까 합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