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잃어버린 소리를 찾아서!
소리. 소리라는 것은 개인적인 취향이 무엇보다 높은 분야입니다. 그렇다 보니 쉽게 '질적'인 부분을 포기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올인원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또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스펙은 더욱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프로세서가 싱글에서 듀얼로 3인치대에 머물던 디스플레이는 4인치로 그리고 화질은 더욱 선명해지고 있습니다. 카메라, UI, 터치감, 애플리케이션 등 모든 분야가 해를 아니 달을 거듭할 수록 더더욱 좋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 즉, 사운드 분야는 다른 분야에 비해 그 성장속도가 더딘 상황입니다. 물론 사운드의 개선을 요구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조금씩 나은 기술력을 담아 낸다고는 하지만 사운드는 모바일 제품을 알려나가고 자신을 드러내는 주된 'Key Point'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사운드. 이 잃어버린 소리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결국 더 나은 사운드를 위해 사용자들은 더 나은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구입하거나 더 나은 음질의 파일을 구해 그나마 부족한 사운드의 욕구를 채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운드의 질을 경험한 이들에게는 터무니 없이 부족하기만 합니다.
해결책은 없을까?
그렇다면 해결책은 없는 것일까요? 스마트폰, 태블릿 제조업체에 무던히 요구를 하고 번들 이어폰의 성능을 높여달라고 해야 할까요? 뭐 이렇게 요구해서 바로 적용된다면 좋겠지만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100% 해결책은 아니지만 누포스 ICON Mobile이라는 휴대용 헤드폰 앰프를 이용하면 조금 더 나은 잃어버린 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음악 감상을 하는 분들 중 조금 더 나은 소리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말이죠.
누포스 ICON Mobile을 소개하기에 앞서 먼저 누포스(Nuforce)를 소개하면 2005년 처음 설립된 오디오 장비 생산 업체로 경쟁 업체 대비 아직 어린 축에 속하는 기업이기는 하지만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상당한 인정을 받고 있는 업체이기도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올해 초 런칭, 얼마되지 않아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작년 이미 해외에서 누포스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국내 유저분들이 상당수 되는 업체입니다.
누포스 ICON Mobile는 뭘까요?
누포스 ICON Mobile을 간단히 소개하면 '포터블 헤드폰 앰프'입니다. ICON Mobile은 PC, 노트북 등에 연결해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MP3, PMP, 태블릿 등 모바일 제품에 연결하여 음질이나 음량 등 전반적인 사운들의 질을 높여주는 제품입니다. 꽤나 솔깃해지죠?
조금 더 상세하게 정리해보면 ICON Mobile은 두가지 기능을 담당하게 됩니다.
먼저 PC, 노트북 등에 연결해서 USB DAC 역할을 담당합니다. <참고로 DAC는 'Digital Analog Converter'로 디지털 음원(mp3, wav, flac, ogg)을 아날로그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물론 PC나 노트북에는 DAC 기능이 사운드카드에 기본 내장되어 있어 음악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바로 스피커를 통해 음악을 흘러나옵니다. 근데 왜 DAC가 필요해? 라고 말하실 듯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PC나 노트북에 기본 내장된 사운드 카드만으로는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들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본 내장된 DAC는 디지털 음원을 아날로그로 변환할 때 쉽게 말해 대충한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ICON Mobile은 PC, 노트북에 USB 케이블로 ICON Mobile를 연결하면 음원 재생 시 디지털 오디오 신호가 내장 사운드가 아닌 ICON Mobile로 가게 되고 ICON Mobile는 이 디지털 음원을 양질의 아날로그 음원으로 변환해줍니다. 어렵지 않죠?
사용방법이나 음질은 뒤에 따로 다뤄보겠습니다.
두번째로 모바일 기기와 ICON Mobile을 연결했을 경우 이름 그래도 앰프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기본 제공되는 3.5파이 스테레오 케이블을 모바일 기기 이어폰 단자와 ICON Mobile 외부 Line-in 단자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PC에 연결하는 방식과 같이 완벽하게 개선된 음질을 들려주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사운들의 질을 개선시켜줍니다.
이 역시 사용방법이나 변화된 음질의 차이는 뒤에 다루겠습니다.
이렇게 생겼다.
누포스 ICON Mobile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언뜻 보면 스마트폰용 외장 충전 배터리를 보는 듯한 디자인과 크기로 아이폰4와 비교하면 이 정도의 차이입니다. 일반 스마트폰보다는 작은 편으로 한 손에 쏙 잡히는 크기입니다.
전면에는 전원표시 LED와 USB 연결 LED, 배터리 상태 등 직접적인 확인을 가능케 하는 LED 표시 등이 있습니다.
측면에는 다양한 연결단자가 있습니다. USB 단자, 게인(Gain) 스위치, 조그 방식의 볼륨버튼이 있으며 본체 윗부분에는 외부 3.5파이 연결 단자(INPUT)와 2개의 3.5파이 단자(OUTPUT)가 있습니다. 2개의 OUTPUT 단자가 있어 헤드폰, 이어폰, 스피커 등 2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뭐~ 한쪽을 양보하지 않아도 연인끼리 음악, 영화 등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ICON Mobile 본체, 3.5파이 스테레오 케이블, USB 케이블, 게인 스위치 조작을 위한 스틱 그리고 실리콘 밴드가 있습니다.
실리콘 밴드의 사용법이 상당히 궁금하실 수 있을 듯 한데요. 실리콘 밴드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제품에 3.5파이 케이블로 연결해서 가지고 다닐 때 휴대성이나 이동성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모바일 제품과 ICON Mobile 두 개를 겹쳐서 고정시켜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하는 용도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말이죠.
이렇게 가지고 다니면 케이블이 분리될 걱정도 없거니와 휴대하거나 이동하는데 편리해지기는 합니다. 하지만 별도 외장형 포터블 헤드폰 앰프의 특성상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만을 가지고 다닐 때보다는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귀찮은 것을 싫어하거나 거추장스러운 것을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어떻게?
간단합니다. 이미 앞에서 간단히 설명하기도 했고 말이죠.
전원을 따로 켤 필요가 없습니다. OUTPUT 단자를 통해 이어폰 등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전원 LED에 불이 들어옵니다. 이어폰을 분리하면 꺼지고 말이죠.
먼저 PC등에 사용할 경우 기본 제공되는 USB 케이블을 통해 PC에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OUTPUT 단자 쪽에 이어폰, 헤드폰을 연결해서 듣거나 스피커를 연결하면 됩니다.
두번째로 모바일 제품의 경우 모바일 제품에 있는 3.5파이 이어폰 단자와 ICON Mobile INPUT 단자에 연결한 후 마찬가지로 OUTPUT 단자에 이어폰, 헤드폰, 스피커 등을 연결하면 됩니다.
음질의 차이는?
사실 제 귀가 미세한 음질을 잡아낼 만큼 민감하지는 못합니다. 그렇다 보니 웬만한 음질의 변화로는 잡아내지 못한다는 단점이자 장점이 있습니다. 이게 왜 장점이 되는가 하면 제가 음질의 변화를 느낄 정도라면 ICON Mobile이 정말 음질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용한 이어폰은 총 3가지로 삼성 모바일 제품 구입시 기본 제공해주는 번들 이어폰과 누포스 NE-700X 그리고 트파로 진행해봤습니다.
우선 PC와 연결해서 들어본 결과 분명한 것은 제가 느낄 만큼의 변화를 제공해줍니다. 일단 확 느껴지는 부분은 바로 '보컬의 선명함'이 느껴진다는 점이고 전체적인 밸런스가 이전과 달리 세밀하게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전체적인 음량이 높아졌고 말이죠. 음량의 경우 최대 음량으로 설정한다고 해도 상당히 깔끔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노이즈가 전혀 없이 말이죠.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다소 밋밋하고 강한 임팩트가 없었던 PC에서의 음악감상이 꽤나 강하게 즐겁게 느껴집니다. 특히 윈도우를 처음 켜면 들리는 띠리링~ 부팅음 조차도 생기 있게 들려준다고 해야 할까요?
두번째로 아이폰4와 ICON Mobile을 연결한 다음 앞서 소개한 3가지 이어폰을 물려 사운드를 들어봤습니다. 사실 모바일 제품과의 연결 시에는 DAC 효과보다는 앰프의 역할이 더 주가 되기에 PC와 같이 큰 음질의 변화를 느끼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전체적인 느낌은 사뭇 달라졌습니다.
먼저 삼성 번들 이어폰의 경우 (개인적으로 번들 중에서는 삼성제품이 꽤 괜찮더군요. 와~ 좋다라는 것보다는 평이하게 들을 만한 제품인 듯 합니다.) 직접 아이폰4와 연결하여 들었을 때 타격감이 부족하고 그저 무난하다는 정도의 느낌이 들었는데 ICON Mobile와 연결 시 확실히 PC때와 같이 보컬이 더 선명해지는 느낌입니다. 그렇다고 주변 연주 부분이 죽는다는 느낌이 아니라 잘 받쳐주면서 보컬을 살려주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제법 공간감도 느껴지구요. 이 역시 타격감은 다이렉트로 연결했을 때보다는 나아졌지만 여전히 조금 부족하기는 합니다.
누포스 NE-700X 이어폰의 경우 직접 다이렉트로 아이폰4에 연결했을 때 다소 울리는 듯한 느낌과 악기소리에(특히 중저음) 보컬이 묻히고 전체적으로 붕~ 뜬 느낌 그리고 얇은 막이 가로막은 느낌의 사운드를 들려줬다면 ICON Mobile을 연결한 이후에는 보컬과 드럼, 베이스, 일렉, 피아노 등 전체적인 연주 소리와 적정한 선을 유지하는 듯 밸런스를 갖춰주고 있습니다. 재미는 없을 수 있겠지만 전체적인 밸런스를 참 잘 잡아준다는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트파의 경우 다이렉트 연결 시 개인적으로 3개 중에서는 가장 만족스러운 녀석이었습니다. 삼성 번들 이어폰 보다는 강한 임팩트가 있지만 중구난방스럽지 않고 균형을 잘 이루고 있다라는 점과 약간의 날카로움이 느껴졌다고 해야 할까요?
특히 ICON Mobile가 연결했을 때 가장 큰 변화가 없었던 제품이기도 합니다. 저와 같은 막귀로는 그 변화에 있어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날카로움이 약간 사라진 듯한 느낌이랄까? 제가 다소 자극적인 느낌을 싫어하기에 이 무난함을 선호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3개의 제품을 비교하면서 느낌점을 적었기에 일반적으로 내가 느꼈던 것과는 다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제가 표현한 느낌이 그 제품의 모든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닌 3제품을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그랬다라는 점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이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이어폰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금 더 나에게 맞고 ICON Mobile 제품과 싱크로율이 좋은 제품을 찾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저에게 맞는 것은 우선 다이렉트로 연결 시 트파 >> 삼성번들 >> 누포스 NE-700X 이었으며 ICON Mobile가 연결했을 때는 트파 > 누포스 NE-700X > 삼성번들 이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이 100% 들어갔다라는 거 아시죠?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헤드폰으로도 테스트를 해볼까 했는데 개인적으로 큰 대두의 특성상 헤드폰보다는 이어폰을 선호하느지라 이어폰만으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아이폰4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제품들과 연결해서 더 나은 사운드와 더 나은 출력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꽤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저 들리기만 하는 사운드가 아니라 귀를 기울이게 하는 사운드로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변화를 시켜주는 만큼 분명 그냥 듣는것 보다 더 나은 소리를 들려주니까 말이죠.
다른 것보다도 밸런스를 참 잘 잡아주기 때문에 초기 입문하는 분들에게는 괜찮을 듯 합니다. 이 제품이 더 많이 판매되어서 다양한 제품과의 최적화율을 데이터로 정리할 수 있었음 하네요.
그나저나 아쉬움 점이 외부 잠깐 가방에 넣어뒀는데 외관에 스크래치가 발생하네요. 모바일 제품으로 이동성이 많은 제품인 만큼 별도 케이스나 충격, 흠집에 강한 재질로 만들어 줬음 합니다.
또한, 누포스 측에서 이를 직접 시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었음 하는 바람입니다. 더욱이 사운드라는 취미에 입문하려는 유저들에게 정보도 제공하고 직접 청음 할 수 있도록 해준다면 국내 브랜드를 빠르게 알려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혹시 누포스 제품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http://www.nuforce.com/ 로 가보세요.
그리고 제품 구입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현재 네이버 카페를 통해 공동구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MyCafeMain.nhn?clubid=15292876 리뷰를 진행한 ICON Mobile 제품과 누포스 이어폰 NE-700X, NE-700M(마이크 내장) 3가지 제품을 공동구매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