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내비추천]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내비게이션 S581V. 내비 이젠 음성으로 조작하자!

[내비추천]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내비게이션 S581V. 내비 이젠 음성으로 조작하자!

내비게이션으로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뭐가 있을까요? 가격, 맵, 구동속도, 부가기능, 제조사 A/S 등등 아마 많은 선택의 조건들이 있을 듯 합니다.

사람마다 선택의 조건이 다르겠지만 저는 내비게이션을 선택함에 있어 맵, 편리한 조작감, 구동속도 그리고 제조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실수로 인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신뢰성 있는 맵과 빠르고 쉽게 조작할 수 있는 편리한 UI/UX, 그리고 빠른 길안내와 버그가 발생하지 않는 안정적인 구동속도 마지막으로 제조사의 브랜드 네임과 A/S 등을 보고 있습니다.


글쎄요. 제가 원하는 조건에 100% 만족하는 제품이 있다고 하면 거짓말 일 듯 합니다. 하지만 이에 근접한 제품을 좋은 기회로 체험할 수 있게 되어 간단히 소개해 볼까 합니다. 이 제품의 이름은 바로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내비게이션 S581V 입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내비게이션 S581V

현대엠엔소프트에서 만든 내비게이션 소프트맨 S581V의 특장점을 간단히 소개하면 우선 8인치 WVGA TFT LCD 해상도 800X480 디스플레이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빛 반사를 최소화한 고휘도 CLEAR-TYPE LCD를 담아 햇빛이 밝은 대낮에도 선명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고휘도 450cd를 지원, 사물이 반사되어 잘 보이지 않는 일반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와 비교하여 한층 선명한 가독성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로 음성인식 기능입니다. 사실 음성인식 기능은 이미 오래 전부터 제공되었던 기능이기는 합니다. 현재 차량에 내장된 BF300 역시 음성인식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인식의 폭이 좁은 편이었습니다. 더욱이 인식률이 떨어져 여러 번 반복해서 말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맨 S581V는 오직 음성만으로 검색부터 경로탐색까지 가능합니다. 특히 외국인이 말하는 어눌하고 부정확한 음성도 정확하게 인식합니다. 총 200만개의 단어를 인식 길안내와 관련한 음성 이외에도 DMB, 영화보기, 음악듣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도 음성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목적지 명은 물론 최근 목적지, 주유소, 거리 순, 경로취소 등의 모든 단어를 인식해서 음성만으로 편리하게 길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리모콘이나 검색 창에 있는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목적지나 멀티미디어 구동과 관련한 명령어를 말하면 됩니다.


특히 우측 하단에 명령어를 정리해놓아서 한번 확인해보고 익숙해지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음성을 말하는 방식은 간단합니다. ‘띠띠’ 하는 소리가 난 이후 음성을 말하면 됩니다.


잘 아시겠지만 운전 중 내비게이션 조작하는 행위에 대해 벌금을 무는 법안이 의결되었다고 합니다. DMB나 영화를 보는 행위뿐만 아니라 운전 중 내비게이션으로 조작할 경우 벌금을 물 수 있는 만큼 음성인식 기능을 담은 내비게이션으로 앞으로 필수 선택 조건이 아닐까 합니다.(음성 인식에 관련한 부분은 아래 동영상을 통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세 번째로 소프트맨이라는 맵을 내장했습니다. 사실 아이나비, 맵피, 아틀란 등이 거의 모든 내비게이션 맵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생소한 이름의 소프트맨이라는 맵을 내장했습니다. 참고로 이 소프트맨 맵은 중장년층, 여성운전자, 초보운전자 등을 위해 개발된 맵이라고 합니다. 즉, 타 맵과 비교해서 한층 편리한 조작성과 UI/UX를 제공한다라는 의미인 듯 합니다.

실제로 소프트맨 맵을 보면 정말 심플합니다. 부팅이 완료된 화면을 보면 검색 창과 함께 등록지점, 최근 목적지, 주변시설, 주소검색 등 대표적인 메뉴가 있으며 멀티미디어, DMB, 우리집 등록, 볼륨, 설정 등 큼지막하게 아이콘을 비치하여 쉽게 원하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내비게이션이 정말 많은 메뉴들로 세분화 되어 있는 것과 달리 무척 간결합니다. 실제로 저 역시 자주 사용하는 일부 기능만 주로 이용할 뿐 다른 기능은 거의 사용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심플한 구성은 무척 마음에 듭니다.

검색 역시 통합검색 창 하나로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명칭, 주변, 주소검색 등 따로따로 구별하지 않고 통합 검색창 하나로 명칭을 입력해도 주소를 입력해도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설정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굳이 손댈 필요가 없는 메뉴는 과감히 제외시키고 정말 필요한 설정 기능만을 담았습니다.


지도 화면도 깔끔합니다. 소프트맨 지도의 경우,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3D와 2D의 중간 정도의 리얼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3D의 경우 복잡한 도로를 그대로 적용하여 조금 복잡하다는 느낌이 있고 2D의 경우는 상세하지 못해 허전한 느낌이 있는데 소프트맨의 경우 복잡한 도심에서는 건물을 반투명 처리하여 조금 더 깔끔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63빌딩이나 국회의사당과 같은 주요 건물들의 경우는 거의 동일한 모습으로 처리했습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음성인식으로 가능하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지도 화면상에 우리집 그리고 경로취소 이 2가지 아이콘은 기본 배치했으면 합니다. 바로 버튼 하나로 조작하는 건 음성인식보다 더 편리하니까 말이죠.


전체적인 UI가 심플하다고 해서 길안내도 심플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다면 쓸데없는 고민입니다. 현대엠엔소프트가 이미 지니, 맵피 등을 공급한 노하우를 그대로 담아냈기에 소프트맨 맵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실제로 복잡한 교차로의 경우 실제 도로의 모습을 보여주어 어떻게 주행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또한, 소프트맨 맵은 300m앞 우회전과 같은 일반적인 안내가 아닌 NRG 경로 안내 기능을 통해 앞에 보이는 OO빌딩 왼쪽 도로로 진입하세요. 와 같은 차별화된 안내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목적지를 선택하면 그 근처에서 경로를 종료하게 되는데 목적지 부근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목적지 부근의 음식점, 주차장 등을 검색할 수 있는 창이 자동으로 뜹니다.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바로 현대엠엔소프트입니다. 사실 요즘 대다수 매립해서 사용하고 계십니다. 매립할 경우 A/S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번 장착하고 끝인 제품이 아닌 만큼 제품의 완성도와 A/S는 무척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런 점에 있어 현대엠엔소프트라는 브랜드가 가진 힘은 상당히 클 듯 합니다. 국내 시장 점유율 60% 이상이며 365일 연중 무휴, 야간 9시까지 콜센터 운영, 50여개 이상의 전국 A/S 센터 운영 등 타 내비게이션과 비교했을 때 현대엠엔소프트가 내세울 수 있는 장점은 상당히 크지 않을까 합니다. 한번 사면 일반적으로 차를 바꾸기 전까지 계속 사용하는 만큼 어떤 회사가 만들었는지에 대한 고려도 꼭 해봐야 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펙을 참고해보세요. 2.12GHz 프로세서와 512MB RAM, UBLOX6 GPS, WinCE6.0 운영체제, 1.5W 듀얼 스피커, KBS TPEG 등을 기본 스펙으로 담고 있습니다. 또한, 블랙박스나 후방카메라 연결은 당연히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S581V 스피커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현재 차량에 내장된 BF300과 소리를 비교해보면 상당히 깔끔하고 큰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물론 BF300은 차에 내장된 상황이어서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확실히 선명하고 큰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또, 한가지 재미있는 건 주행 중 DMB 시청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보면 운전 중 DMB나 영화를 보면 안됩니다. 하지만 보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경고창으로 보여주기는 하지만 운전 중 DMB 등을 보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소프트맨 S581V는 자동 차단 기능을 탑재하여 주행 중 시청이 불가능 합니다.


소프트맨 S581V 음성인식 기능은 어느 정도일까?

지금까지 소프트맨 S581V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봤는데요. S581V의 가장 큰 특징인 음성인식 기능이 과연 어느 정도의 정확도를 보여주는지 실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참고해보세요.

자~ 어떠신가요? 사실 100% 완벽하게 인식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한 80% 정도의 정확도라고해야 할까요? 조금 큰 목소리로 평소와 같이 말하면 가장 정확하게 인식되는 듯 합니다.


예를 들어 에버랜드라고 말하면 애버렌드, 에버렌드, 애버란드 등 유사한 단어를 쭉 나열해서 정확한 단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또, 주유소의 경우 거리 순, 가격 순 등도 음성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 영화보기, 음악듣기, DMB 등 실행과 음량조절, 화면밝기 조절 역시 음성으로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급한 마음에 운전하고 운전 중 목적지를 입력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상당히 위험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운전 중에도 쉽게 음성으로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다라는 점은 초보자들이나 내비게이션 조작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에게 큰 장점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리모콘을 운전자 가까운 곳에 비치해서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하면 될 듯 합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내비게이션 S581V 총평

오래 사용해보지 못해 정확한 판단을 하기에는 조금 이른 감이 있지만 S581V의 강점은 심플한 구성과 UI 그리고 정확한 음성인식 마지막으로 Made in 현대엠엔소프트가 가장 대표되는 부분일 듯 합니다. 음성인식 기능은 조금만 더 가다듬어지면 내비게이션 사용방식을 완벽하게 바꿔버릴 듯 합니다. 음성으로 말한다는 것이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이 어색함이 조금 사라지면 정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내비게이션 S581V는 첫 차를 구입하는 내 자녀 혹은 내 연인을 위해, 내비게이션 조작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님을 위해 드라마를 너무 좋아해 운전 중 DMB를 자꾸 보려는 연인을 위해 선물해 보는 건 어떨까 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라면 100% 만족하시지 않을까 합니다.

"이 포스트는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하고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