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디파이의 모든 것 공장초기화, 디파이 RSD, 디파이 루팅 및 CM7 롬업 방법

 

디파이의 모든 것 공장초기화, 디파이 RSD, 디파이 루팅 및 CM7 롬업 방법

여름을 대비해서 올해 생활방수가 되는 디파이를 구입했습니다. 중고로 구입해서 이미 이런저런 롬업이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원래 루팅을 잘 안 하는 성격인지라 구입 당시 상태로 그냥 사용해오다 이번에 좀 문제가 발생해서 싹~ 밀고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을 시켜봤습니다.

디파이 공장초기화(공초)를 시작으로 디파이 무한로고 문제 발생, 디파이 RSD와 다시 디파이 공장초기화 그리고 디파이 루팅과 CM7 롬업까지 상당히 오랜시간과 노력을 거쳐 완료를 했습니다. 아마 지금 디파이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겠지만 혹시나 저와 같은 불편함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정리를 해봤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폰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정리를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디파이 공장초기화

디파이 공장초기화는 간단합니다. 우선 디파이를 종료합니다. 그런 다음 상단에 있는 ‘전원버튼과 우측에 있는 볼륨하단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이렇게 누르게 되면 모토로라 로고가 보여진 후 삼각형 표시에 안드로보이가 보일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우측 볼륨 상하 버튼’을 모두 누르면 그 다음 모드인 메뉴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참고로 여기서 볼륨 버튼은 위 또는 아래 이동 버튼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상단에 있는 전원 버튼은 확인 버튼으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메뉴화면에서 볼륨버튼을 이용 Wipe data/factory reset을 선택한 후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no와 yes가 보이는데 당연히 yes를 선택 실행합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 다시 메뉴가 활성화 되면 Root System Now를 선택 하면 됩니다.

디파이 RSD

저의 경우 공장초기화를 한 이후 디파이 무한로고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까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디파이 RSD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하여 이 방법을 통해 완벽하게 해결했습니다.

이 과정을 위해서는 디파이 순정 프로요 SBF 파일과 모토로라 USB 드라이버(32/64bit) 그리고 RSD를 위한 RSDLite가 있어야 합니다.

모토로라 USB 드라이버 http://www.mymotorola.co.kr/product/PrdDownUsb.aspx?id=0052

구글링을 통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물이 모두 갖춰지면 이제 디파이RSD 과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간단합니다. 우선 모토로라 USB 드라이버를 PC에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맞게 32또는 64bit으로 설치합니다. 그리고 RSDLite 역시 PC에 설치합니다. 이렇게 설치가 됐으면 바탕화면에 RSDLite 아이콘이 보일 것입니다.

모토로라 디파이의 전원을 끈 후 이번에는 ‘전원버튼 + 볼륨 상단 버튼(절대 하단버튼 아닙니다.)’을 누르면 디파이 공장초기화와는 달리 부트로더 화면이 보여집니다. 검은 화면에 하얀색 글씨가 나열된 화면입니다.

이 상태에서 USB로 디파이와 PC를 연결해줍니다. 이렇게 연결이 되면 RSDLite status 상에 connect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 표시가 꼭 나타나야 PC와 디파이가 연결된 것입니다.

이렇게 표시가 되면 위 사진과 같이 붉은색으로 표시된 버튼을 누르고 미리 준비한 디파이 프로요 순정 SBF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Start를 누르면 RSD가 진행됩니다. 저의 경우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가만히 두면 알아서 재부팅이 되는데 이때 모토로라 로고가 나왔을 때 전원과 볼륨 하단 버튼을 눌러 앞서 소개한 공장 초기화 과정을 다시 한번 반복합니다. 다 완료가 됐습니다. 아마 이 과정이 끝나면 디파이 무한부팅이나 디파이 무한로고 문제는 거의 해결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만약 PC와 연결이 안될 경우 여러 번 반복해서 해보면 연결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5번 만에 연결이 됐습니다.

디파이 루팅

이렇게 초기화를 했다면 다시 내가 원하는 디파이로 만들어야겠죠? 그러기 위해 필요한 과정인 루팅을 해볼까 합니다. 디파이 루팅 역시 간단합니다. 전 진저브레이크를 이용해서 루팅을 했습니다. 진저브레이크.apk 파일은 구글링을 하면 너무나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진저브레이크를 PC에서 디파이로 옮긴 후(혹은 디파이에서 바로 진저브레이크를 다운받아도 됩니다.) 설치, 실행하면 됩니다. 다 아시겠지만 apk 파일의 경우 ‘메뉴 – 설정 – 응용프로그램 – 알수 없는 소스 체크’를 해야 합니다.

디파이에 있는 진저브레이크를 설치 실행을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여지는데 여기서 Root Device를 선택하면 디파이 루팅이 완료됩니다.(당연히 언루팅은 Root Device 아래에 있는 UnRoot Device를 누르면 됩니다.) 루팅 시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절대 건들지 말고 하시기 바랍니다. 루팅이 완료되면 재부팅이 됩니다.

* 루팅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개인 책임입니다.

디파이 롬업(디파이 CM7 설치)

이제 마지막인 롬업입니다. 롬업을 위해서는 당연히 루팅과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준비물은 부트메뉴(sndinitdefy.apk)와 롬파일(전 CM7.2-SKANKY-Defy 버전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구글앱스가 있어야 합니다.(필요하시면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준비물이 갖춰지면 준비된 부트메뉴(sndinitdefy.apk)와 롬파일 그리고 구글앱스 모두를 디파이 SD메모리에 넣어줍니다. 참고로 롬파일과 구글앱스는 모두 압축된 상태여야 합니다. 압축을 풀면 안됩니다.

앞서 진저브레이크를 디파이에 설치한 것과 같이 부트메뉴 역시 디파이에 설치해줘야 합니다. 부트메뉴를 설치할 때는 USB 디버깅 모드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설정 – 응용프로그램 – 개발을 선택하면 USB 디버깅 모드를 설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렇게 부트메뉴를 디파이에 설치한 후 실행을 하면 install 2ndlnit Recovery가 보입니다. 이를 선택 인스톨을 하면 됩니다. 설치 과정 중 버전은 최신 버전을 선택하면 되며 이후 SuperUser 권한을 요구하는 화면에서 Allow를 선택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문구가 보이면 롬업을 위한 첫 단계가 마무리 됩니다.

이제 디파이 전원을 끄고 다시 전원버튼을 누르면 상단에 파란LED 불빛이 보입니다. 이때 ’볼륨하단 버튼’을 누르면 부트메뉴로 진입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볼륨버튼이 상하 이동, 전원버튼이 선택 버튼으로 활용됩니다.

차례대로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Recovery 선택 à Custom Recovery à Wipe data/factory reset(yes) à Wipe cache partition(yes) à Install zip from sdcard à choose zip from sdcard à 롬파일이 저장된 폴더 및 롬 zip 파일 선택 à 다시 choose zip from sdcard  구글앱스 zip 파일 선택 à Advanced à Wipe Dalvik Cache à Reboot system now

순 영어로 되어 있어 어렵게 느끼시는데 위 순서대로만 차근차근 선택하기만 하면 너무나도 쉽게 롭업이 됩니다. 롬업이 완료된 이후 혹시 다시 부트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Set defalt를 선택해서 2nd-init로 설정하면 됩니다.

저게 한 롬 파일의 경우 로딩 화면이 ‘오락실 화면’이 보입니다. Insert coin 등 화면이 보이는데 이게 잘못된 것이 아니니 시간이 좀 걸려도 가만히 두시면 자동으로 부팅이 완료 됩니다.

자! 이제 모든 과정이 끝이 났습니다. 너무나 간단하죠. 전혀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정보를 찾는 게 어려운 거지 정작 하는 것은 너무나 쉽습니다. 걱정하지 말고 해보세요. 그리고 문제가 생겼다고 무작정 as 센터 가지 마시고 RSD를 통해 해결을 해보시길 권해봅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폰도 거의 비슷합니다. 혹시 추가 설명이 필요하거나 파일이 필요하면 댓글에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