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LTE-A 속도, 용인에 있는 대학교 그리고 이마트 LTE-A 속도를 측정하다!
용인은 저에게 있어 제 2의 고향입니다. ^^
결혼을 하고 난 이후부터 지금껏 살아온 곳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그런가 LTE-A 서비스가 시작됐다라는 이야기를 들은 이후부터 과연 용인에는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오는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더욱이 아이를 출산하면서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주변 커피전문점을 많이 가는데 아무래도 대학가 주변이 이래저래 좋아서(?)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틈틈히 용인 주변 지역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측정한 대학가는 용인대학교, 강남대학교, 명지대학교 이렇게 3군데이며 이마트는 용인에서 가장 큰 수지 이마트와 동백이마트 그리고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가장 작은 구성 이마트 이렇게 4군데를 측정해봤습니다. 더불어 얼마 전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이마트를 다녀왔는데 그곳 또한 LTE-A 속도가 잘나오는 곳이더군요.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바로 측정해봤습니다.
먼저 용인대학교입니다.
용인대학교는 전반적으로 괜찮은 수준의 LTE-A 속도를 제공해주었습니다. 특히 가운데 위치한 운동장을 중심으로 위쪽에 위치한 건물에서 속도가 가장 잘 나왔습니다. 약 60~80Mbps 정도로 LTE-A 단말기를 이용하는 학생들에게는 꽤 유용하게 이용될 듯 합니다.
반면에 잘 안 나오는 곳은 용인대학교 입구 부분으로 30~40Mbps 정도의 속도가 측정됐습니다.
전반적으로 50~60Mbps 정도가 꾸준하게 측정이 되고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강남대학교입니다.
강남대는 그 주변에서 제법 번화가에 속합니다.
커피전문점도 많고 음식점도 많아서 학생은 물론 주변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강남대학교는 용인대학교와 비교 약간 낮은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가장 잘나온 속도는 바로 위와 같습니다.
그리고 강남대 진입로 번화가 근처는 약 40~60Mbps 정도로 측정됐습니다.
마지막으로 명지대학교 입니다.
아무대로 대학교는 오래 머물러 있는 장소이기에 LTE-A 속도가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잘 나왔으면 좋겠지만 아직은 평균 값은 조금 부족하게 느껴지기는 합니다. 물론 점차 나아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조금만 기다리면 더욱 좋은 LTE-A 환경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강남대학교는 1달 전에 가서 측정을 했을 때 대략 50~60Mbps 정도였는데 한달 만에 다시 측정한 결과 조금 더 나은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점점 좋아지고 있다라는 거겠죠?]
<용인시청 후문 주차장>
이외에도 용인대학교 앞에 있는 용인시청과 용인 경찰서도 함께 측정을 해봤습니다. 이곳저곳 다니면서 참 열심히 측정을 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참고로 이 측정값은 한달전에 한 측정값입니다. 이미 진즉에 글을 올렸어야 하는데 측정한 결과값을 담고 있는 HDD에 문제가 생기면서 장장 한달만에 하드를 복원하게 되어 이제야 올리게 됐습니다.)
<용인 이마트 최대 측정값>
이번에는 이마트 입니다. 용인은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크게 번화가라고 할만한 곳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이마트와 같은 대형 매장이 있는 곳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번 측정해봤습니다.
<동백이마트 주변과 죽전 이마트 주변>
먼저 동백이마트와 CGV입니다. 의외로 동백 이마트 주변이 속도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열심히 가장 잘 나오는 곳을 찾아봤는데 동백 이마트 뒷편으로 측정해보니 대략 위 수치만큼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집에서 가장 가까워서 슈퍼처럼 이용하는 용인 이마트입니다. 명지대와 가까이 붙어있는 곳입니다. 용인 이마트는 아쉽게도 30~50Mbps 정도의 속도로 아직은 제대로된 LTE-A 속도를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측정해봤는데 조금 아쉽네요.
마지막으로 용인시외버스터미널입니다. 최대 80Mbps까지 나왔는데 측정한 값을 저장을 안했네요.
참고로 영등포에 있는 이마트 입니다. 영등포 이마트는 전반적으로 80Mbps 정도의 속도로 상당히 괜찮은 수준의 인터넷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가장 빠른 곳은 운좋게 발견한 이마트 매장 내 푸드카페로 111Mbps 제가 측정한 곳 중 부산 자갈치 시장을 제외하고 가장 좋은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사실 통신사에서 광대역 LTE니 LTE-A 전국망이니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지만 실제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내가 가장 많이 머물러 있는 곳의 LTE 속도가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용인은 제가 항상 머물고 있는 장소이기에 한번 측정을 해봤습니다.
아쉬운 것은 아직 제가 실제 살고 있는 집 근처에서는 LTE-A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항상 하는 이야기지만 LTE-A망이 나날이 좋아지고 있는 만큼 곧 집안에서도 빠른 LTE-A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제 회사 주변인 청담역 부근과 지하철로 집인 용인에서 회사인 청담역까지 가면서 수시로 측정한 LTE-A값을 정리해보겠습니다.