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PC에 있는 영화를 갤럭시노트2로! XBMC 설치, 활용기 1탄. XBMC가 뭐지?

PC에 있는 영화를 갤럭시노트2로! XBMC 설치, 활용기 1탄. XBMC가 뭐지?

영화, 음악, 사진 등 미디어 파일의 용량이 하나같이 모두 고 용량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도 FullHD 디스플레이를 담아 출시하는 지금, 영화파일 1개에 10GB이상 되는 파일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무 손실 음원 파일이나 사진파일 역시 점차 용량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고 싶고 듣고 싶은 파일을 모두 내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에 넣어 다니고 싶지만 용량의 한계상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마다 PC와 연동해서 PC에 있는 영화, 음악, 사진 등을 쉽게 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볼 수 있었음 하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방법은 없을까? XBMC

사실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이미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었고 말이죠. 그 중 오늘 제가 소개할 방법은 바로 XBMC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XBMC는 모바일 기기 중 iOS 기반인 아이패드, 아이폰, 애플TV 등은 개발이 상당히 진행되어 원활이 사용할 수 있었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 지원이 상당히 늦어졌습니다. 하지만 비공식적으로 지원되던 안드로이드가 최근 안정화된 안드로이드 버전의 XBMC를 공식 지원하면서 갤럭시노트2 등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 하다는 소식을 듣고 우선 제 갤럭시노트2 그리고 갤럭시노트10.1에 설치를 해봤습니다. 오늘부터 시리즈로 XBMC를 설치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XBMC(Xbox Media Center)를 아시나요?

XBMC는 MS 콘솔게임기인 Xbox용 오픈소스 기반 미디어 센터로 윈도우, 리눅스, 맥, iOS 그리고 안드로이드까지 폭넓게 지원하는 멀티 플랫폼 프로그램입니다. 재미있는 건 위에 소개에서도 적었지만 XBMC는 수많은 개발자들이 자발적으로 개발에 참여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라는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하면 XBMC를 갤럭시노트2 혹은 갤럭시S3나 갤럭시노트10.1 등에 설치한 후 내 PC와 연동하게 되면 PC에 있는 영화, 음악, 사진 등을 모바일 기기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은 이미 많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XBMC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있고 또, 폴더 및 파일명 이외 라이브러리 방식을 채택 MP3 태그를 읽는 것과 마찬가지로 미디어 파일을 조금 더 시각적으로 관리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XBMC는 다양한 코덱을 지원해서 사실상 거의 모든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오픈소스인 만큼 누구나 능력만 있다면 자신에게 최적화된 미디어 센터를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오픈소스라고 어렵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동일한 UI와 디자인을 지닌 미디어 플레이와 달리 이미 많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스킨은 물론 유튜브, Torrent, 팟캐스트 등 더 폭넓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애드온도 개발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낙 탄탄하게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 PC는 물론 NAS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XBMC는 좋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XBMC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한층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구미가 좀 당기시나요?

그럼 일단,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혹시 다른 운영체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은 분들은(http://xbmc-korea.com/)를 가시면 더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 설치할 XBMC는 다음 주소를 통해 (http://xbmc-korea.com/xe/down)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안드로이드용 XBMC를 설치하고자 하는 갤럭시노트2나 갤럭시S3 그리고 갤럭시노트10.1에 넣고 설치합니다. 참고로 정상적인 설치를 위해서는 100MB 이상의 내장 메모리 공간이 필요합니다.

갤럭시노트10.1의 경우 내장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경고 메시지가 나와 필요 없는 앱을 지워서 설치했습니다. 즉, 내장 메모리가 작은 이전 모델 들의 경우는 설치가 어렵습니다. 더불어 하드웨어 가속을 아직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Tegra 프로세서를 담은 기기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OMAP이나 엑시노스를 담은 삼성 제품의 경우 무리없이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지만 갤럭시탭10.1과 갤럭시탭8.9 등 테그라를 담은 제품은 사용이 안됩니다. 참고하세요.

지원되는 기기 확인 하기 : http://wiki.xbmc.org/index.php?title=Android_hardware

위에 적은 주소를 통해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 XBMC를 설치할 경우 기본 한글을 지원해서 별다른 설정을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갤럭시노트2 그리고 갤럭시탭10.1입니다. 이렇게 XBMC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제부터 갤럭시노트2나 갤럭시탭10.1에 담겨있는 영상을 볼 수 있고 또, PC와 연동해서 PC에 있는 사진, 영상, 음악 등 모든 파일을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2013년 1월 3째 주 기준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 XBMC를 설치할 경우 2가지 스킨을 제공합니다. 물론 별도 스킨을 다운받아 자신에게 맞는 XBMC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시스템 > 설정 > 모양새 > 스킨을 보면 XBMC 기본 스킨인 Confluence와 Touched 두 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이 Confluence 그리고 아래 사진이 Touched 스킨입니다. 확실히 기본 스킨이 조금 더 화려합니다만 사용상 편의성은 Touched이 더 나은 편입니다.

갤럭시노트2 그리고 갤럭시S3와 갤럭시노트10.1에 설치한 결과 갤럭시노트2와 갤럭시S3는 잘 구동이 됩니다. 확실히 하드웨어 성능이 뒷받침이 되는 만큼 큰 문제 없이 영상, 사운드 모두 원활하게 재생 되고 있습니다. 자잘한 버그가 눈에 보이기는 하지만 아직 완성된 버전이 아닌 상황에서도 이 정도 퀄리티라면 부족함 없이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반면 개인적으로 가장 XBMC 설치 및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갤럭시노트10.1은 영상 재생은 문제가 없지만 음성이 재생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을 찾아보고 있는데 아직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해결이 되는 대로 별도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XBMC가 안드로이드를 지원하게 되면서 모바일 기기의 활용도는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히 앱 개발사에서 제공하는대로 사용하는 수준이 아닌 사용자 입맛에 맞는 미디어 센터를 갤럭시노트2, 갤럭시S3 그리고 갤럭시노트10.1을 통해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두 번째 시간으로 갤럭시 시리즈를 PC와 연동해서 PC에 있는 콘텐츠를 XBMC로 감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