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300 사용후기. NX300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 4가지 #2. NFC&WiFi
NX300에는 스마트폰과 연동할 수 있는 WiFi 그리고 NFC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제법 유용하면서도 재미있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NX300 Auto Share
만약 지금 NX300과 스마트폰이 있다면 그리고 그 스마트폰이 NFC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면 NFC 기능을 켠 후 NX300 측면 NFC라고 표기된 부분에 스마트폰을 가져가 보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Samsung Smart Camera App 설치가 가능한 구글플레이로 이동합니다.
이 앱을 설치하면 Auto Share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앱을 실행한 후NX300 상단에 있는 Direct Link 버튼을 눌러주면 스마트폰과 NX300이 연결됩니다. 이렇게 연결이 완료되면 이제부터는 별도 조작 없이 NX300으로 촬영한 사진을 바로 바로 스마트폰으로 전송시켜줍니다. 그냥 찍으면 스마트폰으로 바로 보여집니다. 간단하죠?
NX300 자체 이메일이나 소셜, 클라우드 등에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확실히 불편하기는 합니다. 따라서 NX300으로 찍고 바로 전송된 사진을 더 큰 화면의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고 바로 SNS로 공유하거나 클라우드에 저장 또는 다양한 편집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체 사진을 찍을 경우 이 기능은 최고입니다. 찍고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면 끝입니다. 카톡, 챗온, 마플 등을 이용해서 보내면 되니까 말이죠. 사진 촬영 후 스마트폰으로 보여지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3~5초 정도로 빠릅니다. WiFi Direct 기술을 이용해서 전달하기에 그 속도는 상당히 빠릅니다. 사진 몇 장 정도는 순식간입니다.
개인적으로 NX300 한대에 지정한 여러기기를 같이 연결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해서 2대를 동시 연결해봤습니다. 갤럭시노트2와 갤럭시S3 두개를 동시에 연결해봤습니다. 아쉽게도 한대만 연결이 되네요. 만약 2대 동시 연결이 가능하면 내 폰과 여자친구 폰을 동시에 연결해서 사진을 찍으면 두개의 기기로 동시에 전송되고 그러면 별도 전달해줄 필요가 전혀 없을텐데 말이죠.
아무튼 이 Auto Share는 NX300 저장 용량이 부족할 경우도 요긴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이 AUTO Share 기능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면 큰 저장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영상까지 전송하면 참 좋겠지만 이는 용량상의 문제로 빠른 시간에 전송되기에는 한계가 있어 사진으로 한정 한 듯 합니다.
NFC를 이용해서 앱 설치를 지원하고 또, 설치 이후에는 NX300 NFC에 가져가면 자동으로 앱이 실행되는 등의 아이디어는 상당히 좋은 듯 합니다.
Mobile Link
이 기능은 이미 NX1000에서도 소개를 했던 기능입니다. NX300 모드 다이얼을 보면 Wi-Fi가 있습니다. 이 Wi-Fi 모드로 다이얼을 돌리면 Mobile Link / Remote ViewFinder / 자동저장 / 이메일 / 소셜&클라우드 / AllShare Play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모바일 링크 기능은 현재 NX300에 담긴 사진이나 영상을 선택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Auto Share 기능과 조금 다른 점은 오토 쉐어는 찍는 즉시 바로 전송이 된다라는 점이며 모바일 링크는 현재 NX300에 담긴 사진, 영상 모두를 선택해서 원하는 단말기로 전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서 선택할 수 있고 또는 카메라를 통해서 선택해서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서 필요로 하는 사람의 단말기에 원하는 사진만을 바로바로 보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WiFi Direct 기능을 활용하기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10장의 사진 약 54MB 정도 파일을 전송하는데 약 10초에서 15초 정도가 소요됩니다.
기존에는 이 모바일 링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모바일 링크 앱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앞서 Auto Share 사용을 위해 설치한 Samsung Smart Camera App으로 모든 기능이 가능합니다. 뒤에 소개할 Remote ViewFinder 역시 마찬가지고 말이죠.
Remote ViewFinder
리모트 뷰파인더 기능은 NX300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특히 애완 동물이나 아이 촬영하기에 적합합니다. 카메라를 원하는 구도로 설치해놓고 촬영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면서 스마트폰으로 피사체를 보고 있다가 원하는 샷을 담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만 들이대면 표정이 굳어버리는 분들 촬영하기에 너무 좋습니다. 또는 집중 시키기 어려운 아이들의 경우 설치해놓고 있다가 원하는 표정이나 자세가 나오면 순식간에 촬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촬영한 사진은 리모트 뷰파인더를 이용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저장됩니다. NX300에도 저장되고 말이죠.
글쎄요. NX300을 들고 철새의 군무를 찍으러 가실지는 모르겠지만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있을 경우 텐트안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상황을 계속 주지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좀, 안좋은 거라면 몰래카메라를 찍을 수도 있다라는 점이겠네요.
6월 곧 아이가 태어날 듯 한데 위 3가지 기능을 무척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심지어 실시간 CCTV로도 활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NX300은 일반 카메라와 달리 스마트폰 충전케이블을 바디에 연결해서 직접 충전이 가능합니다. 즉, 사용하면서 충전이 가능하다라는 점입니다. 충전기를 연결해 아이 근처에 두고 수시로 청소나 다른 방에서 일을 하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아이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장시간 사용은 어렵겠지만 잠시 청소를 해야 하거나 주방 혹은 다른 방에서 일을 해야 할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보다가 너무 이쁜 모습이 보이면 그냥 촬영하면 되고 말이죠. 참고 이 기능은 영상촬영은 안됩니다. 오직 사진 촬영만 가능합니다.
이전 NX시리즈와 달리 어두운 곳에서도 AF 기능이 상당히 개선된 점도 이 기능을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또, 과거와 달리 작은 화면이 아닌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다라는 것도 개선된 점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NFC와의 조합은 한층 편리한 사용을 제공하고 말이죠. 아주 요김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일 듯 합니다.
다음은 그 세번째 이야기로 NX300의 조작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